“John Cage… “4’33″… “

"JohnCage…"4’33"…"

JohnCage…"4’33"…

이작품에서는…4분33초동안…연주자가연주를전혀하지않는다.

1952년…피아노를위한…<4분33초>를작곡.

그의대표작이고…소리가없는음악.

연주시간은…4분33초…연주자는연주를하면안된다.

하지만…4분33초전체를…3악장으로나눠…연주해야한다.

이곡의출현으로…’음악이란도대체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질문을하게만들었다.

그리고…이음악은…’우연성의음악(ChanceMusic)’으로서…

아방가르드(전위예술)로…분류되었다.

이처럼…넌센스퀴즈같은…음악4’33"은…

아마도…이세상에서…가장연주하기쉬우면서도…

가장…감상하기에난해한…음악일것같다.

이음악은…1952년8월…

미국우드스탁(Woodstock)에서…처음연주…

피아니스트…데이비드튜더(DavidTudor)는…

3악장의분기점으로…청중에게…피아노덮개를열고닫는모습을보였다.

각악장의길이는…33초,2분40초,1분20초였다.

존케이지가…이음악에서…우리들에게던지는메시지는…

청중이…연주자의모습을보면서…

감각적으로느끼는…외부의소리이든…

감정적으로일어나는…자신의소리이든…

스스로가만든…음악을들어라는…뜻인지도모르겠다.

4minutes33seconds

JohnCage

I

TACET

II

TACET

III

TACET

NOTE:Thetitleofthisworkisthetotallengthinminutesandsecondsofitsperformance.

AtWoodstock,N.Y.,August29,1952,

thetitlewas4’33"andthethreepartswere33",2’40",

and1’20".ItwasperformedbyDavidTudor,

pianist,whoindicatedthebeginningsofpartsbyclosing,

theendingsbyopening,thekeyboardlid.However,

theworkmaybeperformedby(any)instrumentalistor

combinationofinstrumentalistsandlastanylengthoftime.

FORIRWINKREMENJOHNCAGE

존케이지의…4분33초라는…음악의악보.

로마숫자가…악장을나타내고…

TACET이란…’silent(침묵)’이라는…음악용어.

존케이지는…세악장의길이를…

33초,2분40초,1분20초로하라고…지시하고있다.

따라서…음악가는…

총4분33초동안…침묵을유지하고있는것으로…연주가완료된다.

이음악이…4분33초라고…이름이붙여진이유는…

첫연주가…4분33초동안의…침묵이었기때문.

이음악이…연주되는동안에들리는…

관객들의웅성거림…작은숨소리…웃음소리…바람소리같은…

내안의소리이든…들리는대로음미하면…

모든작은…소리들이…이음악의구성요소가되며…

세상을…모두로…하나가되는느낌이들게한다.

연주현장에서…우연적으로만들어진…자연스런소리들이…

결국…이작품을구성하면서…

이른바…우연성음악(chancemusic)을…만들어내는것이다.

칸트의…<순수이성비판>에나오는…

대상과인식을일치시키는…12범주의…오성형식개념이…

존케이지…음악에의해…깨진순간이었다.

인간은…외부대상의자극이없어도…스스로일어나는감정이있다.

진동을…본질로하는…음악의원천도…이감정의하나이고…

작곡가는…이감정을…음악으로만든다.


JohnCage(1912-1992Am.)…

아돌프바이스…헨리카우엘…아놀드쇤베르크에게사사하였으며…

1936∼1938년…시애틀코니시스쿨에서…교편을잡으면서…

타악기만으로된…앙상블을조직하였고…

시카고의…디자인학교에서…1년간가르친후…뉴욕으로옮겨갔다.

1943년부터…콘서트를열기도하고…

교편을잡기도하며…작곡을계속…

949년프리페어드피아노의…창시를비롯한…새로운창조활동을하여…

구겐하임재단과…국립문예아카데미로부터…장학금과상을받았다.

1951년…음악가와…기술자에의한그룹을결성해…

직접자기(磁氣)테이프로…음악을창작하는…새로운수법을개발…

크리스티안울프…얼브라운…모톤펠드만및…자신의작품을창작하였다.

1954년에는…도나우에싱겐…현대음악제에참가.

유럽…현대작곡가들에게도…커다란영향을끼쳤다.

프리페어드피아노의…창시를위해서…

불확정적요소의도입…도형악보의창안…

콘택트마이크나…스피커를이용한…

음악세계의확대등을…독창성에넘친…새로운활동을선보이고있다.

케이지는..피아노에다양한…프레퍼레이션을줄수있는…

프리페어드피아노를…고안해내고…

그이후로는…많은프리페어드피아노를…활용한작품을썼다.

음악을생각할때…악음을…전제로하기보다는…

음색이나…음자체를문제시하는데…

관심을갖고있던…케이지는…프리페어드피아노를…

「한사람의주자에의하여컨트럴가능한타악기오케스트라」라고부르고…

그음색적가능성을…여러가지형태로…추구해왔다.

피아노의현사이에…고무나코일,볼트…창틀을메우는패킹…

플라스틱이나…참대조각,천조각등을…끼워넣음으로써…

평균율로조율된…피아노의음을변질시킨다.

그러면…피아노는…

음고의면에서나…음색의면에서…이질적악기로변모되어서…

마치…인도네시아의…가믈란음악을연상시키는…음향을낸다.

프리페어드됨에따라서…악음음악(樂音音樂)의…

왕자로서…다이내믹한표현력을…갖고있던피아노는…

악음과조음이섞인…섬세한음색타악기의…성격을띠게된다.

{그의작품에는R(고무),S(나사못),

B(볼트),SR(나사못과고무의병용)같은것들이적혀있음.

케이지는…1945∼46년에…

키타사라브하이(GitaSarabhai)로부터…동양철학을…

일본의…스즈키(鈴木大出)로부터…선(禪)을배움으로써…

동양사상에…접근하기시작했다.

그의초기에있어서…타악기의앙상블이나…

프리페어드피아노에의한…음악의창시자로서…

음악을…악음의…세계에서해방하고…

조음을포함한…다채로운음색에의한…

작품과리듬구성법에의한…작품을쓴…작가로알려져왔다.

또한…1950년대에…불확정성음악을확립하고서는…

근대유럽적…음악에대한…생각과결별하고…

찬스오퍼레이션에의하여…

작곡가의의지나…음의선택이…될수있는대로…

개입되지않는…방법을씀으로써…

인간중심의…미의식과는다른…

새로운…예술의개념을탄생시킨…작곡가로서유명하다.


대표작품

<4분33초>(1952)-이작품에서는…4분33초동안…연주자가연주를하지않음.
<가상의경치4번ImaginaryLandscapeNo.4>(1951)-

주파수를임의로맞춘라디오12대와24명의연주자,지휘자를위한작품.
<소나타와간주곡SonatasandInterludes>(1946~48)-조작된피아노를위한작품.
<폰타나믹스FontanaMix>(1958)-프로그램된일련의투명카드가있어…

이것을겹쳐놓으면…전자음향의무작위선별을위한…그래프가주어짐.
<싸구려모방CheapImitation>(1969)-에릭사티음악에대한’인상’을그린다.

-일부옮긴글

"JohnCage…"4’33"…"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