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실생활에서중요한…옷과의상…패션과유행…
저마다추구하는…의상과패션에대한정의와…해석이다다르겠지만…
그영역이너무광범위하고…영향권이크기때문에일축해서…(의상디자인,의상학등…)
패션과의상디자인…몇날며칠을…다이야기하여도시간이모자랄것같아…
오늘은기본적으로…우리가생각하는정도에서만…잠깐들여다보기로합니다.
내가추구하는아름다운옷…패션…소품잡화…유행아이템등을볼때…
가장기본적중요한것은…소재와디자인…그리고컬러이다.
그다음은…사회적인활동성과…합리적이고공정한표준가격으로본다.
기초단계에서부터시작하여…모든공정을거쳐…
세상속으로…상품화되어서나오는단계까지…
브랜드화되어…매장에걸려…디스플레이되어지는순간까지…
수많은시간과노력…손을거쳐…완성품으로출시되기까지…
또한매출과…힛트작품으로탄생되기까지…
인류와이사회를위하여…헌신한…그모든시간들과…
위대한…앞선길을건너간…장인들의손길위에…
지금이순간…이시각에도…열심히일하고있을…
우리들의선,후배…유,무명수석디자이너들에게…
무한한사랑과…아낌없는큰성원을보냅니다.
패션의변화는…
정치.사회.문화.의식.기후등…
인간을둘러싼…제반현상의…영향을받아변한다.
패션의…역사를둘러보면…가장눈에띄는변화가있다.
1789년프랑스혁명은…정치적.사회적의미뿐아니라…
패션에있어서도…매우중요한분기점이되었다.
남성과여성을불문하고…혁명기는…
모든패션에…간편함과기능을내세워…허식이나부유함을연상하게되면…
곧장…단두대의이슬로사라지는…그야말로공포의시대였다.
혁명이일어나기전에…귀족과왕족을위한…
시대였던17~18세기는…역사상유례없는…화려한패션의전성기였다.
모든예술과…패션은…왕족과궁중을위한것이어서…
갖가지…화려하고…정교한작품으로남아있다.
예를들어…루이14세와…15세는화려하고…
정교한자수용품과…실크로만든스타킹에…
타이트한…바지큐로트(culotte)를착용하고…
리본이달린…하이힐에…우아한모피코트를걸쳤다고한다.
궁정을드나드는…모든귀족들도…이와유사한패션을하였다.
혁명군은..소위귀족과왕족의상징인…짧고타이트한바지…큐로트를반대하였다.
그래서…통이넓고길게내려오는…바지를착용하고…
그이름을…상큐로트(sans-culotte:불어로sans은반대(anti)의개념이다.)
혹은판탈롱(pantaloons)이라하였다.
이상큐로트가…바로현재…남성복바지의원형이다.
혁명군에의해입혀진…자수나장식이전혀없는…
천으로만든…일자의바지스타일은…
시민들에게…귀족계급을청산하고…
가난한…그들과함께하겠다는…상징이자의지였다.
자유.평등.박애를표현하는…
파랑.하양.빨강의…세가지색상의…깃발을흔들며…
상큐로트인바지를착용한…프랑스혁명군은…
그동안고통당하고…힘겨운삶을살아온…일반시민들의희망이었다.
현재…우리가입고있는…양복바지의기원에…
이러한자유와…평등과…박애의정신이…
숨어있다는사실을…한번생각해볼…필요가있지않을까쉽네요.
우리의멋…
‘멋’이란…우리나라미의식의…기본구조로…
아름다움의…변형이나…특수미를말한다.
멋이란…용어가성립된것을…조선시대말쯤으로보고있다.
멋에대한…논의에서…관심을끄는것은…
국어학자…이희승이…1950년대에…
‘멋은…우리민족만이가진…특이한정서’라고정의하고…
‘버선코가…뾰족하게…솟아오른것이라든지…
보드랍고…긴옷고름이…바람에포르르날리는것’처럼…
우리풍속정서와…조형감각에서만느낄수있는…독특한개념이라하였다.
조지훈은…
멋은…맛에서나왔고…
멋은…조화에있으며…
멋은…분별이있고…규격과사리에…통해야한다고하였다.
또한멋은…치장과솜씨.행동의변화.숙달…세련의뜻이내포한다고하였다.
일본의예술이…색의예술이고…
중국의예술이…형태의예술이라면…
우리의예술은…선의예술이라한다.
이러한…선예술…멋의느낌이…그대로살아있는것이…
바로…여인의…한복이라할것이다.
저고리동정의…정갈한선.
삼회장저고리의…분명한윤곽…배래의풍부한선.
완만한…저고리도련선등은…대표적인곡선의멋이다.
우리의한복은…입는방법에의해서도…사뭇멋스럽다.
좁고하얀…치마허리로…가슴을죄도록여미고…
그위에…말쑥하게입은…
저고리…단아한저고리고름은…비대칭적으로흘러내려온다.
이와는대조적으로…풍성한…치마의잔주름은…
자연스럽게배치되어…여인의멋을…느끼게해주는것이다.
단아하면서도…때론에로틱한멋이…녹아고여있는듯한…
한복의아름다움은…기모노나…치파오의매력과는격이다를것이다.
(개인적으로…한복은우아하고…아름다운멋이있지만…
활동성을고려하여…꼭인사할날이아니면…실생활에서는별로입지않는다…)
명절이나…결혼식등에입는…
예절복으로남아있는…우리의한복이…
유행에…너무민감하고…색상이진해지는경향을본다.
이는본디…우리의멋과…사뭇거리감을느끼게한다.
우리의선조들은…잡색(雜色)은…천박하다하였다.
백의를숭상했던것은…염색기술이…없어서도아니고…
눈물의민족…한(恨)이많은…민족이기때문은아닐것이다.
격조와…품위와…멋이…중요한가치이기때문이다.
균제와조화가어우러진…중용과…자연이존재하는…
감각적인…우리의멋을한번생각해보자.
재생패션과개성…
패션에서는…현대모더니즘의절정을…1960년대로본다.
1960년대…패션의…미니멀리즘의추구와…
극도로팽배한…기계주의…과학주의…이성주의…
경향에대한반동으로…이후자연으로돌아가자는…움직임이있었다.
1970년대에는…패션의트렌드가…크게두가지로대별되었다.
고도의테크놀로지와…반항의상징인…펑크스타일을앞세운…
키치적모더니즘방향과…전원풍.복고적경향의…은둔적자연주의였다.
그러나…우리가사는…환경을보호하고…
중시하는…생태학적에콜로지…패션의대두는…
1990년대부터…본격적으로시작된다.
환경친화적…의미를중심으로…패션의소재와…디자인과착장에있어…
자연존중의…테마가…유행하기시작한것이다.
소재에있어서는…천연섬유의인기와…
천연섬유에기능성을부여한…새로운소재가등장하였고…
색채에서도…자연색조와…중성색조(뉴트럴컬러neutralcolor)의인기가두드러졌다.
동식물의문양이나타나고…신체를구속하지않는…자연적실루엣이유행하기시작했다.
또한…동양적사상에대한…관심으로젠(Zen;禪)패션이등장하여…
신비적경향과…심플한현대감을…표현하기도했다.
장식에서는…기계가아닌…인간의손작업에서느낄수있는…
포근한인간미를…자수나…비즈장식…핸드프린트등으로표현했다.
인위적형태변화보다…핸드메이드의…투박하면서도…
인간적터치를…느끼고싶은…감성때문일것이다.
21세기로접어들면서는…리사이클의붐을타고…
재생패션…중고패션…리메이크…리폼등…자원을절약하고…
새로운…미적경향을느끼려는…시도들이큰호응을얻었다.
이러한유행은…자연과환경을…생각하는것이외에…
재생하고…리메이크하고…리폼하는것이…
세상에단하나뿐인…나만의개성을표현하기에도…안성맞춤이기때문일것이다.
요즘은…젊은세대를중심으로…튜닝족이많다.
자동차튜닝부터…운동화튜닝…휴대폰튜닝까지…
구입한물건을…그대로…사용하는것이아니라…
나의개성에맞게…고치고꾸미는…작업을통해…만족을느끼는것이다.
계절이…바뀌고있다.
옷장에쌓아둔…유행이지난옷들을꺼내어…
재생과…개성의…두마리토끼를잡아보자.
리틀블랙드레스…
동서양을막론하고…전통적으로…검은색은부정적인색이었다.
그러나…현대패션에있어…
검은색은…가장중심적인색을…차지하고있다.
그동안…어떤변화가있었는지…궁금하다.
전통적으로…검은색은상복(喪服).
수도원의…수도자들이입던옷이나…과부의옷색으로입혀져왔다.
이러한검은색을…현대적감각의…패션색으로만든사람은…
프랑스디자이너…코코가브리엘샤넬이었다.
1926년…리틀블랙드레스(LittleBlackDress)라고명명된…
단순한무릎길이의…직선형원피스가…전세계적인유행을일으켰다.
기존의길고…치렁치렁하고…화려한장식의드레스와달리…
리틀블랙드레스는…프랑스적인…시크(chic)한멋을풍겼다.
절제되고…심플하며…모던한감각이…세련미를보여주었으며…
여성들의…사회참여에도…매우적절한…감각을보여주었기때문이다.
실제당시는…기계주의에대한관심과…
단순성기능성을…앞세운…아르데코장식이유행하고있었다.
다른모든…생활디자인영역에서도…불필요한장식을없애고…
기능과…심플함을…최고의가치로인정하였다.
샤넬은…시대적요구를정확히읽고…
대중들의관심경향을…재빠르게간파하는…감각을지닌디자이너였다.
샤넬은…모든형태의윤곽선을…가장잘나타낼수있는…
그리고…형태를가장단순하고작게…표현할수있는…검은색을선택하여…
모든장식을…떼어버리게되었다.
이후리틀블랙드레스는…
시즌마다…전세계디자이너들의손에의해…새롭게재탄생되고있다.
또한…아카데미시상식의…화려함속에서도…
그리고…주부들의…소박한옷장에서도…
리틀블랙드레스는…각자자기몫을…훌륭히해내고있다.
이는…검은색이가진…특수한매력이있기때문일것이다.
검은색은…모든색의빛을…다흡수한색으로서…
화려함과섹시함…그리고…은밀함.소박함.단순함등의…
각기…다른맛들이공존하는…야누스적인색이다.
(나의옷장에는…거의다블랙,백아이보리.브라운톤의의상들이다.)
트렌치코트(trenchcoat의…매력이란…카멜레온같은변화에있다.
정장의분위기에도…그리고청바지에도…멋스러움을잃지않기때문이다.
길이의변화로…클래식한분위기도…스포티한분위기도…표현이가능하다.
트렌치코트는…원래순수한…기능성의복으로출발하였다.
제1차세계대전당시…습한날씨와추위로부터…군인들을지켜주는옷이었다.
트렌치(trench:참호의뜻처럼…
야전참호에서…군인들이즐겨입던…옷이었으며…
영화나드라마에서…사설탐정이나스파이들의…직업의상을표현하던옷이다.
밝은브라운색상의…오리지널트렌치코트는…
영국의…토마스버버리에의해…탄생하였고…
현재까지…버버리사에의해…생산되고있다.
우리가흔히…`바바리코트’라고부르는…이유가여기에있다.
군용외투의기능을위해…총이나망원경을…고정시킬수있는…
어깨견장은필수였으며…지도를넣기위한…안주머니도크게디자인된것이다.
전쟁후…일상의패션으로…자연스럽게옮겨졌는데…
영화속의…영웅들의캐릭터를완성하는…보조역할까지하였다.
중년세대들이…기억하고있을영화…〈카사블랑카의마지막장면…
험프리보카드와…잉그리드버그만의…공항활주로에서의이별장면…
뽀얀안개와…경찰의추적…그리고검은색자동차와…트렌치코트는…
영화의엔딩과…여운을주기에…충분하였다.
트렌치코트가…한세기를넘어…
이젠…도회의구석구석에서…그역할을충실히하고있다.
바쁜…비즈니스맨의…일상을거들고…
중년여인의…반가운외출을…마무리짓고…
그리고실연한…젊은이의허전함을달래주며…옷깃을여미고있다.
때론…양복위에…때론청바지위에…
그리고때론…미니스커트위에걸쳐져…제몫을잘하고있다.
이탈리아의디자이너…조르지오아르마니는…
남성양복에서…명성을얻어…여성패션으로진출하였다.
그의승부수는…남성재킷의…여성화로…
도시적세련미를…딱딱하지않고…자연스럽게표현한데있었다.
또한영화…<아메리칸지골로>에서…
주인공…리처드기어의의상을맡으면서…대성공을이루어내었다.
“패션이란…청결한아름다움을…추구하는작업이며…
청결이란…깨끗한것…즉가장…자연스러운상태라는의미입니다.
인간이…옷에속박되는상태는…가장최악의경우지요”라고한것처럼…
지적이면서…우아한품위를…나타내려는것이…아르마니스타일이다.
특히…아르마니의재킷은…자연스럽게잘맞아떨어지는…날렵함을준다.
그래서…은근한품위를…나타내고자하는…
사람들이…입고싶어하는…패션아이템이되었다.
남성양복의재킷은…어깨에…생명력이있다.
고급소재의…숨쉬는여유를…손으로가다듬어무리하지않게…
어깨에걸쳐놓게되면…흐르는스타일이…완성되는것이다.
인간과…옷이하나를이루는…일체감을위해…다른장식은필요치않다.
남성양복을만들기위해…
장인들은…수없이많은…수작업을통해…
입체를구현하고…동작에맞추어…옷감과인체의조화를꾀한다.
최근에는공장에서…기계로찍어내다시피…생산을하지만…
사람의손길이…얼마나섬세히…작업했는지에따라…
양복의가치와…가격이결정된다.
남성복의명가…세루티에서…일을배운실력과…
인간중심의…마인드가결합되어완성된…아르마니재킷은…
남성뿐아니라…여성을위한…클래식아이템이되어가고있다.
재킷은…고정적인형태가있지만…어깨의선에패드가있고없고…
몸판에…심지가있고없고…칼라의폭과길이…라펠의사이즈…
그리고…단추의위치와…포켓의사이즈와균형감에따라…
입는사람의품위와…스타일이결정된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이가을…편안하고따뜻한…멋스런재킷하나골라보면좋겠다.
종합예술이라불리는영화는…
대중매체중에서도…가장보편적이고…시각적이어서…
대중들이…쉽게접근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특히…영화속에서보이는…극중의이미지는…
현실로재생산되어…사회전반에…큰영향을미치기도한다.
최근에는…스타마케팅의효과가…기대이상으로나타나고…
한류의열풍이…뜨겁게…이어지고있어…
영화가만들어내는…유행은…그어느때보다강하다.
영화와패션의만남은어떠할까?
1930년대…할리우드영화의전성기부터시작된…영화의상과유행은…
당시어려웠던…현실의탈출구로서…시작되었다.
영화배우의…의상과헤어스타일…메이크업등을…따라하는수준으로…
영화의상디자이너가…따로있었긴해도…
패션디자이너가…영화의상에개입되었던것은…샤넬이처음이었다.
당시…그레타가르보…마를렌느디트리히등..
성숙한여성의…신비감을…표현하기위해…
단발머리형웨이브…글래머러스룩의창조…매니시이미지의구현등…
영화와패션은…대중들을대상으로하는…유행산업의시너지효과를만들어내었다.
이후…영화‘애수’와…‘바람과함께사라지다’의…비비안리의이미지는…
여성패션을…주도하는…역할을하였고…
이후…말론브란도…제임스딘으로이어지는…반항적이미지는…
가죽패션과…청바지패션의붐을일으키는…몫을톡톡히하였다.
오드리헵번과…디자이너…지방시의만남은…
영화산업과…패션산업의…이상적만남이라평가된다.
국내에서도…영화와관련되어…유행하는스타일들이있다.
엄앵란스타일이있었고…‘영자의전성시대’의…영자스타일이있었으며’…
별들의고향’…스타일이있어왔다.
하이틴영화…‘얄개’에서부터…‘올드보이’…‘왕의남자’등에이르기까지…
특유의의상과…헤어와…메이크업이…유행에영향을미쳤던것이사실이다.
따라서…영화제작자와…패션업체가조금더계획적으로…
국내의…산업을일으킬수있는…유행콘텐츠를만들어낸다면…
스크린속에서만이아닌…
현실세계의…문화적,경제적…시너지효과까지맛볼수있지않을까싶다.
시대의거울…
20세기전반기를…특징짓는…모더니즘시대에는…
주류패션으로서의…하이패션(highfashion)이외에…
대중패션(massfashion)이…새롭게등장하였는데…
당시의…패션을통해…그시대를이해하기쉽다.
첫째:모던패션은…개인적인선택에의해…결정된다는점이다.
다시말해…이전시대에는…규칙과경우에따른…착장법에의해패션이결정되었다.
공식적인…장소와행사에…정해진규칙에따른…의복착용이일반적이었다.
이제는…새로운…연출이가능해졌다.
예를들어…상복과…종교적의례복의색이었던…
검정색을…샤넬이…과감히채택하여…
여성들의…패션의복으로…등장시킨것은좋은예이다.
전통과…단절이바로…모던패션의특성이다.
둘째:사회적지위와…스타일의관계가…분리되어지는점이다.
예전에는…패션은…상류사회에만있는일이었다.
사회적지위에따라…스타일이달랐다.
그러나…현대사회로들어오면서…생산기술의향상으로…
고급스타일과…복제스타일의…구별이어려워지게되었고…
단지…디자이너나…브랜드의라벨에의해…
의복의…가치가결정되는…경향이생겼다.
브랜드의가치가…매우중요한…몫이된것이다.
셋째:스타일면에서는..순수한…기능주의가생겨서…
현대적인의복재료를사용하고…기능적인면에서…불필요하다고생각되는…
모든요소를…배제하는…순수미가표현되었다.
과잉장식이사라지고…소재가갖는…가치와기능에따른…
디자인의다양화로…순수미를…전달하게된것이다.
패션은…‘시대를반영하는거울’이라한다.
한시대의…기술적능력과…미적가치…
그리고…도덕성과…사람들의의식이…그대로나타나는부분이다.
옷이란…사람의…제2의피부이기때문일것이다.
현재…우리들의패션은…어떤모습으로…후대들에게비쳐질지궁금하다.
이탈리아는…르네상스의많은…
문화적유산과…뿌리깊은…패션전통에도불구하고…
서유럽의…패션중심지의…주변에머물러있었다.
파리를비롯한…유럽각국의…하청생산기지로살아왔었다.
그러나…정부의…적극적인지원과…
축적된기술에…실용과…창의력을겸비한…
디자이너들의출현으로…1970년대이후…
세계…패션시장의중심에…우뚝서게되었다.
최근전세계적으로…
가장많은…짝퉁제품브랜드중…하나가바로…프라다(PRADA)이다.
신기하게도…디자이너프라다는…
전문적인…디자인수업이나…재단을배운적이없다고한다.
할아버지가…밀라노의가죽상점을운영하며…가죽가방을만들었는데…
조부가돌아가시면서…기울어지는가업을…세우기위해뛰어들어…
현재…133개직영매장을가진…
연매출17억달러…규모의…세계적인브랜드로키워냈다.
프라다의상징은…알고보면…단순하다.
검정나일론가방이다.
가죽제품에식상한…프라다가…
1985년에…정교하게짠…검정나일론소재에…특수처리를하여…
전통과…새로움과…실용적이면서…품위를잃지않는…
고급가방을만든…발상의전환이…센세이션을일으켰던것이다.
결국…프라다…자신의역발상이…
세계…명품브랜드로성공한…원동력이된것이다.
프라다는…단일운영시스템으로…
제품을디자인하고…생산하며…품질을엄격히관리한다.
모든제품은…피렌체근처의…투스카니에서…
디자인부터…완성에이르기까지…전공정이이루어진다.
그리고…제품의질이떨어지는것을막기위해…라이선스계약을맺지않는다고한다.
철저한…브랜드관리전략이다.
21세기…세계패션의흐름은…보다차분하고절제적이며…
자기아이덴티티가…확고해지고있다고…강조하는프라다는…
세계적이지만…유럽적이며…이탈리아적이고…밀라노적인정체성을가지고있다.
나일론가방의…명품화신화는…우연한운명적인신화가아니며…
철저히현실적이며…장인정신이스며있는…혁명이라할수있다.
가볍고…편하고…아름다운…
그리고…장인의손맛과…기술이스며있는상품으로…
소비자들의…반응을…이끌어낸것이다.
영화`악마는프라다를입는다’에서…
패션잡지사에근무하는…모든여직원들은…
4455사이즈의…몸매를유지하는것이…불문율로나오고있다.
이처럼패션계는…여성들의…거식증과다이어트및…
지나치게집착하는…살빼기의중요한…원인제공자로몰리는것이현실이다.
그런데최근에는…너무말라…비틀어진모델은…
무대에…설수없는일들이…해외컬렉션에서일어났다.
스페인…마드리드에서열린…
파사렐라시벨레스컬렉션에서…저체중의…모델5명이퇴출되었다.
주최측은…65명의…모델신청자중에서…
키175cm가넘지만…체중은55kg이되지않는…5명을탈락시켰다.
이번조치는…패션쇼를후원하는…마드리드시의회가…깡마른모델들은…
여성들에게잘못된…신체미의기준을제시하기때문에…안된다는결정때문이었다.
패션계의…이러한파격적인조치에대해…온세계의논쟁이뜨겁다.
영국패션계에서는…`깡마른모델에대한…논쟁은충분히의미가있지만…
무조건…무대에서지못하게하는것은…불합리한처사’라고…
디자이너편을서고있으며…영국의…문화부장관인테사죠엘은…
`스페인의처사가…건강과의식에…매우적절한처사이며…
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라고…주장하고나서면서…논쟁은쉽게꺼지지않고있다.
모델선택권이…디자이너에게있다는…영국패션협회측의주장과…
`이상적인스타일을제시하고…여성들에게…완벽한스타일을만드는…
중요한책임이…패션계에있는만큼…
과도한…마른모델은자제해야한다’는…여론이팽팽하다.
여기에…일부의류…브랜드에서는…
말라깽이모델은…사용하지않겠다는…움직임까지일어나고있다.
사실역사적으로볼때…여성의이상미는…
시대의의식에따라…바뀌어온것이…사실이다.
19세기…빅토리안시대에는…모래시계형태의굴곡이있는…
풍만한…여성의몸을…최고로간주하였고…
1920년대에는…소년처럼굴곡없이…일자형의몸을원했다.
그리곤…1950년대에는…다시마릴린먼로형의…
글래머의…이상미가…유행했으며…
1960년대에는…작고아담하고…귀여운튀기스타일이유행하였다.
앞으로…말라깽이모델을…볼수없게될지궁금해진다.-일부옮긴글
"날개…날개옷…그끝없는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