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 색채문화 & 오방색”

"한국전통색채문화&오방색"

한국의오방색…

자연과…역사와…인간의심성을표현한다.

고색찬연한생각의…프리즘에서발한색이…오방색이다.

하얀색은…단결과…자존심을…

녹색은…생명과…창조의정신을…

노란색은…결실과…풍요의상징으로…

검은색은…인내와…불굴의가치를…

빨간색은…한민족의기상과…꿈을안고있다.

천연의그것으로…끓이고…짜고…

물들이고…입히고…말리고…칠하고…

삶을…더아름답게…

예술을…더예술답게…

색으로…패션을창조하는…한국인만의열정이담겨있다.

평상시…밝은유채색과…맛있는색의…파스텔톤을좋아한다.

의상에있어서는…상황과환경에따라…크게색을달리한다.

일을떠난자리에서는…화려한원색톤으로치장한다.

오렌지…골든베이지…인디핑크…차이나레드…코발트블루등…

색이란참묘해서…잠깐연출색으로인하여…

분위기를…상큼발랄하게…180도전환시켜놓을수있다.

기분좋은날에는…골든베이지…코발트블루…카키그린…연어살색등…

색을사용하며…바라보기만하여도…기분이업되어지며상쾌해진다.

이처럼…색이란…우리에게참중요한역할을한다.

실생활에서도…간단한코디만으로도…심리치료까지겸할수있기때문이다.

그러한만큼색채와…건강과심리치료는…아주밀접한관계에있다.

우리들의실생활에서…컬러에대하여…

꼭전문분야가아니더라도…알아두면…환경에활력을줄수있으며유용하다.

집과학교…사무실과자동차…빌딩과건물등의외내부공간…

우리를둘러싼…그모든것들이…다색,색에물들어있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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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시내를나가서바라보면…

대중교통의수단인…버스와택시…그리고지하철…

어찌그렇게…버스등외양컬러가…마음에들지않는지…민망할때가많다.

죽은빨강색으로…두텹게칠한버스가…서울시내한복판을달리고있고…

유치장의문을연상케하는…죽은녹빛의…시내버스들이마구달리고있다.

도대체…그누구의손에의하여…심사가되었나…

어떻게…저런컬러가통과되어…도심을활개치고다닐까…기가막힌다.

한나라를상징하는…대중교통수단과…공공매체등에…

그어디까지…어느선까지…적임책임자들이있는것인지…

과연…합법적인절차를…통과해서나온방안인것인지…

안일하고태만하게…태만병에빠져있어…의례적으로시안들을…

전문가의손에의하여…정확히분석…연구되지아니하고…

일관성없이…통과시키고있는것은아닌지…의문스럽다.

유럽이나…선진국들의…

대중교통매체…컬러들을보면…

대체적으로…색채들이…밝으며활기차고아름답다.

멀리서달려오는…전철과택시…이층버스를바라보기만하여도…

기대와…희망을안겨다준다.지하철도역시마찬가지다.

편안하고부드러운…활력을주는…밝은빛이한눈에쏙들어온다.

오랜기다림끝에…차를만난다하여도…결코짜증이나지않는…

정신적안정과…평온을안겨다주는…멋지고근사한활력컬러들이다.

도심속색의마술…예술적미적감각들이…보는이로하여금…오감을자극한다.

우리의시공무원들과…책임관계자들은…한번들여다보고반성해야한다.

대중교통잘이용하지는않지만…볼때마다…도통아니라는생각이다.

볼품없고비효율적인…저급의색을이제는…우리사회에서과감하게버리자.

오방색의개념…
오방색(五方色)은…음양오행설에따른…오행(五行)의각기운과직결된…

청(靑),적(赤),황(黃),백(白),흑(黑)의…다섯가지…기본색이다.

동서남북및…중앙의오방(五方)이…주된골격을이루고있는…양(陽)의색이다.

다섯가지방위사이에놓여지는…간색(間色)으로서의…

홍(紅)·자(紫)·벽(碧)·녹(綠)·유황색…黃色은음(陰)의색이다.

즉동방에청색…남방에적색…서방에백색…북방에흑색…중앙에황색을두었다.

그리고..동방과중앙의간색은녹색…동방과서방의간색은벽색…

남방과서방의간색은홍색…북방과중앙의간색은유황색이며…

북방과남방과의…간색은자색이다.

또한오색은…오행의원리에따라…

계절,오미(五味),오상(五常)오장(五臟),오관(五官),오음(五音)등과…연결되어있다.
오채(五彩)오색에대한…첫번째기록은…후한시대의미술[염직染織]편에서볼수있다.
내가…옛사람의형상을보니…일,월,성,신,산,용,꽃,벌레등을오채로장식하였고…

또제기(祭器),해초,불,미(米),분(粉),토끼모양의수(繡),채색,수등을…

오채로나타내…오색을실시해…복장을만들었다.

우리나라고대의…색채관을드러낸…최초의문헌기록인…

[삼국사기]에서도…고구려시대에…적색과청색을…

각각…남과북의상징색채로…여겼음을알수있다.

부여왕대소가…사신을통하여…

머리는하나이고…몸은둘인…붉은까마귀를보내왔다.

처음에…부여사람이…이까마귀를얻어서…왕께바쳤는데…

어떤사람이…부여왕에게…

"까마귀는검은법인데…이제빛이변하여…붉게되었고…

또한머리는하나인데…몸이둘이니…이는두나라가병합될징조입니다.

왕께서는…고구려를합병하심이어떤가요?"라고말하였다.

붉은까마귀를받은…고구려왕이…부여왕에게대답하기를…

"검은색은북방의색깔인데…이제변하여…남방의색이되었으며…

또한…붉은까마귀는…상서로운것인데…

그대가…이것을얻었으나…가지지못하고…나에게보냈으니…

두나라의…존망을알수없구나!"라고하였다.

또한일연의저서《삼국유사》에는…

우리민족이과거로부터…오방위에따른색을…풍수에적용하였음을기록하고있다.

이산은…바로백두산의큰줄기로서…각대에는부처들의…산몸이항상머무는곳이다.

동방은푸른빛이있는곳인지라…동대의북쪽귀퉁이밑…북대의남쪽기슭끝에…

마땅히관음방을설치하여…둥근형상의관음과…푸른바탕에1만관음상을그려모시고…

남방은…붉은빛을맡은지라…남대의남쪽면에지장방을두고…

둥근형상의지장과…붉은바탕에8대보살을위수로…1만지장의화상을그려모시고…

흰빛은서방인지라…서대의남쪽면에미타방을두고…

둥근형상의무량수상과…흰바탕에무량수여래를위수로…한1만대세지보살을그려모시고…

검정색은…북쪽땅인지라…북대남쪽면에는라한당을두고…

둥근형상의…석가화상과검정바탕에…석가여래를위수로…5백라한을모시고…

누른빛은중앙에처한지라…중대에있는진여원가운데는…문수와부동의소상을모시고…

뒷벽에는…누른바탕에비로차나를위수로한…서른여섯가지로변화하는형상을그려모시고…

오색의사용은…오행의원리에의해따른것으로…

상극색(相剋色)은조화될수없고…상생색(相生色)은…서로조화되어나타났다.

또한반드시…주색(主色)이있어…어느한색을중심으로하고…

나머지는…그색에부합되는…색을사용하였다.

오행의상생구조에따라…청색,적색,황색,백색,흑색이…이웃하면상생하고…

상극구조에따라…하나씩건너면극한다.

이에따라…서로조화를이루는색은…

청생적,청생흑…적생황,적생청…황생백,황생적…백생흑,백생황…흑생청,흑생백이다.

또서로부합되는색은…청극황,청극백…적극백,적극흑…

황극청,황극흑…백극청,백극적…흑극적,흑극황이다.

한편한민족은예로부터…

오방색의…청·적·황·백·흑색에해당되는…고유어를가지고있었는데

색의차원을나타내는…’검다,희다,푸르다,붉다,누르다’가…바로그것이다.

산뜻함이나…강조를나타내기위해…’새,샛,시’자등의…접두사를넣어…

새하얗다,새파랗다,새까맣다,샛노랗다,시뻘겋다,시퍼렇다등으로…표현하였다.

또검붉다,검푸르다,검디검다,검누렇다등으로분화되어…

색채의…명,암,탁,청을나타내는데에…사용하였다.

청색은…오행중목(木)으로서…떠오르는동방에해당되고…

태양이솟고,광명을주는까닭에…하늘과무성한식물등을…상징하는색이다.

우리나라의고대어에서…’푸르다’의어근은’팔’이고…풀에서변한말이다.

이것은…만물이생성하는봄의색인까닭에…창조,불멸,생명,신생,희망을상징하며…

양기가왕성한…벽사기복의색으로…즐겨사용되었다.

한국인들은…청색과백색에…강한선호를보이고있으며…

청색은…학과같은청렴결백한…선비의색으로간주되었다.

적색은…오행중…화(火)에해당된다.

온화하고…만물이무성한남방을나타내고…계절로는여름에속한다.

태양,불,피등과같이…생명력이…충만한색이므로…

생성과창조…정열과애정…적극성을나타낸다.

적색은…가장강력한…양의색으로인식되어…

재앙과…악귀를물리치는…강력한벽사색으로사용하였다.

우리민족의…무속이나민간생활과…매우밀접한색이다.

흑색은…오행중수(水)로서…북방을나타내고겨울에속한다.

우리나라의고대어에서…’검다’의어근은’검’이라는명사어로…곰,거북,거미등이파생된다.

이들은…동물인동시에…신격을갖춘…인격신의존재로간주되며…

단군신화의…곰의검은색깔에서…검은색이유래된듯하다.

위에서아래로흘러가고…스며들기를좋아하는물과같이…음유한성질을가지고있어…

인간의…지혜를관장하며…은밀하고현묘함을좋아한다.

민간신앙에서는…화재예방의부적으로…

먹색의수(水)자를써서…불을취급하는곳에…거꾸로붙인다.

또만물의…씨앗을간직하고…저장하는의미를가지고있다.

적색을내포하고있으며…적색은…황색을내포하고있고…

흑색은…모든색의…혼합색으로간주되었다.

따라서…흑색은…영면(永眠)을불러일으키는색이다.

백색은…오행중금(金)을나타내며…서방에속하는것으로…가을에해당된다.

15세기의표기인’다白’의어근’는태양을의미하는것으로…

햇빛을…흰색으로…인식한데서비롯되었다.

단군이국호를…’조선(朝鮮)’이라고한것도…

희고깨끗하며밝다는…태양숭배사상…즉사상에연원이있다.

흰빛깔은…빛을상징하므로…결백과진실한…삶과낮,순결등을뜻하며…

이는…우리민족이…흰옷을즐겨입은…원인이기도하다.

선조들은…백색을말할때…아주희다는뜻으로…

순백,그리고…선명하게희다고해서…선백(鮮白)이라고표현했다.

어떤초월적존재의…고결한정신을…표상하고탄생.

또는시작이전의…무의상태를의미하며…색깔에대한완전한근본이고…

시작으로…영원한회귀성의변화를…실행하는색이다.

황색은…오행중토(土)에해당되며…오방색의중심색으로써…

모든것을포용하고…조화롭게만드는…땅을상징한다.

고대어에서…’누렇다’의어근은’놀’이고…이것은땅의뜻을지닌다.

천지현황(天地玄黃)이의미하듯이…

하늘은검게…땅(地)은누렇게…인식했음을알수있다.

우주중심에해당되므로…가장고귀한…색으로인식되어…

임금만이…황색옷을입을수가있었다.

Sinceancienttimes,theKoreantraditionalcolorschemewasinspired
bytheconceptofEumyang-Ohaeng,yinandyang,andthefiveelements.
Thiscolorschemepresentsabeliefthattheworldoriginatedfromtwoforces,
yinandyang,andtheseforcescreatedthefiveelementsorOhaeng,
namelywood,fire,earth,metal,andwater.BasedonOhaeng,thebasic,
traditionalKoreancolorsaretheObangcolors,whichliterallymean“thefivedirectionsofcolor”.
Thefivedirectionsarecenter,north,south,east,andwest,
andfivecolorsareassignedtothesedirections,namelyyellow(center), blue(east),white(west),red(south),andblack(north). WhenwelookintothemeaningofObangcolorsbasedontheEumyang-Ohaengtheory, yellowsymbolizestheearth,whichcorrespondstothecenteroftheuniverse. yellowwasmostlyusedonkings’clothesbecauseitwasconsideredasoneofthenoblestcolors. Blue,whichmeanswoodandeast,symbolizesspringwheneverythingcomesalive. Itsignifiesthecreationandlifeandwhenwishingforgoodluck. Whiteisthesymbolofmetal,fall,andwest. Redstandsforfervor,affection,andinitiativesuchasthesun,fire,andblood. It’sthecolorthatexorcisesevilspirits. Black,whichrepresentswaterandthenorth,controlshumanwisdom.
Obangcolorsarecloselyrelatedtoourdailylives.
Thecolorredisbelievedtodriveawaybadluckandharm. Abrideonherweddingdaywearsrougeonhercheeks. Redpeppersarethreadedonagoldstringandplacedaround thecrockforsoysauceontheweddingday. Inaddition,aredtalismanwasattachedonthegatepostandPatjuk (redadzuki-beanporridge)wassprinkledoneverycornerofthehouseduringthewintersolstice. TheideaofOhaenginwishinggoodhealthandlonglifecanalsobeshowninthe rainbow-coloredHanbokthatchildrenwearontheirfirstbirthdayandduringholidays. Thesamegoesforthefive-coloredgarnishesonnoodlesservedduringtraditionalfeasts. ThebrightandcolorfulObangcolorswereoftenusedinthedailytraditionalnecessities. Inparticular,KoreanpatchworksrepresentthebeautyofObangcolors. OurancestorsmadegooduseofObangcolorsasasymbolofthe thoughtofEumyang-Ohaeng,nottomentionthepursuitofbeauty. Obangcolorsareconsiderednotsimplyascolors, butastokenstowishgoodfortuneandtodriveoutevilspirits.

우리나라에는고대부터…음양오행사상에근거한…색채문화가있다.
음양오행사상은…음과양의기운이생겨나…하늘과땅이되고…
다시음양의두기운이…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오행을…생성하는것을말한다.
오행에따른…우리전통색의…기본은오방색.
오방색은…말그대로풀면…다섯가지방향의색을뜻하는것으로…
중앙과…동서남북…다섯방향을기본으로…
오방을설정하고…이방위에따라…오색을배정했다.
오색은…황,청,백,적,흑.
황색은…중앙
청색은…동쪽
백색은…서쪽
적색은…남쪽
흑색은…북쪽을나타내는것.
음양오행에따른…오방색의…의미를살펴보면…
황색은…오행가운데…토로우주의중심에해당한다.
가장고귀한색으로…예부터…임금의옷을만들때주로사용했다.
청색은…오행가운데…목으로동쪽에해당하며…만물이생성하는봄을상징한다.
창조와생명을뜻하며…복을비는색으로…사용되었다.
백색은…오행가운데…금으로가을과서쪽에해당하며…결백과순결을뜻한다.
적색은…오행가운데…화로.태양.불.피와같이…정열과애정,적극성을뜻한다.
흑은…오행가운데…수에해당하며…방위는북쪽,인간의지혜를관장한다.
오방색은…우리의생활과…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
적색은…액을쫓는색…해로운기운을물리친다고믿어…
혼례를치를때…신부가…연지곤지를바르고…
간장항아리에…붉은고추를꿴…금줄을둘렀다.
문기둥에…붉은부적을붙이거나…
동짓날이면…팥죽을끓여…집안구석구석에뿌리기도했다.
돌이나명절에…어린아이에게입히는…색동저고리.
잔칫상국수에올리는…오색고명.
역시…무병장수를기원하는…오행사상을담은것.
밝고화려해…전통생활용품에…많이사용되었는데…
특히…알록달록한조각보는…
오방색의아름다움이…그대로담긴…전통소품이다.
우리선조에게…오방색은…생활속에서…
아름다움을추구하는…요소로…사용했을뿐아니라…
음양오행사상을…표현하는…상징적의미로이용해온것.
단순한빛깔로서…색만이아니라…
복을기원하고…나쁜기운을몰아내는…역할까지했다.

전통색채에대한올바른고찰과이해…

오방색의미감을…한국미술의독창적미의식으로…인식할수있는근거가되며…

나아가…새로운시각의풍요로운…색채문화가형성될수있는…계기를만드는것.

색은…선이나형등과더불어…미적가치의필수적인요소이며…

인간은…색을통해…정서를표현하고전달한다.

또한색채는…인간생활에절대적인영향을끼치는…문화발전과정의기본요소이며..

색채문화는…한민족…한시대의문화척도가되고있다.

따라서색채문화는…선조들로부터영속되어오던…무의식적인잠재력을복원하여…

보다풍요로운…감성적환경을조성한다는데에…큰의의가있다.

보통슬픔과…죽음등의…부정적정서에…

흑과백으로…표현되는경우가…많은반면에…

색채문화는…생에대한…긍정과환희속에서생겨난다.

우리나라의사계는뚜렷하고…풍요로운데반해…색채문화가획일적이고빈약하다.

우리환경이…그만큼창조적이지못하고…무기력하다는것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따라서단순한…흑백위주의문화나…혹은색의무질서한…남용의폐해를지양하고…

풍요롭고긍정적인…색채문화를새롭게조명한다.

한국미술에서…색채미학이…금기사항처럼되어왔던…

부정적인식에는…몇가지…연유가작용한다.

조선조가…성립된이후에…사의기법(寫意技法)을중시해온…

남종문인화사상이…우리나라에유입되면서…

전반적으로…수묵화가…미술의역사를대표해왔다.

또한일제시대에는…신일본화영향으로…한국전통채색의맥을잃었으며…

해방이후에는…친일본화배척에따른…채색에대한총체적인거부현상이이어졌다.

수묵화가득세하였고…더불어서양화단의…단색조경향이더해져…

채색화는…거의단절되기에이르렀다.

그러나…1980년대이후…

서구적가치에의한…미술문화에대한…자각이일면서…

한국미술의…정체성에대한…논의가활발해졌다.

채색화에대한…새로운인식이대두되어…

전통의…오방색(五方色)을재해석하고…적극적으로활용하며…

한국적이미지를…현대적조형어법으로표현하는…작가들이생겨나기시작했다.

1990년대는…우리미술의자생력을회복하는것이…가장중요한쟁점이되기에이르렀다.

조선시대를중심으로…

한국미술과…한국인의의식속에서…색채문화를분석함으로써…

전통적색채의식의…성격을설명하는것에…일차적목적을두고있다.

더불어…동시대의가치체계에의한…색의사용에대한…긍정적인식을통해…

한국적정체성을…찾고자하였으며…

이러한…연구목적에채용된근거가…오방색이다.

오방색은…사회의관습이나규범…교육적가치관등의문화적인면에서…

엄청난영향을미친…유교적사상의…엄격한금색제도에도불구하고…

민요와민담속에…’오색무지개,노랑저고리,분홍치마’등…

누구에게나…공감을주는…색채어로등장하였다.

한국인의생활의식속에…다감다정한색감으로…인식되고있는것이다.

또한…고구려고분벽화…고려·조선시대의화조,산수,민속,교화…

십장생계통의…그림들에…반복해나타나고있다.

오늘날에…가장큰영향을미치는…

조선조의종교·사상과…시대적배경에따른미의식과…오방색의관계를조명하였다.

특히민화,무신도,궁궐화등에의해…계승되어진…오방색의전통을고찰하였다.

색은감각적인것으로서…시각적체험에…바탕을두고있다.

그러나한국인은…색채를사용할때…그색채에서느껴지는…

감정이나감각으로…순수하게…인식하기보다는…

지식화되고…관념화된색의이미지를…먼저떠올리는경우가많다.

일차원적인…감각에서시작된…색감이집단생활을통해…

사회와민족의…같은문화권의사람들에게…관념화된보편성으로작용하여…

문화적특성을나타내는…독특한요소로…변화한것이다.

즉,색의연상적가치가발전해…특정한빛깔에대한…상징적인의미가부여되었다.

한국미술은…색채에서뿐만아니라…형태에서도시각적표현이배제되어있다.

이는…우리의문화적특성과…깊은관련성이있는것이다.-일부옮긴글

"한국전통색채문화&오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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