藏器於身,待用於國者,士也.
士所以尙志,所以敦學,所以明禮,所以秉義,
所以矜廉,所以善恥,而又不數數於世也.
申欽/士習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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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에는선비가없다…"
유림전(儒林傳)에넣을…서문을써달라는부탁을받았으나…저는적임자가아닙니다.
그러나,책사이에…이름을끼워넣는것만으로도…영광스러운일이니…
감히…힘을기울이지않을수있겠습니까?
다만물정에어둡고…앞뒤꽉막힌제소견으로도…바로잡지않을수없는것이있습니다.
저는…일찍부터…이렇게생각해왔습니다.
우리나라가4백년동안…문화를통해…나라를융성하게다스리고…
인재를…왕성하게배출하였으므로…
찬란하게…기록할…거리가없지않습니다마는…
유독…선비만은…한사람도없습니다.
무엇때문에…그렇게…말씀드리는것일까요?
자기세계를…튼튼하게구축한…사람을선비라하고…
문화적역량이…큰사람을선비라하고…
도(道)로써…민심을얻은자를…선비라하고…
고금을…잘구별하는사람을…선비라하고…
천지인(天地人)삼재(三才)에…두루통달한사람을…선비라합니다.
이런사람이…바로주죽타(朱竹타)¹선생이말한…선비입니다.
이다섯가지를기준으로…우리나라사람을…두루헤아려볼때…
성취한수준이…만에하나라도…저기준의근사치에접근한선비가있을까요?
저는…우리나라사람들이…이른바선비라고부르는…존재를얼추알만합니다.
완고할정도로…말에는신의가있고…행동을꼭실천하는사람과…
부지런히…책구절을파고드는데…열중하는사람이지요.
그들이…따지고다투는것은…
주자(朱子)가…초년과만년에주장한것이…다르니같니하는것이고…
그들이…저술한서책은…잡복(雜服)과절하는예법에서…
어느것이…앞서고뒤서느냐하는것을…넘어서지않습니다.
게다가…먼저배운것을…주장으로삼아…
다른많은사람을…궁벽한시골뜨기로…배척해버립니다.
분분한학설이…너무많다보니…
달리주장하는자를…개인적…원수로여기고…
남의결점을…지나치게모질게비판하며…너무심하게속박합니다.
선비들…개개인이이런데서…벗어나기어려울뿐만아니라…
풍기도…그들이감히벗어나게…허용하지않습니다.
선비들은…말은스스로터득한것을…소중히여기고…
배움은…기록하고묻는것을…천하게여깁니다.
천인(天人)과…성명(性命)의이치가…
시골서당방훈장의…서탁을뒤덮고있지마는…
시서(詩書)와…춘추(春秋)의학설은…
노성한학자와…명망있는학자들조차도…유난히도도외시합니다.
족하께서는…그연유를…궁리해본적이있으신가요?
주자가정리하고…분석하며교정하고…증명한저작가운데…
사서(四書)만큼…철저하게…자세한것은없습니다.
그러나이책에는…선배들을…본떴다고할것이없습니다.
본뜬사람을…선비라고말한다면…
어느사람인들…선비라고…부르지못할것이며…
그렇다면…유림전에이름을올릴자를…이루다헤아릴수있겠습니까?
저는아직도아이들에게…
《대학(大學)》의…주(註)를가르칠때의…옛일을기억합니다.
‘지극히…선한지경에…그쳐서는옮기지않는다.
[止於至善之地而不遷]’는…대목에이르러서…
저는학도들에게…“이글의‘그칠지(止)’는…마땅히‘이를지(至)’로써야한다.
만약…‘그칠지’자였다면…옮기지않는다는…
‘불천(不遷)’은연문(衍文)이다.”라고…가르쳤지요.
그때곁에있던손님이…눈을휘둥그레뜨고서는…손을내저으며…
“망령된말을해서는안되지요!
주자(朱子)께서…어찌한글자라도…틀린주를용납하겠소이까?”하였습니다.
저는웃으며…“주자야…설령오류가…없다손치더라도…
전해베껴쓴자나…판각(板刻)한자까지…모두오류가없을까요?”하고대꾸하였습니다.
허나…그손님은…믿지를않더군요.
저는하는수없이…《의례경전통해(儀禮經傳通解)》에실린…
대학의주를가져다가…입증을시켜주었더니…그제야비로소의심을풀더군요.
이런사람은…정말심한경우에…속하기는하지만…
대다수가…식견이이렇습니다.
저는…그렇기때문에…“우리나라의역사에는…
도학전(道學傳),문원전(文苑傳),순리전(循吏傳),충의전(忠義傳),
효열전(孝烈傳),방기전(方技傳)과같은…많은항목에는…
전기를써줄만한…사람이없지않으나…
오로지…유림(儒林)만은…전기를써서전할사람이없다.
만약에유림전에…굳이전기를써야겠다면…비록다소지나치기는할지라도…
조성경(趙成卿)같은사람들이…거기에들어가야하지않을까.”라고…말하는것입니다.
아…선비의수가…너무도적막합니다…
해설:이덕무가서형수에게…〈유림전(儒林傳)의…서문을써달라고부탁하자…
서형수는…부탁을수락하면서…조선의유림에대한…자신의견해를밝혔는데…
예상과는달리…혹독하리만큼…조선선비의행태와…수준을비판하였다.
그의비판이…지나치게가혹한…측면이있긴하지만…타당한측면도없지않다.
조선왕조는…모든권리와혜택을…양반에집중하였는데…
그양반의…대부분은…곧선비였다.
나라에서4백년동안…선비를양성하고…대우하였건마는…
서형수는…그안에선비[儒]로서…써줄만한존재가…하나도없다고했다.
그가…비판하는선비는…완고한언행을벗어나지못하고…
경전의구절에만…매몰되어있으며…
따지는거라곤…주자(朱子)의…이견에불과하고…
저술은…자잘한예법을…따지는것에지나지않는다.
그리고…제주견만옳게여겨…서로들치고받고…싸우는짓거리나벌인다.
게다가…이런선비의풍기에서…누구도빠져나가기가어렵다.
서형수가…자기사회의선비를…가혹하게비판하고나선데는…
지식인의역할에대한…반성을…염두에둔것이아닐까?
그의혹독한지적은…지금에도적용할만한…요소가있는것은아닌지…
다시…읽어볼…필요가있다.
1)주죽타는…청나라학자…주이존(朱彛尊,1629~1709)이다.
‘타’는[土+宅].이내용은…《폭서정집(曝書亭集)》32권…
〈사관에서총재에게보내는서한5[史館上總裁第五書]〉에나온다.
2)이구절은…《논어(論語)》자로(子路)편에나온다.
3)곧,조성기(趙聖期,1638∼1689)로서…성경(成卿)은…그의자이다.
조선후기의…저명한학자로…본관은임천(林川)…호는졸수재(拙修齋)이다.
-서형수(徐瀅修),《답이검서덕무(答李檢書德懋)》,《명고전집(明皐全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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