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ebelei / Milva

‘Ricorda’‘Liebelei”Ariadifesta’를…

매력적인모습으로…열창하는…밀바.

‘Nessunodivoi”TangoItaliano’‘Flamencorock”Mediterraneo’

‘Quando1’amorediventapoesia’‘Datroppotempo’등등…

그녀의주옥같은…멋지고…매력적인노래들은…

어둔밤하늘에…총총한별빛처럼…별무리내려…내마음을어루만진다.

에디프피아프만큼이나…내가좋아하는가수다.

정염의여인…칸초네의우상Milva…

지금까지…국내에소개된…샹송&칸초네스타들을통털어…

가장높은…디스크판매고를…기록하며…

내한공연…횟수도…압도적으로많은…

우리와…친숙한가수라면…역시밀바일것이다.

밀바는…문자그대로…

이탈리아칸초네의…전통적인스타로서…전형적인존재이다.

본명은…일바마리아비올가티(IlvaMariaBiolcati)…

밀바의데뷰시절은…꾸밈이없는…신선한창법으로…

당시…’크레모나의암호랑이’로불리던…

히트제조기…’미나’의…라이벌로서…

‘코오로의암표범’이라는…닉네임으로불리었다.

일찍부터칸초네라는…특수한노래…세계에서자라나…

타고난미모로…시종일관해서…

저널리즘을떠들썩하게…만들고있는숱한스캔들…

데뷔하던1959년이래…오늘에이르기까지…

그녀의…스타로서의존재는…실로오랜명맥을유지하면서…

팬들의끊임없는…사랑과…화제의대상이되고있다.

지난1972년과…74년두차례에걸쳐…추억의칸초네…

‘축제의노래(Ariadifesta)’‘리코르다(Ricorda)’

‘리베라이(Liebelei)’를…열창하면서…

우리나라팬들앞에…그모습을보였던…매력적인여인…

그녀는…우리들의마음을…얼마나설레이게했던가?

이대강당의무대위를걸어나오던…그녀는…정말굉장했었다고한다.

틀에잡힌미모에…훤칠한키,풍만한육체,육감적인정열의입술과…

여기에…붉은머리칼이풍기는…야성미가합쳐져…

그녀는…이미노래를부르기전부터…청중들을압도하였다고전한다.

타고난음색에…에디프피아프의…영향을강하게받은…

드라마틱한표현과…벨칸토창법으로…다듬어진노래…

‘리코르다’가…정감깊은…호소로번져나오자…

넓디넓은강당은…이질의공간이생기고…

청중들은…그녀에게…완전히매료되고말았다한다.

남국적인관능이…터져나오는…힘찬성량의소유자밀바를…

‘코오로의암표범’이라고…부른다고하니…

그것이…그녀에대한…가장어울리는표현일지도모른다.

터질듯한…청중들의박수갈채와…찬사를…

‘암표범’다운…약간은교만한듯한자세로…답례한뒤…

몸을뒤돌려…무대안쪽으로서서히걸어들어가는…밀바의뒷모습…

그날밤의…그녀를직접본사람들은…아마오래도록잊지못할것이다.

밀바야말로…인생을값지게…희구하면서…

시대의애환을…끝없이구가하는…영원한칸초네의우상이리라.

밀바는…북부이탈리아의…코오로라고하는…강변시골에서태어났다.

그녀가태어난…코오로는…매년강의범람으로인해…

언제나축축하고…음산한분위기가감도는…수전지대(水田地帶)의빈촌이었다.

오래전…우리나라에서도…공개가되었던…

실바노망가노와…빗토리오가스만공연의…영화’애정의쌀’이나…

‘수전지대’라는…이탈리아영화를본사람들은…아마도이해할수있을것이다.

수전지대의사람들은…밝은표정은…물론이지만…

지성과도…너무나…거리가먼사람들이다.

수전지대로…품팔이가는여인들의집단생활을…묘사했던영화에서처럼…

밀바역시…생활의흙탕물속에서…꿈많은소녀시대를보냈다.

밀바가…오페라가수의…부푼꿈을안고…수전지대를떠나…

RAI(이탈리아국영방송국)의…뉴보이스콩쿠르에…출전한것은…

불과나이16세때…당당히…우승을차지하자…

칸초네가수로뜻을바꾸어…1959년에는…에디트피아프의…

히트샹송…’미를르(Milord)’를노래해…

크게히트함으로써…일약스타덤에…오를수있었다.

계속해서…1961년…처녀출전한…산레모가요제에서…

‘서랍속의바다(llmarenelcassetto)’로…3위에입상되면서…

밀바는…두각을드러내기…시작했다.

그러나…아직도다듬어지지않은…시골처녀밀바가…

코오로의암표범이라는…애칭을가진…대스타가된것은…

이탈리아귀족출신의…멋장이신사…마우리치오고르니야티와의…

운명적인만남으로…비롯되었다는…사실을저버릴수없다.

밀바는1960년경…당시이탈리아…국영텔레비전의연출자였던…

고르니야티와…처음으로만났는데…

그때,밀바가31세…고르니야티는…초로에접어든41세였다.

그러나…이프로듀서는…한눈에그녀가마음에들었던모양이다.

그는얼마를…텔레비전에…잇따라출연시키면서…

버릇없고…촌티를벗지못했던…야성의처녀밀바에게…

교양과…학식을…불어넣어주기시작했다.

마치천박하고…무식한꽃팔이소녀…일라이저를…

다듬고가꾸던…’마이페어레이디’의…언어학자히긴스교수처럼…

그렇게해서…고르니야티가완성한것이…’코오로의암포범’이다.

고르니야티가…밀바에게…온정성을쏟아…

그녀의…싱싱한…매력을끌어내어…

그결정을…칸초네의세계에…전시한것이다.

그리하여…밀바는1961년부터…’69년까지연4회를…

한번도빠짐없이…산레모가요제에출전…입상했다.

1962년…’리코르다’에서시작된…그녀의노래는…

‘비련(Nessunodivoi)”탱고이탈리아노(TangoItaliano)’

‘플라멩코록(Flamencorock)”지중해의사랑(Mediterraneo)’

‘사랑의시(Quando1’amorediventapoesia)’

‘그토록오랜세월(Datroppotempo)’등…잇따른…히트송의발표로…

밀바는…칸초네제1의여성으로서의…지위를확고하게다져놓았다.-일부옮긴글

Liebelei/Milva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