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창조”

하이든의오라토리오‘천지창조DieSchoepfung’

"갓창조된세계의흥분과희망!"

‘천지창조’는…하이든이날마다…하느님께기도드리며…66세에작곡.
프랑스-오스트리아전쟁당시…평화를희구하는…심정담아첫연주.

우리가살고있는…우주는…맨처음에어떻게탄생했을까?

또,인간은어떻게?지금의지구에살게되었을까?

현재는…빅뱅(bigbang.우주를탄생시킨대폭발)이론이…

우주기원의…정설로…굳어져있지만…

이가설역시…완벽한증명은불가능하다.

그래서우리는…여전히…우주의탄생으로부터…

인간이마침내…지구에살게되기까지의…

기나긴과정을…나름대로추측하고…상상해보는즐거움을누릴수있다.

하이든(JosephHaydn,1732~1809)의오라토리오.

<천지창조DieSchoepfung>는…그런상상에…날개를달아주는음악이다.

"땅은아직…모양을갖추지않고…아무것도생기지않았는데…

어둠이…깊은물위에…뒤덮여있었고…

그물위에…하나님의기운이…휘돌고있었다"는…

창세기1장의…한구절을읽고…그장면이머릿속에그려지지않는다면…

태초의카오스(혼돈)상태를묘사한…하이든의<천지창조>1부…첫곡을들어보자.

우주의혼돈상태가…어떤것인지를…악기들을사용해…

이처럼생생하게…그려낼수있는…작곡가의재능에놀라지않을수없다.

물론음악이…어떤구체적인상황이나…성질을재현할수있는것은아니다.

이곡에…‘카오스’라는…제목이붙어있지않다면…

이음악이…우주의혼돈을묘사하고있다고…짐작할사람은많지않을것이다.

그러나,오라토리오는…어떤스토리를전해주는…음악인만큼…

내용에어울리는…음악적묘사는…대단히중요한역할을한다.

오스트리아의로르아우에서…목수의열두자녀중…맏이로태어난하이든은…

모차르트…베토벤과…시대를공유했지만…

천재적인괴팍함이거의없는…온화하고…너그러운사람이었고…

모차르트는그를…‘파파(papa)하이든’이라고부르며…

진심으로…존경하고…사랑했다.

가난한집안환경때문에…제대로…음악교육을받지못한하이든은…

나폴리출신의…유명한작곡가…포르포라의집에…

하인으로들어가…허드렛일을하며…그보수로작곡을배우기도했다.

서른살무렵…헝가리의대귀족…에스테르하지가의궁정악장으로…

평생직장을얻은하이든은…이후30년간…이궁정악단을지휘하며…

평생104곡의교향곡…현악4중주83곡…미사곡14곡…

오페라25편등…엄청난양의…악곡을남겼다.

유머감각도뛰어났던그는…<놀람>이라는…교향곡2악장에서…

조용히연주하다…갑자기…큰소리를내게만들어서…

음악회에서졸기일쑤였던…귀족들을놀래켜…잠에서깨우기도했다.

빈의궁정도서관장이자…<실락원>의독일어역자인…

고트프리트반슈비텐은…성경을토대로…천지창조6일간의과정과…

창조주에대한…찬미를핵심으로삼아…이오라토리오의대본을썼다.

1796년에작곡을시작해…1798년에…작품을완성한하이든은…

66세라는나이가무색하도록…열정적으로…이작업에몰두했다.

"예전에는…한번도<천지창조>를…작곡할때만큼…

경건한마음으로…작곡에…임한적이없었다.

이작품을쓰는동안…나는날마다하나님께무릎을꿇고…

작곡할힘을…주십사하는…간절한기도를바쳤다."

하이든스스로가…이렇게밝힌…<천지창조>의초연은…

1798년4월29일…빈의슈바르첸베르크…후작의궁에서이루어졌고…

이듬해3월에는…빈부르크테아터에서…일반대중을위해재초연되었다.

프랑스와…오스트리아간의…전쟁이있던시기인만큼…

하이든은…전쟁의두려움과…불안을극복하고…

평화를희구하는…심정을…작품에반영했고…

나폴레옹전쟁시기…유럽의불안한…정치적상황때문에…

더욱뜨거운…반응을얻게된…<천지창조>는…

곧유럽의…모든주요도시에서…연주되었다.

오라토리오<천지창조>

1부는…‘빛이있으라’는…하나님의말씀하나로…

어두운혼돈의세계가…빛으로가득한…질서의세계로바뀌는과정을담았다.

합창단이…‘빛(Licht)’이라는…독일어단어를외치고…

현악기들이…일제히빠른속도로…활을그어댈때…

우리에게쏟아지는…찬란한…빛의폭포는…

음악이선사할수있는…체험의극한을보여준다.

여기서…세명의대천사…라파엘(베이스),

우리엘(테너)…가브리엘(소프라노)은…창조첫날부터…

넷째날까지의작업을해설하고…천사의무리(합창단)는…주님의영광을찬미한다.

2부는…다섯째날과…여섯째날에이루어지는…생명의창조를묘사하고있다.

독수리의힘찬날갯짓…사자의포효…기어다니는벌레의묘사도흥미롭지만…

2부의절정은…역시…인간의창조다.

천사들에게…"우리모습을닮은…사람을만들자"(창세기1장26절)라고…

하나님이말씀하신뒤…최초의인간아담과…이브의창조가이루어진다.

3부에서…아담(바리톤)과…이브(소프라노)는…천사들과함께…

하느님의창조를찬미한뒤…"그대와함께있으면…기쁨은곱절이되고…"라는…

유려한멜로디로…두사람의…행복한사랑을노래한다.

1부의숭고한웅장함…2부의절묘한유머감각…

3부의…우아한아름다움에이르기까지…

<천지창조>는…노장하이든이…평생쌓아올린…

음악적성취를…유감없이…보여준다.

갓창조된세계에…첫발을내딛는…

흥분을느끼게해주는…가슴벅찬…걸작이다.

오라토리오는…

대체로성경을근거로…종교적인내용을담은…음악극을말한다.

오페라와는달리…무대장치와,무대의상을사용하지않으며…합창의비중이크다.

또,해설자가…등장하는것이…보통이다.


하이든의오라토리오’천지창조’는…무대에서접하기…쉽지않은곡으로…

많은이들이…음반을통해…만나는작품이다.

특히‘천지창조’는…종교적인극음악으로는…가장많은녹음을남긴곡중하나다.


‘천지창조’는…합창에비중을크게둔…오라토리오의특징을잘보여준다.

이합창이…압권으로알려진…명반을꼽는다면…

부르노바일이지휘한…타펠뮤직원전악기…오케스트라의음반(소니)을들수있다.
1983년,카라얀지휘로…빈필하모닉과…빈싱베라인의연주를녹음한…

음반(도이치그라모폰)은…감각적인…연출력이돋보인다.

또1980년에녹음된…네빌매리너지휘로…

성마틴아카데미오케스트라와…합창단의…서정적인연주가특징인…

음반(필립스)도…많은평론가들이추천하는…명반이다.-일부옮긴글

"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

볼지어다!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함께있으리라하시니라!"(마28:20)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