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chard Wagner ‘Tannhäuser’ opera WWV 70 中 Dich, teure Halle, gruss’ ich wieder

"탄호이저(Tannhauser)"

탄호이저(Tannhauser,1200년경-1270년경)는독일의연애시인이다.

1270년경방랑생활을하였던것으로추측되는데,

이때화려한시어(詩語)를구사하여당시의농민생활,

특히퇴폐적인연애에대하여많은시를썼던것같다.

한때타락생활을하였으나,

로마교황을찾아용서를빈이후부터는다시많은시를썼다.

오페라탄호이저(Tannhäuser,opera)는바르트부르크의노래경연대회와

탄호이저에관한독일전설을기초하여,리하르트바그너가작곡하고,

대본을작성한3막의독일어오페라다.

‘탄호이저’는바그너가

‘방황하는네덜란드인’에이어1845년에완성한작품이며

원제는탄호이저와바르트부르크가창대회로

3막11장의낭만적오페라란부제가붙어있다.

1845년초연이후1847년드레스덴상연시개정판,

1861년파리상연시제1막에발레장면을삽입한파리판이있다.

13세기초튀링겐의발트부르크성을무대로

음유시인이며기사인탄호이저와

성의영주의조카딸엘리자베트의슬픈사랑의이야기로

여성의사랑의힘이타락한영혼을구원한다는

바그너의이념을반영한작품이다.

이아리아는노래대결이있는날

자신이사랑하던탄호이저가돌아와

노래시합에서이겨자신을아내로맞이할것이라는희망에부풀어

바르트부르크의음유시인들이모여있는성안에서

엘리자베트가등장하여부르는유명한아리아다.

[제1막]

베누스베르크의산속베누스의궁전으로,

기사이며음유시인인탄호이저가베누스의무릎에기대어누워있다.

그는밤낮을모르고주지육림에빠져있었다.

이때사이렌(아름다운노랫소리로뱃사름을유혹하여난파시킨마녀)의

합창소리가울려퍼지고,고조된베누스베르크산의음악이들려온다.

그러나이제그는향락에권태를느껴지상의세계를동경한다.

베누스역시마찬가지라고말하면서도

좀더기쁨을나누자며그를유혹한다.

그가아무런반응도보이지않자,

결국에는다시자기에게돌아오게될것이라고경고하면서

그의뜻대로내버려둔다.

장면은바뀌어,바르트부르크의계곡이다.

평화스럽기그지없는대지를바라보며

탄호이저는과거의잘못을뉘우치면서

길가의십자가에서용서를구하는기도를드린다.

이때순례자의행렬이로마를향해지나간다.

탄호이저는이들을따라가기로마음을먹는데,

마침볼프람과사냥하는몇몇무리들이영주와함께들어온다.

볼프람이그에게한가지사실을일러주는데,

그가"그대의고귀한노래(Alsduinkuhnemsange)"를

남기고떠난이래로엘리자베트는전과같지않으며

영주는다가올노래경연에서

우승자를그녀의약혼자로내정했다는것이다.

그러자탄호이저는그들과함께바르트부르크로되돌아가기로결심한다.

그들은서로흥겹게어울리는데,탄호이저의목소리는

다른사람들보다빼어나며행복이흘러넘쳐보인다.

그리고그들모두는사냥할때부는호른소리에맞추어길을떠나간다.

[제2막]

바르트부르크의음유시인들이모여있는성안이다.

엘리자베트가등장하여유명한아리아

"노래의전당(Dich,theureHalle)"을부른다.

그때볼프람이탄호이저와함께다가온다.

탄호이저는엘리자베트의발밑에무릎을꿇고,

그녀는그가돌아왔음을기뻐한다.

그두사람이기쁨으로새생활에대한2중창을부를때,

엘리자베트를연모해오던볼프람은단념의노래를부른다.

잠시후그들이떠나고영주가나타난다.

영주는노래경연개막을선포하면서

엘리자베트는노래경연의우승자와결혼하게된다는것을밝힌다.

그녀는그사람이탄호이저이기를기대한다.

우리에게친숙한"축제행진곡"이트럼펫의웅장함으로울린다.

이어서음유시인들이차례로순수한사랑의기쁨을표현하는노래를부른다.

볼프람이첫번째순서였다.

그는잔잔하게사랑을찬미하는아리아

"볼프람의아리아(Blick’ichumher)"를남자답게노래한다.

다음은탄호이저로육감적인사랑을찬미하는노래를부르기시작한다.

그리고곧베누스에대한찬미로이어지자청중들은술렁대기시작하고

격분한기사들은칼을빼어들고결투하려고달려든다.

탄호이저스스로베누스를그리워하는노래를하여

자신이베누스베르크에있었다는것이폭로되고만것이다.

볼프람은사람들을진정시키려고아름다운노래를부른다.

기사들은탄호이저를죽이려하는데

엘리자베트가간곡하게목숨을애걸한다.

그녀의간곡한부탁으로

기사들은무기를놓게되고,탄호이저는후회를한다.

영주는탄호이저에게죄의사함을받기위해로마순례여행을명한다.

계곡에서순례자의합창소리가울려퍼지는가운데

탄호이저는자책하며달려나가순례자들에게로간다.

[제3막]

살결이우유빛처럼고운엘리자베트가

하얀옷을입고무릎을꿇은채기도를드린다.

탄호이저가베누스베르크를떠날때기도를드렸던그십자가앞이다.

볼프람은그녀를찬찬히지켜보는데,

사실그도그녀를사랑하고있었기때문이었다.

그유명한"순례자의합창"소리에맞추어서

순례자의악대가무대를가로질러간다.

모두들로마로부터돌아온것이다.

엘리자베트는탄호이저를찾지만그는그들틈에끼어있지않았다.

그녀는실망하여자기연인의영혼을구원해달라는기도를하면서,

죄를용서받는다면자기의목숨은버려도좋다는내용의

유명한아리아"엘리자베트의기도(ElisabethsGebet)"를부른다.

볼프람은자신과의동행을거부하고가버린그녀를생각하며

"저녁별의노래(O!dumeinholderAbendstern)"를부른다.

이내용은생명의종말이가까운

엘리자베트를굽어살펴달라는것으로별을바라보며간구한다.

이때기진맥진하면서탄호이저가병이난발을끌고들어온다.

절망감에사로잡혀있는그는볼프람에게비켜서라고말한다.

그리고는"로마의이야기(Romerz-ahlung)"를부르는데,

그내용은자신이로마에가서죄의사함을받고자빌었지만

교황은그의나무지팡이에잎이돋고

꽃이피어야만용서받을수있다고했다는것이다.

곧,탄호이저가용서를받는다는것은불가능한일이었다.

아무리자신이지은죄를참회하고견딜수없는

격심한고통을감내할지라도용서받을수없는일이되어버린것이다.

볼프람은그를위로하면서,

성스러운엘리자베트가탄호이저의마음을되돌려서

베누스베르크산의잔영과베누스의유혹적인목소리를

그의가슴속에서지워버릴수있다면

용서가가능할지도모른다고말한다.

횃불을든행렬이지나가는데

그것은엘리자베트의장례행렬로서그녀의유해가보인다.

탄호이저는"성스러운엘리자베트,나를위해기도해주오"라고

소리를지르면서그녀의관옆에서죽어간다.

그때순례자의일행이꽃이핀교황의지팡이를가져오는데

놀랍게도기적이일어난것이다.

그교황의지팡이에는꽃이만발해있었다.

탄호이저의구원을알리는합창이울려퍼지면서막이내린다.-일부옮긴글

Tannhäuser:"GrandMarch"

RichardWagner‘Tannhäuser’operaWWV70中Dich,teureHalle,gruss’ichwie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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