恨(한).
우리를恨이많은민족이라고한다.
그만큼굴곡이심한역사를살아왔다는의미도있을것이고그과정들을통해누적된
피해의식과부정적인심성을이르는말일수도있다.
우리들이쓰는일상용어에서도恨에대한표현이많다.
대표적인몇가지만살펴봐도,
한많은세상,천추의한이되어,한이맺히다,한을풀었다등이있다.
한국인특유의이정서는한문자恨(한)으로그뜻을풀어내고있다.
恨은,
마음심(心)변에그칠간(艮)으로짜여져있다.
그칠간은匕와目을따르고있으며匕目은눈을서로나란히함(目相匕)과같으니서로
낮추지않음이다.
곧피차노한눈으로낮추지않고봄이니노여움을품고서로본다는뜻이다.

그렇다면한(恨)의의미는무엇일까.
‘지나간일이원망스럽거나원통하거나억울하게생각되어응어리진마음’이다.
그리고한(恨)은원한과한탄의준말이기도하다.
원망(怨望)은,
남이내게한일에대해억울하게여겨탓하거나분하게여겨져미워하는것이고,
원통(寃痛)은,
분하고억울함,애석하고안타까운것이며,
억울(抑鬱)은,
억눌리어마음이답답하고불공평한일을당해속이상하고분한것이다.
응어리는,
마음에가시지않고남아있는맺힌감정이며무언가한데엉키어뭉쳐있는것이다.

恨이가지는이모든뜻은한마디로,
‘가슴속깊은곳에감추어져있는분노’라고정의할수있다.
恨을한국인의원형질이며대표적인정서라고한다면우리처럼불행한민족이어디있겠는가.
‘분노’는분해서성을내는것이다.
그러니그얼굴에는표정이없고항상싸운사람들처럼굳은모습을하고있다.
그리고그런마음에서쏟아져나오는말도거칠수밖에없으며사소한일에도불같이화를내고
싸우게된다.

우리의최근세사에서대표적인공동체의恨은’일제의식민지’생활일것이다.
광복이된지60여년이지난지금까지도우리는집요하게’일본의사과’를요구하고있다.
이경우,
꼭한가지살펴야하는과제는일본의한,일합방,즉조선을식민화한것은우리로서는
용서할수없는일이지만세계열강이식민지지배로세력을확장하던세계사적안목에서는
그건엄연한현실이었다.
냉정하게말해,
우리가약했기때문에강자인일본에먹힌것이다.
恨이가지는아주부정적인내용이바로이점이다.
원망스럽고원통하고억울한지난일이왜내게일어났는가하는공정성에서자기약점을
얘기하지않고있다.
약육강식의세계에서강한자가약한자를먹는것은원통할것도원망스러울것도억울할것도
없는,그모두가’자신의문제’임을간과하고있다는얘기다.
조선이일본보다강했는데도일본이조선을합방할수있었을까.
같은시대이웃인일본은강했는데(그들은청일전쟁과노일전쟁에서모두승리했다.)
우리는왜그들에게먹힐만큼약했는가.
아무도그얘긴하지않는다.
그때우리는한나라의임금이러시아대사관으로몸을피해야했으며왕비가일본의낭인들에게
시해당할만큼무능한왕실의허약한국가였다.

나는개인적으로중학생이었을때부터이恨이란말이아주듣기싫었었다.
어린마음에도그건’열등감’의다른표현이라고생각했었다.
강한자에게는恨의감정이없다.
게임에졌으면자기의실력이부족했다고인정할뿐이다.
그래서재기가가능하다.
지고나서자기의부족은생각안하고이긴사람을탓하고원망하는인간이어떻게발전할수
있겠는가.
현실에서는지고생각으로이기려는그릇된마음이恨이아닐까.
그건패자의망상일뿐이다.
졌으면진것을깨끗이인정해야다시일어설수있고성공할수있다.
허구한날제부족은생각안하고남만탓하고원망하고원통하게생각한다면앞날이없다.
그래서恨의정서는이지구촌시대에는맞지않는,반드시버려야할국민정서다.

또한가지는,
恨-분노를마음에품고살면생활이건강하고건전해지지못한다.
가정에서,대인관계에서,사회공동체생활에서그건아주나쁜부정적기능을하게된다.
사회전체가’분노’를안에감추고살벌하게사는것이다.
격렬한양상으로전개되는각종’시위’를보면그건자명해진다.
크고작은문제에관계없이무조건’결사반대’이며,너무나쉽게’삭발’들을하고’혈서’를쓴다.
그모두가얼마나격렬한모습들인가.
그렇게우리는매사에너무극단적이다.
흑백논리에강하고이분법적사고에익숙하며그만큼타협을이루어내는’중간지대’가부족하다.
사회적인모든’쏠림현상’도그속내를드려다보면바로이극단적인사고방식이자리잡고있다.
우리의큰단점으로지적받는’냄비기질’도恨의심성에그뿌리를가지고있다고봐야한다.

우리특유의기질중하나가외화내빈(外華內貧)이다.
겉은화려한데그속은빈곤한,속빈강정이다.
온갖사회적인인프라의하드웨어는세계일류급이지만소프트웨어는그대로후진국이다.
기백만원짜리옷을걸치고한줄에천원하는김밥을사먹는형국이그렇다.
총론에강하고각론에약한,명분만찾다가실속은다놓치는어리석음이그렇다.
인간이그겉을꾸미고,보이는것으로자기를과시하려는것은그바닥에’열등감’이있어서
그렇다.
상대적인보상심리가그런것이다.
상식을벗어나는고가(高價)의상품들이더잘팔리는것도열등감을자극하는상술에쉽게
뇌화부동하기때문이다.

어느쪽을살펴봐도恨은긍정적인면이없다.
자기의부족,실력없음을덮어둔채남만원망하는,모든탓을남에게만돌리는잘못된이기심이
그바닥에깔려있다.
우리도이제는이부정적심성을버릴때가됐다.
그것은하나도이익이없는,세습된국민정서다.
적어도자라나는2세들에게는이나쁜정서를물려줘서는안된다.
그들은이미’지구촌’이된세상을사는새세대들이다.
자기들시대,세상에맞는긍정적마음을가지도록교육해야한다.
우리들처럼가슴속깊이분노를품고사는세대가되게해서는안된다.
그러기위해서는우선우리들이恨을버려야한다.
恨을버릴수있는첩경은자기자신에대해정직해지는것이다.
있는그대로의자기처지와수준,실력을인정하면된다.
그렇게자연스러워야한다.
그리고거기에서출발해야발전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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