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자동차여행- 13 .
아침에내려가본식당은벽한면이유리문으로되어있어아름다운뜰이보이는크고밝은방이었다.
식탁,식탁보,의자모두가최고급이었다.
그리고음식의메뉴는같았지만먹어보니재료가틀렸다.
숙박비가비싼데는다이유가있는법이었다.

그곳을떠나[하워드]를향해출발,
잠시북상해서Amblside에들려내가낚시할때입을사파리와아들의상의,그리고아내는봉제로된
양두마리를샀다.
A629도로,다시A6033도로를통해거의3시간을주행한후[하워드]에도착했다.
생각보다는작은마을이었다.
친절한현지인들의안내로예약한BB는곧찾을수있었다.
좀오래된목조의건물이고숙박비도39파운드로쌌으며무엇보다도마을한쪽의언덕에위치하고
있었기때문에[하워드]전체와멀리[폭풍의언덕]까지보였다.

방에짐을풀어놓은후,
BB를혼자운영하는주인(Tom)에게자세한설명을들었고지도로도로들을확인한후마을북단에
있는ParishChurch를향해출발했다.
그곳에는저유명한[에밀리브론테]의흔적들이남아있기때문이었다.
먼저찾아간곳이[TheBronteParsonageMuseum].
Parsonage는교구목사관을의미하며브론테자매의아버지[패트릭브론테]가교구목사였기
때문에붙여진이름이다.
지금은[브론테소사이어티]라는단체가관리하며이층으로된건물은[브른테박물관]으로공개
되어있고건물을확장,브론테자매의스케치등많은유품과원고들을전시하고있었다.
규모는크지않았지만모든것이잘정돈되어있었고브론테일가의일상이그대로보존된느낌이었다.
생각보다는관람객이많았고안내하는사람들도단정하고친절했다.
특히인상적이었던것은,
에밀리가사용했던모자,신발,장신구등이진열되어있었는데어린애들것처럼작고예뻤다.
그리고[워더링하이쯔]와[제인에어]의육필원고가보존되어있었는데그렇게달필은아니었다.
에밀리는30세에요절했는데그녀가누워숨을거둔소파도거기있었다.
이작은마을에서30세밖에살지못한에밀리가비극적인내용으로점철된훌륭한작품들을써냈다는
사실이믿어지지않았다.
사실브론테자매가없었다면[하워드]는찾는사람도없는황량한들판에갇혀있는인구5.000여명의
작은시골마을로남아있었을것이다.

그곳을나와찾아간곳이[워더링하이쯔].폭풍의언덕이었다.
일단차로진입로입구까지간후차에서내려가지고간옷은전부껴입은후둘이서화구들을나누어
챙겨들고걷기시작했다.
금방비가올듯잔뜩흐린날씨에지독한바람이불고있었다.
영화에서봤던황량한들판그대로였다.
그래도우리는그림을그릴수있는지점을찾아필사적으로걸어나갔다.
곧비가올것같았지만아내는결연한얼굴로이젤을폈다.
바람이심했기때문에이젤을낮게세우고거의앉은자세로[폭풍의언덕]을그리기시작했고
나는의지할마땅한장소가없어바람을등지고앉았다.
주위에는[히스]풀이거칠게자라고있었고바위와흙의색깔도척박하고거칠게보였다.
비가떨어지기시작할때까지아내는화판세개에스케치를끝냈고기초색들을칠했으며그건거의
결사적인작업이었다.
비와바람때문에더견디지못하고그곳을떠나차가있는입구까지돌아왔다.
정말,사람을거부하는거칠고황량한들판이었다.

우리는다시브론테박물관이있는근처로돌아왔고,부근주차장에차를세운후골목길을따라내려가
작은간이식당에들어갔다.
치즈와햄샌드위치를주문하고뜨거운커피와초코렛을추가했다.
여기서[뜨겁다]는것은그의미가다르다.
그만큼춥고으시시한지역이다.
우리는주문한음식과음료로몸을녹인후곧바로숙소로돌아왔다.
그리고아내는전망이아주좋은,우리가투숙한방의창가에앉아[하워드]의전경을그리기시작했고
그그림은아름다웠다.

저녁은,
불린누룽지와멸치,고추장으로맛있게먹었고마을에서사가지고온사과와오랜지를후식으로
먹었다.
방은히팅이잘되어있어춥지않았다.
참으로힘들었지만[에밀리브론테]에대한많은추억을간직할수있는흡족한하루였다.
특히아내는악조건속에서도[워더링하이쯔]를스케치할수있어크게기뻐했다.
나는내일런던까지의루트를짜느라고거의한시간을지도와씨름했다.
결국은에딘버러의BB에서만났던영국인이내게준큰책지도에서M1에진입하는A629도로를
발견,쉽게루트를짤수있었다.
지금까지의경험으로알게된사실은,
외국에서의자동차여행에서는가급적한장으로된전도(全圖),
그리고한지역을확대한한장짜리지도(예;미쉬린지도같은),
그리고보통사이즈와큰사이즈의책지도는함께가지고있어야한다는점이다.
그래야쉽고안전한여행을할수있다.

오늘로서이번영국에서의자동차여행의기본적인일정은끝나는셈이다.
이제는이곳에서런던까지가는일만남았고런던에서는이형교사장을만나야하고우리는또우리대로
몇곳을돌아보게될것이다.
무엇보다감사한것은모두가만류한잉글랜드와스코틀랜드자동차여행을생각보다는쉽게마칠수
있었다는사실이다.

여기에는,

1.여행자체에대한오랜경험과노하우가축적되어있었기때문이며(케리어),
2.자동차운전에대한상당한숙련도가있었고,특히아내의운전실력은큰힘이되었다.
3.외국에서여러가지시설들을이용할줄아는상식이있었고(이점은경험과함께공부도중요하다),
4.기본적으로의사소통이가능했으며(자동차여행의최적지는그래서영어권의영국이좋고고졸
정도의실력이면충분하다.),
5.지도를세밀하게읽을수있는끈기가있었으며(세밀하고꾸준하지않으면루트를짤수없다.),
6.도로표지판을읽으면서나침판을보고방위를알아내는감각이있어야한다.
7.예정이나방향이바뀌었을때당황하지않고침착하게대처했기때문이었으며,
8.무엇보다자동차여행은충분한경비가확보돼야하는데우리는다른지출을줄이고여행을위해
저축했었다.

여기에더해,

1.반드시도전정신과모험심이있어야한다.
거의대부분의사람들이다른조건을다갖추고있으면서도도전정신과모험심이없어떠나지못하고
있는것이다.안타까운일이다.
2.자연,특히영국의시골을사랑할수있어야한다.
도시와도시의밤을즐기는사람들에게는이런여행은불가능하다.
3.공해가없는,이미있던모습그대로의땅을보고기뻐하고,그것을느끼고,사랑할수있는정서가
있어야한다.
4.그리고가장중요한것은부부의합심협력이다.
둘이서여행하면그어떤부부라도더가까워지고깊은동지애까지가지게된다.
부부사이를한번정리해보고싶은분들은둘이서외국에나가(나는영국을권한다.)자동차여행을
해보라고권하고싶다.
반드시기대이상의좋은결과를선물로받을것이다.

그리고더보태고싶은점은,

1.특정지역,예를들어스카이섬이나잉글랜드북부의국립공원지역에대한더많은,상세한정보를
가지지못했던것이아쉬웠었고,
2.M과A도로에치중,B도로이용이많지못했던것도큰아쉬움으로남았다.
사실첫번째여행이었기에어쩔수는없었지만B도로위주의여행을한번더해보고싶은생각을하지
않을수없었다.특히아내는더그랬다.
3.영국은그형태가어떤하든,
도로가있는곳에는BB가있다.때문에숙소문제는크게걱정할필요가없다는생각을했다.
(그러나밤에도착해서는찾기가아주어렵다.)
4.에버딘에유학했던노희원교수(한만옥씨)의충고대로2.000cc이상의왜곤을택한것은아주잘된
선택이었다.
휘발유엔진과넓은바퀴,자동변속,그래야사람이편할수있다.
5.이번여행에서의실수는계산기를안가지고떠난것과휴대한망원경이너무작았다는것,더큰
배율의망원경을가지고왔어야했다.
6.이번의자동차여행에서현지인들의친절은값으로얘기할수없는큰도움이었다.
영국에서의자동차여행만이누릴수있는행운이었고그것은정말체질적인친절이었다.
(여행기의끝부분에앞으로영국에서의자동차여행을계획하시는분들을위해따로[자료]들을
정리해올리려고한다.)

밤이되니[하워드]마을의불빛들이더가깝게느껴진다.
내일은아침일찍일어나런던까지의루트를다시점검해볼것이다.
특히순환도로인M25에서호텔로진입하는도상연습을다시해볼생각이다.
런던을떠날때M25도로가얼마나복잡한곳인지를눈으로봤기때문이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