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자동차여행- 14 .
6월29일일요일.
아침일찍일어난아내는부지런히준비한후창가에이젤을펴고다시[하워드]의아침전경을
그렸다.
지금까지의숙소중전망은정말최고였다.
아내의그림을본BB주인Tom은[talantedlady]라고말하면서그림을극찬했다.

오전11시,
런던을향해비가오는가운데하워드를출발했다.
A629번도로로진행하던중통과지점인[Halifax]에서도로표지판이보이지않아다음도로인
A628의진입로를찾을수가없었다.
처음겪는일이었다.
아무리도심이라해도간선도로의번호와진입로표시는반드시보이는법인데아무리찾아도
보이지않았다.
몇번을다시시도했지만진입로를찾을수가없어차를길옆에세우고약방에들어가물어봤다.
사연인즉,지금이곳의간선도로일부를보수하는중이어서표지판일부가철거되었다는것이다.
이어약방주인은종이에A628로진입할수있는시내도로를[현위치]중심으로상세하게그리고
몇번이고내가알아들을때까지거듭설명했다.
덕분에쉽게A628에진입할수있었고다음은M1도로의하행선에진입하면되는것이다.
그런데A628의끝부분이M1도로위를지나가는고가로되어있어M1에진입하지못한채진행하고
말았다.
결국차를되돌려[라운드어바웃]에와서방향을다시잡은후에야진입할수있었다.
장대비가간헐적으로쏟아지고있는데도아내는고속도로를70-80마일의속도로달리고있다.
이도로의상행선으로처음주행했을때60마일도채내지못했었으니그동안영국도로에서의
운전에그만큼자신이붙었다는얘기다.
한가지인상적이었던것은,
비가그렇게내리는데도모든차량들의주행상태가너무나차분해서오히려안정감을가질수있었다.
정말영국의M1고속도로는남북을가로지르는중앙도로임에도불구하고큰강물이흐르듯유연했다.

점심시간이약간지났을때,
우리는휴게소에들렸고cafeteria에서brunch를먹었다.
bean,소시지(포크),칩,감자,어니언링,그리고아내는야채샐러드와soup&ball.
오래간만에제대로된식당에서푸짐한식사를천천히즐겼다.
역시여행에서의매식은언제나좋은것이다.
다시출발,
계속내리는비를뚫고6시간여를주행한후런던의외곽순환도로인M25에진입했다.
적어도여기까지는성공적이었다.
문제는그다음에발생했고이번영국자동차여행에서처음으로진입이잘못된실수를저지른것이다.
M25도로에서junctionno.15를찾아빠져나온것까지는성공적이었는데그다음,런던쪽방향,
그러니까죄회전해야할것을우회전해서Reading쪽으로진행한것이다.
순간의착오로완전히반대방향으로진행하게되었고그도로는생각하지도않았던M40번도로였다.
엄청난차량들의홍수속에서일어난일이라방향수정도어려웠고그렇게거의20여분을진행한후
앞에나타난고가에올라가차를돌려다시내려와서M40의반대방향으로진입,다시20여분을
진행한후그끔찍한M25에들어섰다.

이럴때는물어보는게가장현명한방법이다.
침착하고,성실하고,친절한택시기사는그위험한갓길에차를세우고손을들고있는내게다가왔다.
그는내얘기를주의깊에들었고환하게웃으면서아주쉽게빠져나갈수있다고하면서자기의수첩을
꺼내도로들을그려가며자세한설명을했다.
앞으로진행하면서처음나타나는고가로빠져올라가차를돌려다시M25에반대방향으로진입한후
junctionno.15를찾아빠져나가고,거기서좌회전하면된다는것이다.
그리고서쪽에서연결되는M4로진입,junctionno.4에서빠져나가좌회전하면호텔이나타날
것이라고했다.
나는내게할애한시간만큼챠징하겠다고했으나그는손을저으면서자기차로갔다.
그런데그택시에는노부인이한분타고있었는데계속미소짓는얼굴로기다렸으며택시가떠날때
우리에게손을흔들면서격려해줬다.
우리는지금도그들의친절을잊지못하고있다.
택시기사의교육은전문가다웠고우리는다시실수하지않고HolydayInn에도착했다.
처음이자마지막실수는그렇게막을내린셈이다.

일단호텔의주차장에차를세운후,
그동안싣고다니던짐들을전부내리고청소를했다.
차를그곳에세워두고떠나려고하니그렇게섭섭할수가없었다.
특히아내는더그랬다.
2주동안3700여키로를우리와함께다닌차가아닌가.
Ford의스콜피온2.3은정말성능이우수하고사람을편하게해주는왜곤이었다.
우리는한번씩차를쓰다듬어주고그자리를떠났다.
호텔로비에들어서는데마침그곳에강문봉씨가다른일로와있었고우리는서로반갑게인사했다.
강문봉씨는우리의성공적인여행을거듭축하했으며자기도기회가되면떠날수있다는자신감을
얻었다고했다.
그는돌아가는길에우리가빌렸던차를가지고가서렌터카회사에반납하겠다고했으며나는
규정대로휘발유를탱크에가득채울만큼의요금을건네줬다.
우리는다시만날것을기약하며아쉬운작별을했다.
접수에서예약손님임을확인한후174호키를받았다.
그때가오후6시30분경.
나는이형교사장에게전화로도착한사실을알렸고내일만나기로약속했다.
그는아주기뻐했다.
모두의만류속에서우리를격려해출발시켰고여행내내걱정한것도사실이었지만그의믿음대로
우리는여행을무사히끝내고돌아온것이다.

이호텔은전에도몇번이용했던곳이고방도크고시설도괜찮은편이었다.
우리는짐을모두풀어놓은후정말오래간만에긴장을다풀고편한자세로앉아모험과도전으로
가득찼던이번자동차여행에대해긴얘기를나눴고성공적인여행을자축했다.
사실생각해보면계획부터가의외성으로가득찬,모험적인것이었고실행역시매일매일새로운
도전으로점철된여행이었다.
독도법과운전실력,
끈기,인내심,긍정적인자세,
실수도있을수있음을인정할줄아는여유,
모든곳에서아름다움을찾으려는안목,
모르면물어보고,반드시해결된다는신뢰감.
그래서,
영국은자동차여행지로서는최적의나라라고말할수있다.
한국인의경우기본적인회화만통하면누구나가능한여행이다.
그들은우리의표정만으로도원하는것을알아낸다.
도로표지판과지도의정확성,
질서정연하고안정감을주는운전자들,차량들,정말다시오고싶은나라다.

다른한가지는,
외국에서의자동차여행이라는특별한계기를통해부부사이의상대적이해가더깊어진것이다.
어려움을함께헤쳐나가면서서로를더잘이해할수있게되었고특히그동안발견하지못했던
많은장점들을발견한것은큰소득이었다.
그리고여행내내영국을배워야한다는생각을많이했다.
보통사람들의침착함,체질적인친절함,자기일에대한충실성과전문성,
그리고그들에게서는자신감이엿보였다.
이런미덕들은우리가반드시배워야할점들이다.
BB를운영하는사람들에게까지스며있는이런문화를배워야한다는생각을했다.
자연히우리가돌아가는땅,한국을생각하지않을수없었다.
우리들의조급함,비전문성,불친절,그리고타인을생각하지않는거친언행들이머리에떠올랐다.
과연우리도이들만큼문화적으로발전할수있을까.
경제력으로는이미세계10위안팎을오가고있지만삶의내용과행태를이들과비교할때그차이는
너무나크고근본적이라는사실을인정하지않을수없었다.
이것은우리가몸으로겪어보고하는얘기다.

오래간만에내일의스케쥴을짜는일없이가장편한자세로저녁시간을보냈다.
나는그동안우리의여행을안내했던지도들을잘접어챙기고나침판도잘닦아서가방에넣었다.
특히영국전도에는우리가다녔던모든도로에색연필로표시를했기때문에기념으로서잘간직하고
싶었다.
지도와나침판,
그건다시만져봐도정말요긴한길라잡이였다.
우리는런던을떠났다가런던으로돌아온것이다.
그긴여정은매일매일이긴장의연속이었지만앞에무엇이나타날지모르는기대감은우리를이끈
힘이었다.
모르는곳을헤쳐나간다는것,세상에그보다더매력적인일이달리또있겠는가.
아내와나는아주길게샤워를한후,
내일런던시내에서의스케쥴에대해얘기하면서편안한잠을청했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