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에 산다는것.
8.15광복후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는민주주의체제를택했고경제적으로는자본주의시장경제체제를택했다.
세계는2차대전이후냉전시대를통해자본주의(資本主義-capitalism)와사회주의
(社會主義-socialism)경제체제에대해가장확실한실험을했으며사회주의는두세대를
넘기지못하고도미노현상으로붕괴,그이데올로기가반인간적이라는사실을증명했다.
아주극단적인사례이기는하지만지금의남북한을비교하는것으로설명은충분하다.
물론칼마르크스의사상을자기들의정치적입장에맞춰변질시킨공산세계지도자들의
사악함도인정해야하지만사회주의이데올로기자체도현실에서는존재할수없는이념
(理念)임에는재론의여지가없다.
1917년의볼셰비키혁명이후1989년베를린장벽의붕괴까지약2억의인구가사회주의
체제에의해희생되었다.(북한은지금도진행중이다.)
특히스탈린치하의소련에서더욱가혹했다.

자본주의와사회주의가갈리는근간은개인이정당한노력으로획득한재화(財貨)에대해
자본주의가그사유재산권(私有財産權)을인정하는데반해사회주의는이를인정하지
않는데있다.
따라서자본주의는개인의재산이생산수단을통해재생산으로확대,경제자체가발전해
나가지만사회주의는’내것’이아닌’우리것’만있기때문에비효율적인생산과더불어
재생산의인센티브가없기때문에가난이또다시가난을불러결국은붕괴된것이다.
오늘의남북한을비교해보면두체제의속성은불을보듯자명해진다.
(엄격히말해오늘의북한을사회주의국가로분류하는데는문제가많다.현실적으로
세습왕조(世襲王朝)에더가깝기때문이며일당독재의폭력적체제이기때문이다.)

사회주의에대한자본주의의우위는현실적으로증명되었지만그렇다고해서자본주의가
최상의이념이라고단언하기는어렵다.
더좋은시스템이없기때문에채택된것뿐이지결코최선의것은아니다.
봉건제에이어나타난자본주의의여러가지장점에도불구하고그폐해를체험한서구
선진국들이사민주의(社民主義)로선회했던이유도거기에있다.
(지금은다시제3의길을모색하고있다.)
사민주의는프롤레타리아독재를부정하고정치적으로는의회(議會)를,경제적으로는
노동조합을통하는등합법적으로사회주의이념을실현하려는개량사회주의를뜻한다.

우리의경우,
한국의자본주의는가진자와못가진자의첨예한양극화현상과사용자와노동자의
극한적대립으로야기된불법,폭력적노조운동으로나타나고있다.
이런현상은그조정과타개가어려운사회문제이며그런환경에서살고있는우리들에게
‘시장경제’가가지고있는부정적속성들에대한이해와이에대처하는지혜를요구한다.
자본주의가장큰약점은생산성은강한데분배(分配)에는취약한것이다.
가진자는더가지게되고없는자는더가난해지는빈부의문제는어떤나라어떤정권도
해결하기어려운체제적인숙제다.
여기에가진자들의재화의취득과정이불투명하거나불공정한것일경우자칫혁명을
부를수있는위험까지있다.
그래서빈부격차와그양극화현상은자본주의의가장예민한아킬레스건이다.

자본주의는어쩔수없이물질주의,물량주의를가져오며사람들로하여금물신(物神),
배금(拜金)주의에빠지게한다.
돈이가지는거의무한대의구매력은모든현대인들의우상이다.
‘돈은귀신도부린다.’는게그뜻이다.
결국물질주의는돈이인간을대체하는비극으로치닫게되고그끝은인간의비인간화다.
사람이사는사회에서사람이물질때문에소외된다면이미물질-돈이목적이된것이다.
거기에인간이설자리는비좁기만하다.

자본주의는결과를중시한다.
‘꿩잡는게매’다.
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고돈만벌면된다.
그과정이어떠하든주가(株價)를올려주고배당이많아지면그CEO는재위촉되지만
그반대는추풍낙엽이다.
그래서자본주의시스템은비정(非情)하고비인간적이다.
대기업의거대한빌딩은그차디찬대리석벽면으로인간의온기(溫氣)을앗아간다.
인정이발붙일곳이없어지는것이다.

자본주의는인간을오염시킨다.
돈에오염된인간은인간미(人間味)를잃어버린다.
그리고그런인간은그심성이부패해진다.안으로부터썪는것이다.
재산을놓고혈육들이벌이는전쟁은감옥안에서까지계속된다.
‘천민자본주의’가그것이다.
큰돈을가질수없는인격이큰돈을가지면반드시생기는’돈병’이그것이다.

자본주의는인간으로하여금탐욕적이되게한다.
그탐욕은바다로도메울수없다고한다.
그끝없는욕망은결국파멸을부르는데도멈추지않는다.
없을때는모르고살았지만한번가져본그맛은인간을끝없이자극하여허망한세계로
내달리게한다.
탐욕이무서운것은절제가안되기때문이며그것이본능에근거하기때문에스스로도
제어하기어렵다는데있다.
강도짓은정상적인방법으로그욕망이채워지지않을때저지르는편법인것이다.
결국자기도,남도다치는파국이된다.

제3의이데올로기가나오고,
그것이자본주의시장경제보다낫다는검증이될때까지,
우리는자본주의경제시스템으로살아갈수밖에없다.
다른쪽의파트너였던사회주의가그모순때문에붕괴됐기때문에더그렇다.
이제남은문제는,
자본주의시장경제를지혜롭게사는것이다.
그장점도,단점도분명히알고이를인정해야한다.
또하나는자본주의에대한공부를게을리해서는안된다.
알면단점들을극복할수있고선용할수도있다.
그러나모르면강도를만나듯당하게된다.
자본주의를사는민주시민은또자본주의시장경제의소비자들이기도하다.
시장가격을결정하는다른한쪽의주인공인것이다.
그점을활용해야한다.
시장에참여하는길이그것이다.
개인이재산으로가지는생산수단이독점적이되어분배를왜곡시킨다면소비자의
힘으로거기에대항할수있어야한다.
대표적인것이’집단불매운동’이다.
조금더적극적인표현을쓴다면’경제’을알아야민주시민이고자본주의의소비자라는
얘기다.
자본주의를공부해야하는이유가그것이다.

몇해전,공항에나기기위해,
LA의새벽길을가다가정말놀라운광경을목격했었다.
쇠로된작은상자를실은손수레를한흑인여자가끌고가고있었는데쇠사슬이그작은
상자와흑인여자의몸을묶어연결하고있었다.
사연인즉,
그흑인여자는공중전화기의동전을수거하는전화회사직원인데돈상자를들고튀는
강도가많기때문에쇠사슬로몸과돈상자를묶어서연결하고있다는것이다.
그건정말충격적인광경이었다.
자본주의시장경제의종말을보는것같았다.
‘돈의노예’가따로있겠는가.
분명자본주의는풍요롭다.
똑같이인간은그풍요의노예가될수도있는게자본주의시장경제다.
지금우리들이살고있는시대가그런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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