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노이아 – metanoia.
모두가아는대로신약성경은희랍어코이네(koine)로기록됐다.
코이네희랍어는당시보통사람들이사용하던통속어로서그때지중해를중심으로
하는헬레니즘세계의통용어이기도했다.
로마제국시대의라틴어와지금의영어처럼국제어였던셈이다.
그희랍어중메타노이아-metanoia라는말은기독교신앙의핵심적인내용을담고
있는중요한단어이기도하다.
이단어가가지고있는심오한뜻만제대로알아도기독교신앙이무엇인지그기본을
알수있을정도다.

신약성경은극히일부오지인들의방언을제외하면세상에존재하는거의모든언어로
번역됐다.
어떤언어의경우’구원’이나’은혜’와같은종교적단어가없기때문에번역에큰
애로를겪는경우도있다.
번역을’제2의창작’이라고도한다.
그만큼번역은어려운작업이고언어체계가다른말로희랍어성경을번역하는일은
생각보다더어려울수밖에없다.
‘메티노이아’의경우도마찬가지다.
우리성경에서는이단어를’회개’로번역했고,
가장가까운영어번역은’repentance’다.
회개(悔改)는,
어떤잘못에대해이를뉘우치고고친다는뜻이다.
같은뜻으로참회(懺悔)라는말을쓰기도하며이는자기의잘못에대해깊이
뉘우친다는의미다.
영어repentance도후회,회개의의미를가지는단어다.

모든번역성경은그번역작업에서최선을다했다해도원문의뜻을온전히전하는
데는한계가있다.
서로의언어체계와문화가다르기때문이며다른하나는같은단어라해도시대에
따라그의미는큰차이를가지기때문이다.
메타노이아-metanoia가바로그런케이스다.
그리고이단어가우리말’회개’로번역되었기때문에생긴신앙내용의왜곡은전혀
다른신앙생활을유발할수도있다.
사실회개라는단어는자기의잘못을뉘우친다는단순한뜻만가지고있을뿐이다.

회개라는용어가성경에서쓰인중요성은최초의복음서인마가복음서두에서그대로
드러난다.
말라기이후세례요한까지의400년간을’중간시대’라고부르며예언자없이지낸
불안의시기이기도하다.
이제400년만에나타난예언자,광야의소리인요한은그첫마디가
‘회개하고세례를받으라’는것이었다.
회개는기독교신앙의시작이자끝이다.
요한은,baptismametanoia라고외쳤고,
그게바로회개하고세례를받으라는경고였다.

전통적인한국개신교예배중모두가함께회개의기도를드리는’통성기도’의순서가
있어왔으며심령부흥회에서는그수준이광란으로까지치닫는다.
그때사람들은눈물을흘리고,손뼉을치고,두팔을하늘로뻗으며소리높이자복의
기도를드린다.
정말대단한시간이며극적인순간들이다.
그리고그것으로끝이다.
집회를마치고교회문밖으로나오면전혀변한것이없는옛사람그대로다.
개신교교인들의이이중성은그들이나빠서가아니라’메타노이아’를제대로모르기
때문이고제대로가르치지않아올바로배우지못했기때문이다.

통성기도시간의그뜨겁고열열했던회개의기도는정말자기잘못에대한진심의
뉘우침이며특히여자들의경우거기에상당한카타르시스가곁들여진다.
희랍어카타르시스-catharsis는,
비극을봄으로서울적해있던불안,긴장감등이해소되고마음이정화되는것이며
자기가직면한고민,고뇌를밖으로표출함으로서강박관념을해소시키는일이다.
말하자면자기감정의배설(排泄)인셈이다.
시집살이의서러움,시어머니의구박에대한을분,남편을향한원망,어려운집안
살림,말썽만피우는자식들,그리고자기만의설음등마음가득히담고있던고민,
고뇌가’통성기도’라는형식을통해눈물까지흘려가며배설되는것이다.
그게바로카타르시스이며본래아리스토텔레스가그의시학(詩學)6장에서사용
했던용어다.

엄격히말해,
‘회개’는자기의잘못을뉘우치면서도가던길은그대로가는것이다.
또대부분의크리스챤들이그렇게알고있다.
그러나,
metanoia의참뜻은’회개’를포함하는’전향(轉向)’이다.
이게이단어의참뜻이다.
전향이무엇인가,방향(方向)을바꾸는것이다.
동쪽으로가던사람이서쪽으로,
북쪽으로가던사람이남쪽으로그방향을완전히바꾸는것이바로metanoia다.
하나님에게로돌아서는것이다.
한국의개신교가그렇게많은심령대부흥회와통성기도의시간을가졌었으면서도
우리사회에서전혀영향력을가지지못하는가장큰이유가metanoia가왜곡됐기
때문이며카타르시스만있었지전향이없었기때문이다.
교회밖에서세상사람들과똑같이,하나도다르지않게살게된이유도거기에있다.
달라지지않고는어떤영향력도생기지않는다.

체포된남파간첩을집중적으로심문,수사하기이전에이삼일간,마음대로서울시내를
돌아다니게한다고한다.
골수공산주의자가아닌한거의모두가스스로전향(轉向)한다는것이다.
공산주의이데올로기를버리고자유민주주의이데올로기를수용하는것이다.
신념과기치관의전향인셈이다.
예수믿고’회개’했다면전과는판이한,전향한,다른사람이되는것이고그것을형식을
통해확인하는것이’세례’다.
여기에서메타노이아는그적용에서나뉘어진다.
우선하위개념(下位槪念)으로서의메티노이아는,회개와카타르시스의표출,배설로
끝난다.
바로이과정에서기독교의미신화경향이나타나게된다.
그대표적것이’기복신앙’이다.
이하위개념은저학력일수록그수용이쉽고그만큼기독교신앙의본질도훼손,
변질될수밖에없다.
여기에사이비성직자들이가세하는것은더말할것도없다.
‘메타노이아’의상위개념은,
그특징이이성(理性)을통한검증과확신이다.
‘회개’를포함하는’전향’이이루어진다.
거듭난사람이되고그가치관이바뀐다.
진정한의미의크리스챤이탄생하는것이다.

‘나는이스라엘백성가운데서도베냐민지파에서태어났으며
난지여드레만에할례를받았고히브리사람중에히브리사람입니다.
나는율법으로말하면바리사이파사람이며열성으로말하면교회를박해하던
사람입니다.
율법을지킴으로서올바른사람으로인정을받는다면나는조금도흠이없는
사람입니다.’빌립보서3:5-6.공동.

이본문을잘읽어보면청년사울이가지고있던유대인으로서의자부심과자존심,
그리고율법을지키는일에서의교만할정도의열심을알수있다.
그리고교회를핍박하던사람이다.
말하자면그는’완전한히브리사람’인것이다.
세속적으로그것은사울의큰자랑이기도했다.
그런데사울은,
‘그리스도를알기위해’,
여기서안다는것은단순한지식이상의것이다.
그리스도와하나되기까지의열망,그자체다.
그것을얻기위해,
그인간적이고세속적인모든자랑스러운조건들을장애물로여겼고,
쓰레기,베설물로여겨버렸다고했다.
그리고가장작은자,보잘것없는자인’바울’이되었다.
완전한,완벽한전향을한것이다.

바울은자기가사랑하는빌립보교인들에게
자기가왜,무엇때문에,어떻게전향했는지를설명하고있다.
바울사도의이고백은오늘우리에게도주시는같은말씀이다.
그는오늘도우리들에게자기의경우를설명하면서’전향’하라고권고하고있다.
metanoia는전향이기때문이다.

지금한국의개신교는자타가인정하는대로중대한국면에들어서고있다.
바로이때에’자기정체성’을찾지못하면결국엔딴것이되고만다.
그건생각만해도무서운일이다.
‘회개’가사실은’전향’이라고가르쳐야하고모두가전향해야살수있다.
카타르시스만계속하는한’구원’은없다.
그건신앙과는전혀다른자기배설이기때문이다.

‘내가바라는것은그리스도를알고,
그리스도의부활의능력을깨닫고그리스도와고난을같이나누고
그리스도와같이죽는것입니다.
그러다가마침내죽으자들가운데서다시살아나기를바랍니다.’
10-11절.공동.
완전한유대인사울이바울로전향-metanoia한후,
고백하는신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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