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핑 베토벤.
‘카핑베토벤’
네아이를데리고이영화를관람하러온젊은엄마가있었다.
그어린아이들은끝까지아무소리도내지않고조용히영화를감상했다.
정말대견했다.
베토벤과합창교향곡을보고,들려주기위해젊은엄마는네아이를데리고온것이다.
(두아이는이웃집아이들같았다.)
너무나기특해서칭찬해주고싶었다.
애들은학원으로쫓아보내고삽겹살에소주마시고노래방아니면사우나에서사는
젊은에미들에비하면군계일학이었다.
틀림없이그애들은제대로자라자기길을갈것이다.
성공하는인생을사는것이다.
베토벤을보고합창교향곡을들어서가아니라바탕이되는디딤돌이제대로놓여있기
때문이다.
그래서그젊은엄마가훌륭한것이다.
역사를읽어보면모든위대한인물들뒤에는반드시훌륭한어머니가있었다.
이때훌륭하다는기준은학력이아니라그정신이다.

아이들은,
부모의말은안들어도언행은그대로닮는다.
때문에아이의행동거지를보면그집수준을알수있다.
어려서,엄마의손을잡고베토벤을보고함창교향곡을들으면서자란아이는결코
다른길로빠지지않는다.
이미그진로가탄탄하게준비돼있기때문이다.
그부모가아이에게무엇을보여주고있는가가그래서중요하다.
술마시는집에서모주꾼이나오고,
손찌검이잦은집에서여자를때리는폭군이나오고,
빚을지고갚지않는집에서사기꾼이나오고,
뇌물을받아먹는집에서부패한공직자가나오고,
탈세하는집에서악덕기업가가나온다.
저울을속이는집에서사악한장사꾼이나오고,
남을등쳐먹는집안에서조폭이나오는법이다.
‘콩심은데콩나고팥심은데팥나온다’는우리속담이그래서있는것이다.

모든젊은부모들이반드시깨달아야할문제는한인간의인격성장은학원에서는
기대할수없다는점이다.
인격이함양되는곳은가정과정규학교다.
다음이그가정이가지고있는종교다.
가정은어린아이가세상을살아가기위해필요한가장기초적인모든것을학습하는
장소다.
사실상그곳에서모든것은결판이난다고볼수있다.
자녀가성장한후계층이동이어려운것은한가정의수준이세습되기때문이다.
그건식성이세습되는것과아주비슷하다.
부모가살아가는모습과그가정의수준은결정적인유전인자가된다.
상대적으로더나은것,더좋은것을보고,듣지못하면서자란아이가무엇으로
계층이동을할수있겠는가.
계층이동은학력만으로되는것도아니다.
오히려한가정의문화적인요소가더결정적인요인이될수있다.

우선,
아이들을카핑베토벤에데려올수있는젊은엄마는그자신이상당한수준의바탕을
가지고있는것이라고볼수있다.
그건틀림없이자기가자라난가정에서학습된유전적요인일것이다.
따라서자기자식에게도다시그귀중한것을실천으로전수하고있다.
우리는이런정황을선순환이라고부른다.
그반대가악순환이다.
선순환과악순환이중요한것은자녀가성장한후어떤계층에살게되는가가거기에서
결정되기때문이다.
아무리많은학원비를지출,애를여러학원에보내도이문제는해결되지않는다.
계층이동과학원은무관하기때문이다.
자기자식이성장한후상류계층에소속되기위해서는그렇게될수있는조건을먼저
갖춰야한다.
아무리돈이많아도천민자본주의의졸부를상류계층으로분류하지는않는다.

상류계층의첫째조건은돈이아니라교양-敎養이다.
교양이무엇인가.
사회생활에서한인간이가지는품행-品行과학식에바탕하는문화에대한지식이다.
교양이학교교육만으로는안되는이유가그것이교과서공부만으로는얻을수없는
귀중한것이기때문이다.
공부와함께한가정이가지는무게있는전통에서’인간됨’을배워야한다.
말하자면교양인으로서의인격이가정에서형성되는것이다.
아직까지도결혼조건에서’집안-가문’이회자되는이유가그것이다.
제대로된집안의’규수’는현대라고해서달라지지않는다.
같은신부감이지만그품위-品位가다르다.
‘사람됨’이다른것이다.
교양은그렇게중요하다.
훌륭한며느리는한집안을바꿀수있다.

다음이고등교육이다.
한인간이자기가사는사회공동체안에서그사회에기여하고타인을배려하는
수준에서기위해서는반드시고등교육을받아야한다.
교육은곧눈-眼이다.
사물을보고,이해하고,응용하는수준에서차이가나는것이다.
인간은교육을제대로받지못하면동물쪽에더가깝다.
본능대로살아가는것이다.
우리사회의수많은낙오자들대부분이여기에해당되며이는세계모든곳에서도
마찬가지조건과현상이다.
특히지금과같은지구촌시대에서는고등교육의문제가더절실하다.
몇가지외국어는물론,경제,IT,국제정치에대해상당한학습과이해,그리고분별력
을가져야한다.
외국유학이필요한게그때문이다.
지식수준이높으면같은일에서대처하는방법과내용이달라진다.
우리는그것을’효율’이라고부른다.

온전한교양인으로상류계층에살기위해서는반드시’전문직업’을가져야한다.
이는경제조건과직결되는것이기때문에아주중요하다.
직업자체에는귀천이없지만전문성은전혀다른문제다.
건설현장에서막노동을한다고나쁠것은하나도없다.
그러나그직업으로는상류게층에들어갈수없다.
최소한장거리비행기의비지니스클래스에서컴퓨터로업무를처리하는수준은될수
있어야한다.
지금의시대는평범한직업으로는상류계층이요구하는경제수준을따라갈수가없다.
그수입에서전문직업과는결정적인차이가나기때문이다.
전문직업은아주어려서부터이미그방향이정해져전력투구하지않으면달성하기
어려운목표다.
때문에그정신이깨어있는젊은엄마의역할이얼마나중요한지를알아야한다.

상류계층은자기가사는사회에대해noblesseoblige의기능을해야한다.
신분에따르는도덕적책임이그것이다.
천민자본주의가배출한졸부가상류계층에편입하지못하는것은그많은돈을
가지고도사회에’기여’하는게없기때문이다.
삼성이한국제일의기업이라해도내부자거래와불법상속으로검찰의조사를받고
있는게대표적인사례다.
돈은가지고있지만그돈을독식하는졸부일뿐이다.
입건된뒤에토해낸몇푼의돈으로해결되지않는게그런문제다.
입헌군주국인영국의경우,
여왕의손자(왕위계승권자)가아르헨티나전투에서가장위험한전선에배치되는게
noblesseoblige다.
그들이욕도얻어먹지만또한편으로는큰존경을받는게그때문이다.
사회에기여한다는것은타인을배려한다는뜻이다.
거기에는반드시자기것을내어희생하는종교적심성이있어야한다.
특히없는자에대한순수하고따뜻한배려가더욱그렇다.

한인간이스스로상류계층임을자각하고있다면개인적으로도매력적인존재가
돼야한다.
서양의경우,신사-gentelmam가되는조건가운데는한가지악기를다룰수있어야
하고자기특유의요리도잘해야된다.
악기는문화생활에접근하는가장적극적인방법이며드넓은예술의세계에들어가는
길목이기도하다.
요리처럼가정적인것이또있겠는가.
부엌은모든지역에서토착문화의총화-總和라고한다.
음식을만드는행위는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와오스트랄로피테쿠스를연결하는
문화적인끈이기도하다.
훌륭한요리는또얼마나많은사람들을즐겁게하는가.
상류계층은홀로떠있는섬이되어서는안된다.
보다열악한조건에있는모든이들을위해모든것을배풀고배려하는’섬기는사람들’
이돼야한다.
그건하늘이그들에게부과한책무이기도하다.

엄마의손을붙잡고와서카핑베토벤을감상한어린아이는일찍더많은기회의문을
열고들어선행운아이기도하다.
19세기의비엔나를구경하고,
위대한작곡가의척박했던현실을이해하고,
합창곡이연주되는순간의’영혼의환희’를체험하게된다.
그건진실로놀라운경험이다.
그아이가어떻게다른길로가겠는가.
제대로커서전문직을가진국제인이되어우리사회에기여하는noblesseoblige가
될것이다.
엄마는그렇게위대한길라잡이인것이다.
모든위대한인간들에게는한결같이뛰어난정신의어머니가있었다.
그건하늘의섭리이기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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