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누가.
크리스마스.
그건언제나듣는이모두에게크고작은설레임을주는아주독특한말이다.
전나무에장식하는크리스마스트리,
그밑에놓여있는예쁜선물상자들,
그리고동방박사들의이야기와이상한별,
들에서양을지키던목동들이들은천사의소리,
베들레헴구유에누워있는아기의이야기.
크리스챤이든아니든이환상적인계절에대해모르는이는없다.
크리스마스는그래서예나지금이나지구촌의축제다.
아무리쇼윈도에제일먼저찾아와도크리스마스의의미는변하지않는다.
크리스마스카드에그려진수많은이야기들은모두가비슷한내용을가지고있다.
아기예수가주인공이기때문이다.
지금도수많은아이들은선물을가지고올싼타할아버지를기다린다.
이각박한세상에서’꿈의세계’는거기에만남아있는지도모른다.

크리스마스는,
‘그리스도의미사’라는고대영어가지금의영어로진화된이름이다.
cristesmasees-christomass-christmas가그것이다.
X-mas로표기하는것은,
그리스도를헬라어알파벳으로는Xristos라고불렀기때문이며christmas로읽어야
한다.
지금의크리스마스가언제,어디서어떻게시작되었는지는아무도모른다.
모두가가설일뿐이다.
그중한가지는,
로마의역서(歷書)에의하면주후336년경로마에서그리스도의탄생을기리는축제가
시작되었다고한다.
그러나다른고문서에서는이축제가이미2세기부터시작되었다고기록돼있다.
크리스마스가12월25일이된것은로마의저술가이며대립교황이었던히폴리투스
(170-235)의주장으로수태고지(受胎告知)로부터아홉달을계산하여예수의생일이
12월25일이라는결론에도달했다는것이다.

신약성경에기록된,예수탄생에대한기사들은신학적으로는’탄생설화’라고부른다.
설화(說話)는전승(傳承)되어오는이야기들의총칭이다.
과학적신빙성보다는그이야기가가지는’의미’에더무게가실리는,예로부터전해
내려오는이야기가설화다.
그것이아무리고등종교라해도’설화’가없는종교는없다.
특히교주의신비한탄생설화가그런것이다.
우리가언제나기억하고있어야하는사실은모든설화가과학이전의산물들이라는
점이다.
전하고자하는핵심내용에’설화의옷’을입힐수밖에없는,비과학의시대임을이해
해야한다.
신약성경이기록되던당시는크레코-로망(그리스-로마)의문화적배경을가진시대로서
신화(神話)의시대이기도하다.
말하자면예수역시그의탄생설화로이들다른신화들과경쟁하지않으면안되는시대
이기도했다.

예수탄생에대한사실적인기록은바울의서신에서발견된다.
신약성경중가장먼저쓰여진책인갈라디아서4장4절에보면,
‘그러나때가찾을때하느님께서당신의아들을보내시어여자의몸에서나게하시고
율법의지배를받게하시어…’
여기서’여자’는헬라어구나이,gunai로서평범한아낙을이르는말이다.
적어도바울은’동정녀탄생설화’에대해전혀아는바가없었으며그것은초기기독교
공동채에’탄생설화’가존재하지않았다는분명한증거이기도하다.
다음은복음서의오리지날인마가복음의기록이다.
1장1절은,
‘하는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에관한복음의시작,’으로탄생설화자체가존재하지
않는다.
갈라디아서와마가복음은분명히한세대이상의시간적차이를가지면서도’탄생설화’
를취급하지않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즉마태의’동방박사’와누가의’베들레헴이야기’는어떤필요에의해초대교회후기
에채택됐다는의미다.
특히이런추론은본문이그이유들을상세히설명하고있다.
마태복음2장은,
마가와누가에없는독립적인부분이다.
동방박사의방문,이집트로의피난,나사렛에살게되는동기등,모두가구약의메시아
예언이성취되었다는공통점을가진다.
그모두가이사야서와호세아,그리고신명기의예언적인말씀들이예수를통해이루어
졌다는부연설명을하고있다.
누가복음2장의’천사들의환호’와’목자들의기쁨’도마가나마태에는없는독자적인
설화다.
마태와누가의탄생설화가똑같이다윗의고을인’베들레헴’을무대로하는것은
이스라엘백성의영도자가그곳에서날것이라는미가서의말씀이이루어졌다는
주장을하기위한것이다.
예수의’메시아’됨이구약과의연계없이는유대인사회에수용될수없었기때문이다.
아마도탄생설화가가지는일차적인의미가그것일것이다.

누가의탄생설화가가지는시간적인차이를보면,
누가2장의’호구조사’는,
가이사아우구스트가조사령을내렸으며그때시리아의총독은퀴리노라고했다.
퀴리노(cyrenius)는유대지방이시리아와합병되었던주후6-9년어간에시리아에
총독으로재임한인물이다.
실제호구조사는예수탄생보다6년후의일이다.
누가는예수의가족이다윗의고을인베들레헴에가게되는동기로이호구조사를차용
하고있다.
그러나상식적으로생각해도로마가통치하는지역의모든인구가호구조사를위해
원적지로이동한다는것은불가능한일이고실제로도그런일은없었다.
크리스마스의아름답고환상적인무대는결국누가의창작이거나다른곳의신화를
빌려왔다는가설을주장할수있는대목이다.
바울의초기서신과복음서의오리지날인마가에없는’신비한탄생설화’는누가가
그시대적요청에의해자기복음서에삽입한아름다운이야기일것이다.

지금우리모두는한글로된번역성경을읽고있다.
히브리어와헬라어에정통한학자들과국어문장을다듬어낸국어학학자들에의해
누구나쉽게읽을수있는우리말성경을가지게된것이다.
그러나번역성경으로는,
특히신약성경헬라어사본들이가지고있는기록상의극심한차이를전혀알수가
없다.
예를들어그리스인이쓰는그리스어문장과유대인이쓰는그리스어문장은차이가
크다.
특히그리스어코이네에유창하지못할경우그문장이투박해지는것은어쩔수없다.
여기에글을쓰는사람의학력이나문화수준에서오는차이까지감안하면성서원문이
가지는서지학적문제점들은한둘이아니다.
어떤책은학생이쓴것같고,어떤책은외국어에능통하지못한유대인이힘들여쓴
흔적들이남아있다.
신약성경에서가장미려하고유창한헬라어(코이네)문장은누가복음과사도행전20장
까지다.
누가의문장은그가교양있는그리스인임을스스로증명한다.

그렇다면누가(Luke)는과연어떤인물인가.
먼저바울의기록들을살펴보자.
골로새서4:14,사랑하는(존경하는)의사누가.
디모데후서4:11,눈가만이나와함께있다.
빌레몬서24:,그리고나의동료들,마르코와아리스타르고,데마와누가도문안합니다.
이기록들을통해알수있는것은,
누가가바울의동역자였으며끝까지바울과함께한의사라는사실이다.
바울은그를사랑하는,존경하는의사라고불렀다.
그는바울과함께여러차례전도여행을했으며주후66년경바울이순교할때도함께
있었다.
아마도그는시리아안디옥에서출생했을가능성이크며그이름누가(Luke-빛을준다)
로보아그리스인으로서해방노예였을것이다.
당시’의사’라는직업은노예들의일이었기때문이다.
그가남긴기록은누가복음과사도행전20장까지로보는게일반적인견해다.
그가구사하는수준높은그리스어어와문체는그가교육받은,순준높은교양인임을
알게해준다.
특히그의의학지식은그가의사였음을뒷받침하고있으며항해술에대해서도상당한
수준의지식이있는사람이다.
그는바울을비롯한사도들의제자였으며평생독신으로지내다84세에죽은것으로
전해지고있다.

신앙의세계는신비로가득찬세계다.
그래서이성에바탕하는비약이필요한세계이기도하다.
인간이철학을뛰어넘어신앙의세계로나아가는것은,인간이신비를이해하고
수용하는영적인존재이기때문이다.
종교를문화적현상으로정의하는게그런이유다.
신약성경에서동방박사와베들레헴의아름다운이야기가빠진다면딱딱한교리의
책으로만남았을것이다.
그놀랍고신비한탄생설화는예나지금이나,그리고앞으로도수많은사람들의
가슴속에신비한설레임과기다림을선물할것이다.
그이야기없이는크리스마스는있을수없다.
자선남비의종이울리고,
크리스마스캐럴이울려퍼지고,
싼타와루돌프사슴과썰매의카드가나타나는,
흰눈이내리는성탄절은땅위에있는모든사람들이받는,차별없는하늘의선물이다.
이각박한세상에시달리는모든사람들에게주어지는휴식과평화와사랑의선물이다.
그래서크리스마스에는,
우리가살고있는모든땅이베들레헴이다.
메리크리스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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