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의 조건.
최근영국에서연구,발표된’행복에대한연구’를읽었다.
문제에접근하는자세와방법에서같은영어권이지만미국쪽과는달랐다.
대단히신중했고,생각의폭이넓고깊었다.
인간이추구하는행복은크게는같을수있지만그세부적인조건에서는시간과공간에
따라차이가드러난다.
모든인간은’행복’을추구하고,추구할권리를가지고있다.
헌법에명시될만큼의기본권인것이다.
그러나,개인에따라추구하는행복의내용은천차만별이다.
때문에행복을정의하는일은그만큼어렵다.
영국에서연구,발표된내용도’행복과깊은연관이있는사항’에대한것이다.
말하자면최대의공통분모를제시하고있는것이며때문에더크게참고할수있는것
이기도하다.

그첫째가’적당한소득-수입’이다.
사실경제적문제의충족없이행복은성립되기어렵다.
그른데이항목에서주의깊게읽어야할’수식’이있다.
‘적당한’이그것이다.
사람들은돈은많을수록좋다고생각한다.
따라서많은수입을원하게된다.
그런데왜’적당한수입’이라는표현을썼을까.
돈은그구매력때문에돈을가지고있는사람에게’편리,편의’를제공한다.
즉돈은’편리함’이지행복자체는아니다.
많은돈을가지고도불행한사람들이있고,적게가졌지만행복한사람들이있는게
그때문이다.
돈이많아지면사람이돈을쓰는게아니라돈이사람을지배한다.
재벌가의내막을들여다보면돈이파괴한비정한인간관계-가족관계를볼수있다.
대부분이그렇다고보면틀림없다.
약간모자라는듯한,부족감을느끼는정도가돈에대해서는가장좋은상태다.
인간성을지킬수있기때문이다.

두번째가주변의사람들이다.
‘나쁜이웃은지옥이다.’
‘인간이만나는화(禍-재앙)의하나는나쁜이웃이다.’서양과아랍의속담이다.
아파트의층간소음,
벽을통해들려오는피아노소리,
시도때도없이짖어대는강아지소리,
자정이다된시간에도잠도안자고떠들고뛰노는망종들.
이웃의이사때마다들어야하는강력한엔진의소리.
모두가우리들을괴롭히는이웃의소리들이다.
주변에서어떤사람들이어떻게살고있는가하는것은정말행복한,쾌적한생활에서는
중요한요소가아닐수없다.
이러한사정은직장에서도마찬가지다.
나쁜동료,상사는가장나쁜이웃인것이다.
젊었들때,현역일때는친구도많다.
그러나은퇴하고노후생활을할때는남아있는친구가많지않다.
속을털어놓을수있는친구가한두명만남아있어도행운에속한다.
친구도,우정도관리해야한다는말이그얘기다.
그렇게’주변의사람들’은행복의중요한변수인것이다.

세번째가배우자와의장기적이고안정적인관계다.
젊어서의열렬한애인의관계가나이들어서는친구처럼되는변화는있어도부부사이
는그핵심이’사랑’이다.
사람의일생에서결혼생활은가장중요한삶의내용이자형태다.
나이들어서도원만한부부관계를유지할수있다면,유지하고있다면그건성공한인생
이다.
밥상에마주앉아서도말이없고,길에서는저만치떨어져서걷는사이라면,사회적으로
아무리성공했다해도인생에서는낙제한케이스다.
아무리이혼이흔한세상이라해도부부는백년해로하는게원칙이다.
그런면에서이혼한사람들도실패한인생이다.
가장처음,서로가신중하지못하게상대를선택했기때문이다.
오래된부부사이의안정감은무엇과도바꿀수없는삶의값진무게다.
그관계야말로행복의요람이다.
때문에부부사이도상당한노력으로관리해야한다.
그요체가’상대적’이라는사실을인식하는것이다.

네번째가깊은신앙심과영성이다.
인간은모든동물적조건을가지고있으면서도정신적이고영적인존재다.
종교가있는게그이유다.
종교-신앙이있는사람은자기의영성을깨닫고신앙생활을통해지고한기쁨을맛보는
존재다.
반대로종교가없는사람은본능적으로-동물적욕구로만살아가게된다.
말하자면형이하학(形而下學)의인생을사는것이다.
철학적사변(思辨)의세계를사는사람도많지만그건영성과는다른것이다.
철학은인간의것이고,인간의정신을함양시키지만종교는인간을구원한다.
구원의요체는’변화’다.
그리고개인의변화가곧사회의변화가되는것이다.
개인구원과사회구원은분리돼있는게아니라동전의앞뒤와같은일체성을가진다.
신앙하는마음-그믿음의세계는인간이행복에이르는커다란문이다.

다섯번째가외향적성격(外向的性格)이다.
‘성격이운명’이란말이그뜻이다.
사람이나이많아만나는병중에제일무서운게치매다.
치매는한개인뿐아니라가정까지파괴한다.
지금까지의통계적자료를보면그성격이내향적이고,소심하고옹졸하고,
용렬(庸劣-변변하지못하고졸렬함)한사람들이치매에잘걸린다고한다.
개인의타고난성격은그삶의’틀’과’방법’을결정한다.
낙관적인사람의세계가밝고미래지향적이라면비관적인사람은그반대다.
똑같이외향적인사람이사교적이고친화적이라면내향적인사람은고립돼있고
단절돼있다.
그만큼행복이들어설자리가크거나좁아지는것이다.
유머를이해하고,웃을수있다면안심해도된다.
그건행복이찾아오는창문이기때문이다.
성격은태생적이고바뀌지않는다.
태생적인좌파가평생을불만하고,반대하다죽는게그런것이다.

여섯번째항목이’좋아하는일’이다.
자기가좋아하는일에몰두해있는인간의모습은천사처럼아름답다.
그게무엇이든,나쁜일,범죄,남을해롭게하는일이아니라면선택은개인의취미와
취향이기준이된다.
이세상에는놀라운일이기는하지만’좋아하는일’이없는,마른막대기같은사람들도
아주많다.
일본의히로이또는전쟁의책임을져야하는사악한인간이지만나비연구에는일가를
이룬과학자다.
슈바이쳐는아프리카람바라네의오지에서평생을흑인들을치료한의사지만,파이프
올갠연주의세계적인대가다.
특히나이들어노후생활을할때좋아하는일은인생의의미를달리할만큼중요한
의미를가진다.
자기가좋아하는일만분명하다면인생은생각보다더풍요롭다.
아직좋아하는일을가지지못했다면서둘로찾아볼일이다.
단,컴퓨터는필수적인것이지좋아하는일의범주에서는제외돼야한다.

마지막일곱번째의조건이민주주의사회체제다.
이항목은사실긴설명이필요없다.
기백만이굶어죽고있는북한과,돈을주고살을빼는,다이어트의한국을비교하면된다.
같은민족의이극단적인차이는체제의차이다.
국부이승만의안목과김일성의무지가낳은결과가그것이다.
사람은그태어나살고있는지역에서벗어나기어렵다.
과거사회주의동구권에서신음해본사람들은알고있는사실이다.
지금의우리들이자유민주주의체제에서살고있는것은그래서커다란행운이다.
우리의현재위치가북쪽이었다면어떤처지에있을것인가를생각해보면된다.
좌파정치인정동영이,평소그의주장과소신대로라면지금그의위치는평양이어야
설득력이있다.
반미를외치던정동영은지금미국에가있다.
이런걸위선이라고부른다.
정말소가웃을일이다.
그게한국좌파의현주소이기도하다.

일부러뺀것인지,아니면몰라서뺀것인지는알수없지만,
행복과깊은연관이있는항목에서’건강’이빠져있었다.
사실위에적은일곱가지조건들이모두충족돼있다고해도건강이없으면무위다.
이때의건강은심,신-心身의건강이다.
건강한마음-정신에건강한몸이다.
몸이아프고,고민하고좌절하면세상만사가귀찮아진다.
행복이들어설자리가없게되는것이다.
건강은약으로,건강보조식품으로,보약과비타민드링크로만들수있는게아니다.
하루세끼잘먹고,열심히일하고,잠잘자면건강해진다.
이때가장중요한게생활습관이다.
지나친술,담배,기름끼는건강을해치는주범들이다.
나이들면가장빨리늙는인체부위가다리라고한다.
미리미리걷기운동을부지런히할일이다.
다리만튼튼하면못할운동이없다.

오래살면서겪어보니,
행복은’어떤상태’라는것을깨닫게됐다.
소유는편리이지행복은아니다.
아내의사랑을느낄때,
세끼의식사가즐겁고맛있는것,
책을읽으면서새로운것을깨닫는기쁨,
악기를연습하고연주하면서가지는즐거움,
영화를보면서가지는즐거움과유쾌함.
글을쓰면서느끼는지적충족감.
들판을걸으면서마시는깨끗한공기,
출가한자식들이찾아오는기쁨.
이평범한일들이행복의원천이라고생각한다.
‘매화를찾아세상을헤매다돌아오니제집뜰에매화가피어있었다.’는
옛어른들의고사가그것이다.
검소하고소박한눈만있다면자기주변에있는행복은쉽게찾을수있다.

‘내겐이때가제일행복한시간이야.’
낚시대를드리우고앉아있던고(故)이승호씨가자주하던말씀이다.
그는엄청난유산을물려받은부자였다.
나는그분과10년이상을바다낚시를다녔다.
지금도나는그분을깊이존경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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