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책.
성경(聖經)이란말은,
종교에서신앙의최고법전이되는책을이르는말이며기독교의성서,불교의팔만
대장경,유교의사서오경,이슬람교의코란등이그런책이다.
다른말로는성전(聖典)이라고도한다.
따라서기독교신앙의통일적이고체계적인성문(成文)규범이’거룩한책’성경인
것이다.
이때거룩하다는의미의성(聖)자를그앞에붙이는것은그책자체가거룩한것이
아니라종이와글로된그책의내용-말씀이거룩하기때문이다.
때문에내용을담고있는그릇으로서의’책’은다른책들과마찬가지로서지학적
(書誌學的)연구의대상이된다.
사실역사적으로기독교성경만큼온갖비판을견디어온책도흔하지않으며서지학적
입장에서의학문적탐구도근자에이르러여러가지발전된과학적방법을이용,더
깊이있는연구가계속되고있기도하다.

한편성경을영어로는Bible이라고한다.
Bible의어원은그리스어Biblos로서이집트의나일강유역에서자생하는파피루스
-papyrus라는키가큰갈대의이름에서유래했다.
영어의paper도여기에서왔다.
파피루스줄기를쪼개어돗자리처럼서로엮은후이를압착하면당분이배어나와흡사
종이처럼된다.
이를말린후그위에글자와그림을그리게되며고대문서의필사본대부분이이파피
루스에기록되었다.
성경사본,특히그리스어사본대부분이파피루스에기록되었기때문에이이름이
Biblos-Biblia-Bible로발전한것이다.
그앞에Holy라는단어가붙는것은역시내용의거룩함을의미하고있다.
1460년구텐베르그(1399-1468)에의해42행성서인’카트리콘’이인쇄,발행되기까지
성경은대단히희귀한책이었다.
한권한권이사람의손에의해필사되었기때문이며이어렵고도힘든일은대부분
수도원안에서수도사들에의해이루어졌다.
신약성경을파피루스가아닌양피지(羊皮紙)로필사할경우거의400마리의양이필요
했음으로왕이나돈이많은귀족,부자가아니면성경을소유한다는것은불가능했다.
구텐베르그의인쇄기발명은문화사에서만아니라종교적으로도하나의역사적획을
긋는큰사건이었다.

개신교의성경을기준할때,
성경은구약39권과신약27권,합계66권으로구성되어있다.
(신,구교공동번역의경우구약에외경(外經)9권이포함돼있다.)
구약성경대부분은히브리어로쓰여졌으며일부아람어가사용되었다.
이에비해신약은1세기,드넓은로마제국영토의공용어였던’코이네’그리스어로기록
되었다.
코이네는고급언어이거나학문적인언어가아니라보통사람들이시장에서쓰는
통속어였다.
초기기독교역사에서복음이빠르게전파된데는그언어가가지는대중성에힘입은
바도크다고볼수있다.
구약과신약으로구성된성서는1400여년이라는장구한기간에걸쳐기록되었으며
시대,배경,직업,교육수준이서로다른30여명의저자들에의해쓰여졌다.
놀라운것은이렇게장구한시일에쓰여져내려온책들이정경이되기까지는또오랜
시간첨예한논쟁과대립의과정을거쳤다는사실이다.
구약이정경이된것은AD100년’얌니야교회회의’에서였으며,
신약이정경으로받아들여진것은AD397년’카르타고교회회의’에서였다.

지금우리들이가지고있는신약성경은,
최고AD4세기의필사본을기준하고있으며그필사본도수천개의조각들로남아있다.
그이전의필사본은모두소실되었으며’원본-원문’은전혀전해진것이없다.
따라서지금이라도4세기이전의필사본이발견되고그내용이지금의성경과다르다면
당연히수정돼야한다.
성경이라는책이가지는취약점이바로그것이며성경역시서지학적연구의대상이
되는이유도거기에있다.
우리모두이점을명심할필요가있다.
도올김용옥은이런주장을한다.
‘예수의말씀과만나기위해서는,
우리는언어를계속초월해야한다.
그러나우리가만나는성서는인간의언어로구성되어있다.
따라서우리는언어를통해끊임없이언어를벗어나야한다.
그래야만우리는셩경과해후할수있다.
그리스도는역사적으로축적된교회의도그마(교리)속에서는발견될수가없다.
오로지인간의경험과그경험의심연에서나오는질문속에서직접해후될수밖에
없다.’
정곡을찌르는주장이라고할수있다.

창세기1장1절부터요한계시록22장21절까지’일백독,이백독’하는분들이있다.
또어떤이들은성경66권을공책에옮겨쓰는작업을몇번이고되풀이하는경우도있다.
그것을나쁘다고할수는없다.
그것도성경에접근하는한가지방법은될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그런방법들은자칫공적주의(功積主義)의함정에빠질위험이있다.
성경은물리적인방법으로이해할수있는책은아니다.
성경을글자-문자로만읽는것은더위험할수있다.
그기록들자체가과학이전시대를살았던옛사람들의생각과언어로기록된것이기
때문이다.
현대인이지금의생활을기준으로성경을읽을때부딪히는가장큰난관이바로그
역사적인시간차이다.
도올의’언어의극복’이바로그지적이다.
성경은끝까지’뜻으로읽는책’이다.
책자체는인간이만든종이에인간의서로다른언어로기록되었지만그말씀의의미-
내용은거룩한것이다.
그래서성경-聖經,HolyBible이라고부르는것이다.
이제이거룩한책,성경에접근하는방법에대해생각해보자.
기독교신앙의’절대적인기준’이이책이기때문에이문제는그만큼중요하다.

엄격히말한다면,
지금한국개신교신자들대부분은’귀동냥’으로예수를믿고있다.
(카톨릭의경우도큰차이는없다.)
성경안에서,특히공관복음을통해예수와부딪히고,넘어지고,깨진경험보다는주일
설교등,간접적이고간헐적인’귀동냥에의지하고있기때문이다.
신앙,예배와같은믿음의본질적인것보다는교회의조직,예배가아닌모임,각종행사.
경품까지등장하는이벤트에중독되어그게신앙생활인양착가하고있는경우들도
같은범주에속하는문재들이다.

방대한성경을올바르게읽기위해서는좋은의미의요령이필요하다.
한가지사례로서,
공관복음의경우,가장먼저쓰여진’마가복음’을주의깊게읽어야한다.
십자가사건이후,거의한세대반이지나서야기록된이책은,
우리가가지고있는예수이야기의’오리지날’이다.
거기에는온갖수식으로가득찬’신비한탄생’도,무리하게인용되는예수의족보도
없다.
마태와누가에나타나는이런부분들은훨씬후에교회의어떤필요에의해첨가된
것임을알수있다.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
이책역시구전과전승과정에서의첨삭(添削)에서예외적인것은아니지만,
예수를,인간예수에대해,그가왜하나님의아들로고백되었는지를소상하게기록
하고있다.
그래서마가복음은우리가나사렛청년을만날수있는값진통로가되는것이다.

다음에중요한책이바울의서신인’갈라이다서’라고할수있다.
‘작은로마서’라고도불리는이책은가장기본이되는기독교신앙의초기신학적
내용을정리하고있다.
갈라디아서는마가복음보다앞서쓰여진,신약에서의첫번째책이기도하다.
새로부임하는총독베스도는바울의긴증언을들은후,
‘바울아,네지식이너를미치게했구나.’했다.
당대최고의교육을받은엘리트바울은왜예수가그리스도인지를강도높게설파하고
있다.
바울의글들이설득력을가지는것은그가예수와조우한경험이있기때문이다.
실제로,기독교를시작하고,세계의종교가되게한것은바울사도였다.
이와같이마가복음과갈라디아서는대단히중요한기록이며다른책들에우선해서
집중적으로읽어야하는책들이다.

디도장군이지휘하는로마제10군단이예루살렘을점령,파괴한것이주후70년이다.
그직전,주로로마에살고있는유대인들에게쓰여진것으로생각되는책이히브리서다.
이책은그분위기부터가아주다르다.
십자가사건과부활에이르는격정적인시기가지나가고,예수와그가르침에대해
보다신중해진,깊이생각하는’해석’의시대가낳은산물이기도하다.
특히구약과의관계설정에서더그렇다.
대표적인부분이11장1절이다.
‘믿음은바라는것들의실상이요,보지못하는것들의증거니’-개역.
(믿음은우리가바라는것들을보증해주고볼수없는것들을확증해줍니다.-공동)
시기적으로신앙에대한이런정리가나올때가되었던것이다.

성경안에는전통적으로교회가기피하는부분도있다.
베드로전서3장18절이그대표적인한가지예로서
‘그리스도께서는한번죄를위하여죽으사의인으로서불의한자를대신하셨으니
이는우리를하나님앞으로인도하려하심이라.
육체적으로는죽임을당하시고영으로는살리심을받으셨으니또한영으로옥에있는
영들에게전파하시니라.’-개역.
(그리스도께서는몸으로는죽으셨지만영적으로는다시사셨읍니다.-공동)
예수의부활기사들과상치되는이부분을베드로가썼다고할수는없다.
당시는수많은사람들이다른사람의이름으로글을쓰던시대이기도하다.
그때기준으로볼때가룟유다를제외한제자모두는문맹이었다고보는게옳다.
이본문을근거로’사도신경’원문에는’음부에내려가시고’가있게된것이고한국
개신교는이를삭제,사용하고있다.

예수는,
그어떤경우에도간접적인방법으로는만나지지않는분이다.
그래서귀동냥신앙이위험한것이다.
성경을읽고,소화하고,내면화하지않는신앙이광신,이단으로가는게그때문이다.
법정(法頂)은,
경전을소리내어읽으라고권한다.
그저눈으로만스치지말고소리내어읽을때그울림에신비한기운이스며있어
그경전을말씀한분의음성을들을수있다고했다.
자기가읽고,자기가듣고,이해하고,깨닫고자기것으로할때그말씀들은죽은종이와
글자에서살아나’살아있는말씀’이되는것이다.
예수와직접해후하는길이그안에있다.
결코다른길은없다.
성경은그렇게위대한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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