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 조정희 의 팔거지악.
조선시대엔,
아내를내쫓을수있는일곱가지조건이있었다.
시부모에게순종하지않는것,
자식을못낳는것,
그행실이음탕한것,
질투하는것,
나쁜병이있는것,
말이많은것,
도둑질하는것,
이게그유명한칠거지악-七去之惡이다.
남성우위시대의철저한여성탄압의악법이었다.
지난4월2일,
대한민국국민‘조정희’씨는중앙일간지에5단광고를게재,‘온국민에게고하는글’
을발표했다.
우리가시급히해결해야할8가지문제점을제기하면서이를개선하기위해모두가
함께노력하자고호소했다.
말하자면지금대한민국이안고있는‘팔거지악-八去之惡’을밝힌것이다.
그내용은깊이가있었으며상당한‘분별력’과‘균형감각’을갖춘글이었다.
모두가알고있는사실이라해도이를일목요연하게‘정리’하는것은탁월한안목이
있어야가능한일이다.

1.분열,갈등,대립을조장하는무리들에의해온국민이사분오열되어있다.
남남갈등을비롯하여지역간갈등,계층간의갈등,빈부간의갈등,노사간의갈등,
종교간갈등,정치계파간갈등,대기업과중소기업간갈등,각종사회단체의분열이
그것이다.

사분오열(四分五裂)은,
여러갈래로찢어지거나흩어진것을말하며,
분열은찢어져갈라지는것이고,
갈등(葛藤)은‘칡과등나무’라는뜻으로목표나이해관계가달라서로적대시하거나
불화를일으키는상태다.
대립(對立)은의견이나입장,속성이달라서로가맞서거나반대의상태가되는것이다.
지금대한민국은‘북한’이라는적대세력앞에서존재하는‘휴전상태의국가’다.
종전(終戰)과휴전(休戰)은전혀다른것이다.
전쟁은언제나일방에의해다시시작될수있다는점을명심하고있어야한다.
역사가우리들에게주는교훈은적전분열(敵前分裂)은자멸(自滅-스스로자신을멸망
시키는것)한다는사실이다.
더심각한문제는나라의온갖힘을하나로결집하는구심점(求心點)이없다는현실
이다.
국가리더십이없는것이다.
그래서더위험하다.

2.망국적인표풀리즘과지역이기주의,개인이기주의의결탁이다.

표풀리즘-populism은,라틴어의‘민중’이라는populus에서유래한단어이며,
귀족계급이나부유층등엘리트계층이아닌일반대중에게호소하는정치운동이나
그표현양식을뜻한다.
1917년러시아의‘볼세비키혁명’이전의공산주의를이르는정치용어이기도하다.
지금우리사회에서는이를‘인기영합주의’라고해석하고있다.
인기(人氣)는한인물에대해(정당에대해)많은사람들이좋아하고열렬히따르거나
성원하는상태를말하며,
영합(迎合)은자기의독자적인생각이나신념을버리고남의비위나취향을맞추고
좇는것이다.
대표적인표풀리즘이‘복지정책’의남발이다.
일본은선진국이되고더촉망받던아르헨티나가주저앉은것은이표풀리즘때문
이었다.
가장호소력이강한‘복지표풀리즘’도사실은그막대한비용을국민들이세금으로
지불해야하는‘함정’임을알아야한다.
돈이나올곳은‘혈세-세금’밖에없기때문이다.
세금때문에고통받지않으려면‘복지표풀리즘’을극도로경계해야한다.
폐가망신하는길이그속임수안에있음을알아야한다.
‘소경제닭잡아먹는다’는속담이바로그것이다.

3.친북세력들의책동으로인한남남갈등과정치사회갈등이문제다.
소수정당에숨어있는좌파세력,
종교단체에기생하고있는좌파세력,
노동단체의좌파세력,
교육현장의좌파세력,
일부사회지도층의좌경화등이국론을분열시키고인보를위협하며우리사회를
혼란에빠뜨리고있다.

사실,좌파가없는사회는없다.
그게건전한진보세력으로서의좌파라면국가발전의동력이될수도있다.
그러나우리의‘자유민주주의체제’에도전하는좌파급진세력은분명한공공의
적이다.
그들대부분은‘학구적인과정’을거친자기신념으로서의좌파가아니라태생적인
불만분자들이다.
그래서고칠수있는길이없으며반대를위한반대가거기에서생긴다.
책동(策動)은좋지않은일을몰래계획하여행동하는것이다.
문제는그런‘쥐새끼’들의선동에놀아나는미개하고우둔한민중이있다는현실
이다.
그몸은남쪽에서배불리먹고등뜨시게자면서머리는평양에있다는모순된친북
세력이있는게오늘의우리사회다.
그들에대한처벌이약했음을반성해야한다.
사법의치졸한독재가만들어낸재앙이기도하다.

4.공중도덕심과선진국민의식이부족하다.
책임과의무감의결여,
무질서,무정돈,자기편의주의의우선,
공동체의식의결여등이문제다.
교육현장에서의인간교육,인격교육,
매스컴을통한국민계도,지도층의솔선수범이필요하다.

개인주의는,
개인의의의(意義)와가치를중시하며개인의권리와자유를존중하는사고방식이다.
역사적으로동양보다는서양에서르네상스이후에발전된사상이기도하다.
여기에비해이기주의는남이나사회일반을돌아보지않고자기만의이익이나
행복을추구하는사고방식이나태도다.
개인주의에는자기의‘차별화’가강하지만,
이기주의는다른것들에대한‘배제’가강하다.
차별화는무해하지만이기주의는대단히유해한사회의거침돌이다.
이기적인인간을개성적인인간으로바꿀수있는수단이광범위한‘교육’이다.
가정,학교,사회,종교가인간을‘사람’으로길러내야하는데지금우리에게는
그러한중요한기능이약화되어사라지고있는중이다.
그비율에서이기적인인간이많아지면배는결국침몰하고만다.
모두가갑판에만있으려고하기때문이다.
아무도안전하게배의무게중심을잡아주는바닥에는가려고하지않는다.

5.종교가종교본연의자세와목표에서탈선하고있다.
인간을바른길로인도해야할종교가지나치게정치에관여하는가하면목전의
이해관계에집착하고있다.

종교(宗敎)라는단어의일차적이고평균적인의미는‘근본을가르친다’는뜻이다.
작금의한국종교가보여주고있는추태는인간적으로덜성숙한사람에게갑자기
많은돈이주어졌을때보여주는‘혼돈’그자체다.
어쩔줄을모르고있는것이다.
다른하나는종교지도자들의‘자질’이문제다.
자질(資質)은타고난성품과소질이라는뜻이다.
이제종교는근본을가르치는것이아니라돈과명예와권력을주문(呪文)해주는
무당이되고말았다.
여기에는종교간차이도없다.
기복(祈福)만남는다면그건이미종교가아니다.
오늘날한국의종교가그러하다.
조계종원로의원이신고우스님은,
‘나는종교는가난해야된다고생각한다.
분쟁의대상은결국세속적부(富)에있기때문‘이라고말씀하신다.

6.분별없는국민수준이문제다.

분별(分別)은,
서로구별을지어가르는기능이며,
사물을종류에따라나누는일이고세상물정에대해바른생각으로판단하는
것이다.
그래서‘분별력’은,
사로다른일이나사물을구별해가르는기능이며세상물정에대해옳고그름을
판단하는능력이기도하다.
선과악을분별못하고,앞과뒤를모르며가치와값을구분못하고자기의이익만
추구하는게지금의세태다.
‘세종시’문제만해도수도분할이엄청난국가적해악을초래할수있는중차대한
문제임에도자신과직접적인이해관계가없다고생각,수수방관하는게대표적인
사례다.
선거에서의득표만을노리는정치모리배들의사악한주장에대해침묵하는것도
결국은마찬가지다.
국민들에게분별력이부족하다는것은‘잘못된정권’이탄생할수도있다는
개연성과관계가있다.
집권세력에대한반감이체제도전적인좌파세력의지지로바뀌는게그런케이스다.
이미‘잃어버린10년’으로그값을톡톡히치뤘으면서도이우매함은변하지
않고있다.
우리가정치적으로후진국이기때문이다.

7.자신의분수를모르고자신의정체성이없다.

분수(分數)는자기신분에알맞은한도를뜻하며
사람으로서일정하게이를수있는한계다.
그걸넘으면과욕과허영심이되는것이다.
우리민족의특성중하나인외화내빈(外華內貧)도분수를몰라나타나는사회현상
이라고말할수있다.
정체성(正體性)은변하지않는존재의본질을깨닫는성질,또는그러한성질을가진
독립적존재를뜻하는말이다.
우리들의‘정체성’은,
자유민주주의와자본주의시장경제를채택한대한민국의‘국민임’에있다.
사람이분수를모른다는것은자기의현실적인‘처지’를모르고있다는의미다.
그래서벌어지는일이‘수지계산’이안맞는비경제적인집안살림이다.
낭비,사치,과소비가그런것들이다.
스스로에대한정체성확립이부족하기때문에정치적인쏠림현상도심하게나타
난다.
현대의민주주의국가에서는국민이행사하는한표의수준이곧그나라의수준이
되고만다.
여기에예외는없다.
지금의여의도수준이곧국민의수준인이유가그것이다.

8.방송이나신문등언론기관들이제기능을다못하고있다.

사실은,
제기능을다하지못하는것이아니라역기능(逆機能)을하고있다.
역기능이무엇인가.
본래목적했던것과는반대로작용하는기능이다.
특히지상파TV는이미‘막장’에갇힌지오래다.
국민에대한‘계도’가아니라그건전한정신을갉아먹는‘구더기’가된지
오래다.
일부종이신문만이겨우저널리즘의명맥을지키고있을뿐이다.
한국의방송저널리즘을죽인게‘시청율’이고그건곧‘돈’이다.
시청율-광고-돈이라는상업적먹이사슬에서온갖퇴폐와파행,막가파의
정크프로그램이양산된것이다.
TV의막강한역기능을잡지못하는집권세력의‘한계’를한탄하지않을수없는
이유도거기에있다.
명색이‘공영방송’인KBS가시청료는반강제로받아가면서저속하고난잡한
흥행위주의상업방송과시청율경쟁을하고있는죄질은그래서용서받을수가
없다.
이제KBS는KBS가왜존재해야하는지를스스로에게물어봐야한다.

민주시민조정희씨의‘팔거지악’은,
그내용에서정확한사회진단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그게정말전부일까.
도대체지금우리에게있어썪지않은곳이있을까.
제대로된곳이존재하기나하는것일까.
정말‘어디서부터손을대야할지알수가없는’나라가되고말았다.
썪지말아야하는,썪어서는안되는영역,종교까지썪은사회가됐다.
이대로라면우리는우리가올수있는‘한계’에까지온것이다.
더이상앞으로나아갈수없는‘한계상황’에도착한것이다.
GNP2만불을달성한후18년째선진국의높은문턱에서제자리걸음을하고있는것은
우리의‘국민역량’이부족하기때문이다.
그러나대답은우리안에있다.
건전한민주시민이우매한‘민중’보다그숫자가많으면이혼돈이극복될수있다.
그건분명한사실이다.
그반대라면,가슴아프지만희망은없다.
결국우리들의선택인것이다.
닭을살려서계속달걀을얻을것인가.
아니면닭을죽일것인가.
그것이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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