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음악-watermusic은,
헨델의대표적인모음곡중하나다.
이음악은영국왕인조지1세의뎀즈강에서의물놀이를위해배위에서연주된곡으로
그때가1717년이었다.
모음곡F장조HWV348,D장조349,G장조350의세조곡,총20곡으로편성된
아름답고명랑한작품이며지금은H.하디의편곡으로된6곡이자주연주되고있다.
조지1세는이곡을두번이나더연주하도록했다고한다.
게오르그프리드리히헨델(G.FHandel)은,
1685년독일의할레에서출생했으며,1726년영국에귀화,런던에서사망했으며
웨스트민스터에안장됐다.
헨델은이유명한수상음악과함께불멸의오라토리오‘메시아’로바로크시대를
대표하는음악가의한사람이됐다.
1741년아일랜드총독의요청으로24일만에작곡된메시아는1742년더블린에서
초연되었으며아직‘메시아’를능가하는오라토리오는없다고말할수있다.
헨델이태어난1685년에는또한사람의바로크음악거장이독일의아이제나흐에서
태어났는데그가요한세바스챤바하(J.S.Bach)다.
바하는헨델보다9년먼저인1750년에라이프치히에서세상을떠났다.
바하는65세,헨델은74세를살았으니당시로서는두분모두장수한셈이다.
우리는보통바하를음악의아버지라고부르며헨델을음악의어머니라고부른다.
서양음악사에서두사람이차지하는자리는그만큼큰무게를가진다는뜻이기도하다.
바하의음악은이지적이며대위법적이고특히교회와궁정을중심하는웅장하고
경건한음악이라면헨델의음악은감정적이고아름다운멜로디를바탕으로하는
세속과대중을상대한즐거운음악이었다.
우리가흔히듣게되는바하의거대한올갠음악과헨델의아름다운멜로디들은
이두거장의특징을유감없이드러내고있다.
수상음악이나오라토리오메시아를들어보면헨덴의멜로디에대한천재성을곧알수
있다.
그외에도그의오페라아리아중에는정말아름답고명랑한멜로디들이수없이등장
한다.
서양음악을연구하는학자들사이에는이런얘기가회자된다.
‘서양음악의모든체계가허무러져도바하의평균율클라비아곡집만있으면그구조를
다시일으킬수있다.‘
클라비아는바하당시건반악기들의총칭이며,
이악기로연주도는평균율은,
요약하자면근사치의음정을실용적으로균등하게나눈음(音)이라고할수있다.
순정음을실용적으로가감해서조율하는방법이라고도할수있으며현재세계적인
표준율로되어있는,한옥타브를12등분하여1단위를반음,2단위를온음으로하고
있는체계다.
12음건반에대한이론은16세기에서부터있어왔으며18세기에이르러바하에의해
크게정리된것이‘평균율클라비아곡집’이며이는음악사에서선구적업적으로평가
된다.
그의유명한‘B단조미사곡’,
우리들이즐겨듣는‘브란덴브르크협주곡’,
첼로음악의구약이라고일컬어지는‘무반주모음곡’은물론수많은올갠곡들은바하를
음악의아버지라고부르는이유를충분히설명해주고있다.
바하는그렇게위대한음악가이다.
우리들이서양고전음악을듣는자세에는크게두가지가있다.
그하나가수동적인것으로서들려주는대로,듣는그대로를즐기는것이다.
다른하나는능동적인것으로서자기가원하는음악을자기방식대로,연구하면서듣는
경우다.
헨델의수상음악은언제나자주연주되는,정말아름다운음악이다.
세개의조곡으로편성된20곡전부가독특하고아름답다.
이수상음악을지금의오케스트라연주로듣는것은수동적감상법이라고말할수있다.
사실거의대부분의사람들은수상음악을이렇게듣는게보편적이다.
그러나엄격히말한다면,
헨델은지금으로부터300여년전에태어난사람이며그때는지금의오케스트라들이
사용하고있는대부분의개량된악기는없었을때였다.
지금의연주단체들이사용하고있는대부분의악기들은120여년전을전후해서개량된
것들이며그이전의것은‘고악기’로분류된다.
악기들의모양새나구조,소리도현격한차이가있다.
베토벤이본에서태어난게1770년이며1827년빈에서사망했다.
피아노협주곡의‘황제’로불리는그의5번협주곡을작곡한게1809년,그의나이38세
때였다.
지금우리들은이웅장하고화려한피아노협주곡을유명한슈타인웨이피아노연주로듣고
있다.
슈타인웨이같은현대의피아노는,
프랑스인에라도가더블에스케이프먼트액션을완성한게1821년이며
미국에서철제주물로프레임을만든게1825년,
펠트헤머가제작된게1826년,
피오노용강철선이만들어진게1835년이며,
1853년뉴욕에서제작되기시작한슈타인웨이피아노는이러한개량을집대성한악기로서
주목을받게되었다.
베토벤은슈타인웨이와같이크게개량된,전혀다를소리를내는피아노에대해알지
못했다.
그는1709년이탈리아의챔발로제작자바르톨로메오크리스토포리가챔발로몸체를
사용,헤머로타현하는악기를만들어피아노포르테(pianoetforte)라고이름붙인
고전피아노의개량형을기준으로작곡했으며또연주했다.
모차르트의경우도마찬가지다.
포르테피아노는강약을조절할수없는투박한악기였다.
그러나그깊은정감은현대의화려한피아노가결코따라갈수없다.
그렇다면바하나헨델시대의악기들이지금의것들과얼마나달랐을까는물어볼
필요도없는문제다.
바이얼린족을제외한대부분의악기들은지금의악기와는아주달랐다.
그러나바이얼린족도활은전혀달랐다.
예를들어풀륫의경우,
이악기는금관이지만전통적으로목관악기로분류된다.
원형이목관이었으며가로가아니라세로로부는악기였고소리-음색은지금의
금관보다월등히아름답고부드럽다.
대표적인금관악기인프랜치혼이나트럼본,트럼펫도모양과소리가지금것들과는
사뭇다르다.
따라서지금의오케스트라들이연주하는바로크시대의음악은그악기편성과음색에서
상당히다른음악이라고말할수있다.
이차이는같은곡을연주하는‘고음악연주단체’의연주를들어보면금방알수있다.
유럽에고음악연주단체가많은것은그들이본래의음악을들으려고노력하기때문
이며고악기로연주되는고음악의수요가크기때문이다.
르네상스나바로크음악을그때의악기들로들어보면그순수함과아름다움,깊이를
온몸으로느낄수있으며한번심취하면빠져나오기힘들정도다.
지금도고음악연주단체들이계속늘어나고있는게그때문이다.
매년연말이면여러곳에서‘메시아’가연주된다.
그중에서도완성도가높기로는대전시립합창단이가장우수하다.
독일의프랑크프르트음대교수인빈프리트톨이상임지휘자이며그의메시아해석은
뛰어난바있다.
이연주에서그긴곡을반주하는연주단체가고음악전문인‘카메라타안티콰서울’이다.
연주가끝난후지휘자톨은악장이자수석바이얼린주자와비올라다감바를훌륭히
연주해낸두여자단원의손에입을맞추는예의를보일정도다.
고음악연주단체의반주가아니면메시아연주는사실상불가능하다.
나의하루일과는아침6시에,
KBSClassicFM’새아침의클래식‘을듣는것으로시작된다.(93.1MHz)
이프로는오래동안듣고있으며르네상스와바로크음악의전문프로그램이다.
뉴욕,모스크바,암스텔담,런던,파리,로마,프랑크프르트,마드리드,예루살렘,암만,
카이로,카사블랑카에서FM방송들을귀담아들어봤지만KBS같은바로크전문
차넬은없었다.
나는늘음악을좋아하는분들에게이프로를들으라고권한다.
지금은박노원아나운서가담당하고있으며,
진행이매끄럽고군더더기가없으며들려주는음악도나무랄데가없는고악기의고전음악
들이다.
KBS의모든프로중최고수준이라고말하고싶다.
이제‘수상음악’을고음악연주로들어야되는이유는어느정도설명이되었을것이다.
우선수상음악은한곡한곡이대단히아름답다.
그리고고악기연주단체의연주로이음악을들으면악기들의독특하고아름아운음색을
유감없이들을수있다.
과학의발달은우리들로하여금손쉽게고음악연주를들을수있는방편을마련했으며
그게우수한오디오시스템과CD같은녹음및재생기술이다.
트레버피녹(TreverPinnock)은,
1946년12월영국의켄터베리에서출생했으며런던왕립음악원출신의유명챔발로연주자다.
그는1973년영국의신예고악기연주자들을모아‘잉글리시콘서트’를조직했으며음악감독이되었다.
여러고음악연주단체가‘수상음악’을연주,음반을발매했지만,
아직까지는Archiv가제작,발매한‘잉글리시콘서트’의연주가최고수준으로평가받고있다.
트레버피녹과잉글리시콘서트,콰이어가연주한헨델의‘메시아’도독보적이다.
고음악에대한트레버피녹의열정이만들어낸결정체인것이다.
수상음악20곡전부가수록된Archiv의이음반을나는보물처럼아낀다.
그리고이음악을들을때는거의대부분헤드셋을이용한다.
더밀착해서,각악기들의독특한소리를듣기위해서다.
고음악을현대의악기와오케스트라로듣는것은우리고유음식인밥과된장찌개를
포크와나이프로먹는것과같다.
옛음악은옛악기로들어야그진수를알수있다.
그리고지금은수많은고음악연주단체들이있으며음반제작도활발한시대다.
발품만판다면곳곳에서보물을건질수있다.
21세기를살고있는우리들이왜300년도더되는옛음악과악기들에심취하는가.
그게순수한시대의예술이기때문이다.
예술이무엇인가.
여러가지형식과기교를구사,아름다움-미-美-를창조,표현하려는인간의노력이다.
아름다움을추구하는것,
그래서음악은영원히우리모두의영혼이거니는뜰인것이다.
음악이있는곳에악(惡)은없다.-세르반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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