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약36억년전,
지구의환경이안정되었을때바다에서최초의생명체,단세포가만들어졌다.
얇은막에둘러싸인채주변환경과분리되었고,이렇게분리됨으로서하나의생명체가
되었다.
이후얼마간의변이를동반하면서복제되는유전체계가생겨났고자연선택이유전체계와
공동으로유전적진화과정에개입했다.
생명활동이처음시작되고나서지금과같이엄청난생명의다양성-생물의다양성이
생겨난것도폐쇄적유전체계가각기다른환경에놓임으로서가능했다.
쉽게말해단세포의자기복제를통해수많은생명체가만들어져서로다른환경에적응
하면서엄청난종류의생명체가지구를뒤덮은것이다.
우리는그생명체들중얼마가멸종했으며지금까지남아있는생명체의다양성에대해
그전부를파악하지는못하고있다.
생태계는그렇게복잡한세계다.
약6,500만년전,
외계의거대한물체가지금의멕시코유카탄반도에떨어졌으며그엄청난충돌로생긴
거대한먼지구름은아주오래동안대기를덮어햇볕을차단했다.
이때공룡과같은거대한초식동물들이멸종했으며황폐한지표면에는생쥐정도로
작은포유동물들만이살아남아진화를거듭했다.
그중에는우리의조상이되는유인원도포함된다.
침팬지,오랑우탄,고릴라들과함께같은종(種)으로분류되는‘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프리카누스-아프리카동쪽의원숭이‘가그들이며,
그들이나무에서내려와두발로땅에선것이약700만년전후다.
현생인류인우리들은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지혜로운인간이며오스틀랄로피테쿠스에서
우리까지는수많은곁가지를가지는가계도가형성된다.
그큰줄기에서약4만년전에살았던크로마뇽인은우리의직계조상이며그들은상당한
수준의정신세계를가진인간들이었다.
지금우리옆에남아있는유인원과호모사피엔스의핵심적인차이는‘뇌의용량’이다.
우리는400cc에서1,400cc까지뇌용량이커졌으며이는생각하는기능이오늘날의
인류문명을창충해냈음을의미한다.
인간은그렇게‘생각하는존재’가된것이다.
사냥과채집으로살아가던인간이농경생활을시작,한곳에정주한역사는채1만년을
넘지않는다.
먹거리인식량이농사로비축되자오직거기에만매달렸던상당수의사람들이
‘다른일-전문직-분업’을하게됐다.
과학도그렇게시작된분야라고할수있다.
지금으로부터약5000여년전인류최초의‘수메르문화’가일어났으며그들은점토판에
설형문자로‘기록’을남겼다.
비로서선사시대가끝나고유사이래가된것이다.
기록은‘정신’의산물이자곧‘생각’의산물이다.
모든동물이지금까지동물로남아있는것은생각하는기능이없기때문이다.
인간만이‘생각하는’정신적존재이며이생각하는기능이과학을낳고
‘현대의과학적인삶’을만들어낸것이다.
그중심에문자와기록이있음은더말할것도없다.
글자와종이는위대하인문학을낳았으며인류는이인문학을통해같은가치를공유,
더많은발전과진화를이룩했다.
동물적조건을가진호모사피엔스가‘정신적존재’가된근원이그러하다.
오늘을정의하는낱말은수없이많을수있지만
가장대표적인것이‘스마트폰’일것이다.
과학의첨단제품인이스마트폰은오늘을지배하는제왕이라고할수있다.
지금으로부터69년전인1946년,
미육군은탄도계산을위해펜실바니아대학에그것을연산할수있는기기의제작을
의뢰했다.
그렇게해서탄생한것이18,800개의진공관이들어간,10진법을이용하는무게
130톤의‘에니악-ENIAC’이었다.
컴퓨터의어머니인것이다.
그리고지금이컴퓨터는스마트폰이되어사람들손에쥐어졌으며일부기능은이미
손목시계로대체되었고곧단추크기에서콩알로줄어들것이다.
일부극소수의비즈니스를제외하면대다수는메시지와게임에빠져있다.
PC중독은6.9%로줄어들고스마트폰중독은14.2%로늘어났으며계속늘어날것이다.
지금은개인이정보를생산,유통시킬수있는시대이고그만큼우리는왜곡된정보의
홍수속에빠져있기도하다.
스마트폰을잠시도손에서놓지못하고그것에서눈을떼지못하는‘중후군’은이미
위험수위를넘고있는게오늘의사정이다.
신세계구릅은2년째‘인문학콘서트’를진행하고있으며
지난4월9일고대의인촌기념관에서‘2015지식향연’을개최했다.
이날의강연은신세계의정용진부회장이맡았다.
그는이날의강연에서,
‘지금은스마트폰시대다.
기술의발달은인간의한계를넘어서는새로운가치와편리를제공하지만
인간만이가진‘사고력과판단력’이퇴화하고
‘비판적사고’가결여되는문제점도낳고있다.
스마트시대의축복을제대로누리기위해서는인문학이필요하다‘고했으며
스마트시대의위기를극복하고축복을제대로누리려면‘생각의근육’을단련해야
한다면서,
첫째인문학적지혜가담긴글을읽고,특히역사책을많이읽어야하며
둘째는생각을많이하고직접글을써보라고했으며
셋째는주변의사람들과토론을많이해보라고했다.
말하자면‘생각하는기능-정신’이퇴화하는것을막자는얘기다.
위기의핵심을제대로짚은사려깊은진단이아닐수없다.
브라운대학출신다운혜안이라고평하고싶다.
아직까지의철학적명제는분명하다.
‘나는생각한다,고로나는존재한다‘가그것이다.
데카르트의이말은인간이‘정신적존재’이며가장결정적기능이생각-사유하는
것임을천명한말이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까지의결정적인진화는‘생각하는
기능‘에서비롯된것이며,
앞으로인간이인간으로존재해나가기위해서는이기능이살아있어야한다.
그러나이제작은변화가일어나기시작했으며그영역을넓혀나가고있다.
‘나는접속한다,고로나는존재한다.’가그것이다.
접속은,
둘이상의사물을떨어지지않게붙이거나,
공간적시간적으로이어지게하는것이다.
그래서생각-사고기능은독립적이지만,
접속은종속적이된다.
스마트폰의가장큰속성이이접속이며접속이차단되면무용지물이다.
접속으로그존재가확인되는인간은독창적인‘생각’의기능이없다는얘기다.
접속이차단되면쓰러지기때문이다.
스마트폰은빨리와편리의대명사다.
동시에온갖정보의홍수그자체이기도하다.
문자뿐아니라영상까지있기때문에그누구든정보를생산,유통시킬수있다.
이런,쓰나미같은정보유통속에서그진위를파악하고옳고그름을판단하는것이
인간이가지고있는사고력과판단력이며비판적기능이다.
필수적인이런기능들은어디에서얻어지는것일까.
그게인문학이다.
인문학은인간의역사와문화에관한학문의총칭이며연구대상에따라여러가지
학문으로나뉜다.
대표적인것이문학이며,
문학은삶의가치있는경험을상상력을토대로하여언어도짜임새있게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리고사학,
역사학의준말이며인간,인류의역사를연구대상으로하는학문이다.
다음이철학으로서,
철학은인간이나세계에대한지혜,원리를탐구하는학문이다.
인문학의토대없이판단력과비판적사고능력은가질수없다.
문사철의힘이바로그것이다.
우리시대의가장큰약점이바로여기에있음을명심해야한다.
지금과같은스마트폰시대에는,
‘생각대로살지않으면사는대로생각하게된다.’
생각대로산다는것이무엇인가.
인간으로서자기의가치관에따라정체성을가지고개성적으로사는것이다.
어디까지나삶의주체가자기자신이다.
생각함으로서존재하는인간인것이다.
그렇다면사는대로생각한다는것은무엇인가.
접속을통한‘쏠림현상’에따라사는것이다.
정제되고걸러진정보가아니라주어진대로의정보에따라사는것이다.
거기에는자기정체성도,가치관도,개성적인것도없다.
남을따라사는것이다.
인간의뇌는그무게가몸전체의2%밖에되지않지만,
에너지의20%를사용한다.
생각한다는것은그렇게큰에너지를소비하는핵심적인기능이다.
그어떤것도이기능을대신하지못한다.
첨단의기기라해도그건모두인간이만든‘인공물’일뿐이다.
세상이아무리바뀌어도인간의‘생각하는기능’은그대로남을수밖에없고
또남아있어야한다.
우리들은모두가차에네비케이션을달고있다.
아무리낯선초행길이라해도네비를따라가면쉽게다녀올수있다.
그런데,
모두가겪은일이지만,네비를따라다녀온길은기억이안된다.
길은말할것도없고주변의아름다운풍경도기억에없다.
그러나네비없이,
길을물어가며다녀오면길도풍경도모두기억에남는다.
그래서오늘을살고있는우리모두에게는’균형‘이절실하다.
급할때는네비를쓰고,다른때는네비없이다니는균형이필요한것이다.
아름다운길과풍경도기억못하는삶이반드시더좋은것은아니기때문이다.
세상천지가디지털로덮혀있어도
우리의육신-몸은생로병사를비껴갈수없는아날로그적존재다.
빨리와편리가우리의‘생각하는기능’을퇴화시킨다면,
우리모두는날개가퇴화되어날지못하는새-키위가될것이다.
생각해보면이렇게두렵고무서운일도달리없다.
빌려입은옷은따뜻하지않다.-영국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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