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지 못한 이유.
지금우리들은단군이래가장풍요로운시대를살고있다.

2차대전이후전쟁으로나라가초토화됐던최빈국에서세계경제10위권안팎으로

성장했고세계의부자클럽인OECD의회원국이되기도했다.

무엇보다도하드웨어를기준한다면이미우리들은선진국에진입해있으며이제는

소프트웨어-삶의질을다져나갈때이기도하다.

그런데도사람들의얼굴은행복해보이지를않는다.

금방이라도싸울듯한험한얼굴을하고있으며불만에가득찬표정들이다.

물질적풍요가곧행복일수는없지만그래도지금의우리수준이라면험한표정을

지을정도는아닌데도말이다.

그래서그이유들을짚어볼충분한조건들이성립되는셈이다.

행복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우선해서

그행복이무엇인지를제대로알아야한다.

대부분의사람들이벌써이대목에서걸린다.

무엇을행복이라고하는가.

적어도행복해지려면이물음에대한자기답변이있어야한다.

그건철학이기도하고가치관이기도하다.

충분히행복할수있는사람이행복하지못한대부부의이유는,

행복을‘소유’로착각하기때문이다.

일찍이로마사람들은재물을소금물이라고했다.

마실수록더목이마르다는뜻이다.

소유가그렇다.

물로바다를채울수는있어도사람의욕심은채울수없다는말도있다.

결코,행복은물질의소유는아니다.

행복은끝까지‘느낌’이다.

소유가느낌의매개는될수있지만행복그자체는아닌것이다.

살아보면어느날엔간깨달아지는게행복의문제이기도하다.

충분히행복할수있는사람이행복하지못한것은남과자기를끊임없이비교하기

때문이다.

상대적박탈감은비교에서비롯되는것이며박탈감을가지는한황금침대에누워도

행복할수없다.

인간이이세상을살면서남과자기를비교하지않을수는없다.

그러나그것은최소한의것이어야하고본질적인것이되어서는안된다.

가장분명한이유는,

모든인간은철저히서로다르기때문이다.

생긴것도다르고성격도,학력도,경제력도다르다.

이세상에같은사람은없다.

때문에남과나를비교하는것은가장파괴적인자가당착이된다.

나는나일뿐이고,내삶은단지나의일상인것이다.

남과나를비교할이유가없다.

많은사람들이행복은지금이아니라미래에있다고생각한다.

그래서주변에흩어져있는행복의조각들을발견하지못한다.

미래의희망을가지는것이나쁜것은아니다.

또그것은생활의발전이기도하다.

그러나행복을미래에서만찾는다면그행복은영원히미래의것이되고만다.

다시말하자면그사람은죽을때까지행복할수가없다.

오늘을지나내일에도착하면행복은모레에물러나있기때문이다.

시간과공간안에서그런행복은누릴수없는신기루일뿐이다.

행복이존재하는자리는언제나일상안이다.

지금오늘,여기에서내옆에행복이있다는사실을깨달아야한다.

그때,비로서눈이열리고행복을발견할수있다.

행복의가장큰전제조건은,

만족하는마음이며그뿌리는감사다.

감사없이만족없고,만족없이행복은없다.

우리모두는불만의시대를살고있다.

사실불만스러운일들이도처에널려있다.

그러나그렇다하더라도감사하고만족할수있는일들도함께있는것이다.

병원에서,

수술의후유증으로소변이막힌경험을한사람들은시원하게소변을볼수있다는

사실에감사할줄안다.

소변을볼수없었던극심한고통과불안이어떤것인지를알고있기때문이다.

작은일에감사하고만족할줄모르는사람은큰일에서도감사와만족을모르게된다.

그러니행복을알도리가없는것이다.

감사와만족은행복에이르는큰문이지만불만은행복에이르는문을닫아버리는

어리석음일뿐이다.

행복한삶을살기위해서는

자기정체성이분명할필요가있다.

다른말로는가치관의정립이며자기주관이뚜렷한개성적인인간이기도하다.

이문제는‘입맛’을생각하면된다.

우리모두는자기가특히좋아하는음식이있다.

내게는내가좋아하는음식이언제나최고다.

똑같이다른사람들도자기가선호하는음식이있다.

자기정체성이없다는것은매사에남의뒤를따라다닌다는의미다.

입맛에도맞지않는남의행복을부러워하는어리석은사람들이바로그들이다.

내행복은결국나만의행복이다.

남의행복은존중할수는있지만그것이곧내행복이될수는없다.

행복은지극히개성적인것이고개인적인은밀하고깊은느낌이기때문이다.

자기정체성이분명하면행복은그만큼더빨리찾아지기도한다.

어떤농부가자기밭의작물을위해열심히농약을뿌렸다.

그런데도병충들이줄어들지않고계속작물들을훼손했다.

자기밭은열심히관리했지만주변의다른밭들에서계속해충들이날아왔기때문이다.

이웃농부들과협력해서주변의밭들에모두농약을뿌렸을때해충은막아낼수있었다.

이기심만으로는세상을살수도없고더구나행복해질수도없다.

이웃이있어야하고,이웃을배려해야하고,이웃과협력해야한다.

개성적인것이곧이기적인것은아니다.

지금우리가살고있는세상은대단히각박하다.

매마르고삭막하다는뜻이다.

이척박한토양에행복이있을리가없다.

배려는반드시더큰배려가되어돌아온다.

그속에행복이숨어있다는사실을알아차려야한다.

한명의현직교도관과네명의출감자로구성된이상한팀이있다.

미장이,목수,전기공,도배장이가그들이다.

교도관은총무일을맡고있으며그들은한달에한번모여독거노인등극빈계층의다낡은

집들을뜯어고치고있다.

그비용도그들스스로가회비로충당한다.

이일은지혜로운교도관이출감자들의재범을막으려는생각으로시작한일이다.

그러나이제그들은그일자체에서큰기쁨과보람을느끼고있다.

비로서행복이무엇인지를깨달은것이다.

내것을내어남에게나누어주는것,

그아름다운봉사는행복을잉태한커다란주머니가된것이다.

내것에집착하고,챙기고,내놓지않는한진정한행복은모르고산다.

한명의교도관과네명의출소자들은절대로남들이알수없는행복한삶을살고있는

것이다.

그들에게행복은소유도,내일도아닌오늘의‘느낌’일뿐이다.

우리에게주어진현재의시,공을오늘이라고한다.

그래서어제와내일은지금의일상이아니다.

어제는회상하고내일은희망하는것이지오늘은아닌것이다.

그래서일상은우리와밀착되어있는아주중요한현실적인삶의현장이다.

우리가일상안에서행복을찾아야하는이유는그것만이구체적인현실이기때문이다.

세상은그누구에게나아는만큼만보인다.

행복도마찬가지다.

행복이무엇인지제대로알고있다면일상안에서,주변에숨어있는크고작은행복을

찾을수있다.

수많은사람들이현실인일상에서행복을찾는일에게으르다.

그래서험하고불만스러운표정을짓게되며불행하게살고있다.

행복이바로내앞에있는데그것을발견하지못하기때문이다.

우리본가는평안북도강계에있다.

말하자면우리는38선을넘어온월남가족인셈이다.

지금우리가족들이북한에살고있다면어떤형편일까.

인구2천5백만명중1000만명이영양실조라는게WHO의발표다.

강냉이라도배불리먹어봤으면소원이없다는게북한주민들의절실한고백이다.

그런데우리는쌀밥과고깃국을앞에놓고다이어트를하고있다.

우리가족들은지금남쪽에살고있는것만으로도감사하고행복하다.

이미지적했던대로우리는단군이래의풍요를누리고있다.

내가처해있는처지에서주관적으로,개성적으로행복을찾아야한다.

그래야비로서일상안에숨어있는행복들이그모습을드러낼것이다.

작은행복부터챙기면큰행복에도달할수있다.

그게행복의비밀이기도하다.

행복은추구의대상이아니라발견의대상이다.-알랭드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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