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포코스 (동아일보 2004년 3월 16일에 소개된 이야기

[인물포커스]한국국제협력단최고령봉사단원양병택씨

“옛시절의화려함만떠올렸다면이런일을할수가없었겠죠.”


스리랑카의수도콜롬보에서북쪽으로40여km떨어진작은공업도시마콜라사프가스칸다.이곳에서매일아침태극기를게양하는한한국인이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봉사단원인양병택(楊炳澤·63)씨.지금까지KOICA가외국에보낸봉사단원가운데최고령자다.


양씨가스리랑카에간것은2002년11월.한-스리랑카국제협정에따라한국정부가지어준한스기술직업훈련원에서현지인을대상으로컴퓨터교육을하고있다.


“처음에는고생도많이했어요.무더운날씨뿐아니라현지문화에적응하기가쉽지않더군요.”


그는‘예’‘아니요’를구분하는것부터헷갈렸다.컴퓨터에대한기초개념을열심히설명한뒤이해하겠느냐고묻자고개를좌우로천천히흔드는학생들의반응에설명을수차례반복해야했다.나중에알았지만고개를가로젓는것은긍정을뜻하는몸동작이었다.


건기(乾期)에속하는3월날씨가섭씨30도를웃도는나라스리랑카.KOICA가봉사단원을보내는국가중에서도오지(奧地)에속하는데다말라리아콜레라등풍토병때문에젊은이들도선뜻나서지않는곳이다.환갑을훌쩍넘긴양씨는왜이곳에왔을까.


“살면서여러사람의도움을받았습니다.참고마웠죠.어떻게든환원해야한다는생각뿐이었습니다.”


비교적안정적인직장으로꼽히는한국전력에서30여년간일한양씨는98년외환위기직후구조조정이진행되자‘후배직원들에게길을터주기위해’명예퇴직했다.


“서울청량리에다일천사병원을짓는다는신문기사를봤어요.가난한사람을위한병원이었는데건축비가모자란다는내용이었죠.”


그는‘천사회원’이라는후원자가되기로결심했다.나중에는아내정정희(鄭貞熙·60)씨와두아들,큰며느리도천사회원으로끌어들였다.양씨등수많은천사회원의후원에힘입어다일병원은2002년초준공됐다.양씨는후원에그치지않고직접병원에서봉사를하겠다며2002년2월부터봉사자교육을받았다.


“그해4월이었던것같아요.스리랑카에서컴퓨터교육을담당할봉사단원을모집한다는신문광고를봤죠.”


자식들은아버지가‘늦바람’이났다며반대했다.하지만아내는달랐다.KOICA스리랑카소장과의전화통화에서“나이들었다고떨어뜨리지말고기회를달라”며남편을후원했다.그녀는이미삼성서울병원이개원한94년부터어린이병동소아학습실에서백혈병환자를위한자원봉사를해오고있었다.


“가장이직장을잃었을때는조금막막했어요.하지만직장생활하면서못해본일을하는것도의미가있을것같았어요.요즘은토요일마다‘전화데이트’를해요.매번비슷한말이오고가죠.남편은‘건강하게잘있다’며집사정을묻고저는‘집걱정은하지말라’며건강하라고당부하죠.”(아내정씨)


지금까지양씨가배출한학생은40여명.현지고등학생과전문대생,취업준비생등이다.가장어려운점은열악한교육여건.훈련원의컴퓨터는96년설립당시들여온486급이다.별다른교재도없다.강의내용을적은노트가고작이다.


“올해1월졸업한학생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했어요.설문문항에‘왜사는가’를끼워넣었죠.예상치못했는데‘부모에게공경하고나라에헌신하기위해’라는대답이무척많았어요.또래의한국젊은이에게같은질문을했을때어떤대답이나올지궁금해지더군요.”


양씨는11월한국에돌아온다.귀국뒤에는다일병원에서노숙자와빈민을돕는호스피스로일하기를희망하고있다.


“건방진이야기처럼들릴지모르지만과거를돌아보지않고현실에충실한자세라면퇴직이후의삶도풍요로워진다는것을깨달았습니다.”


차지완기자cha@donga.com

스리랑카에서한국국제협력단의봉사단원으로활동하는양병택씨(왼쪽).그는협력단이1991년해외로봉사단원을내보낸이래최고령자다.사진제공한국국제협력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