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자식을 낳으려면….

인물낳는법

‘맹자(孟子)’에보면“천시불여지리(天時不如地利)요지리불여인화(地利不如人和)”라는대목이나온다.“천시가지리보다는못라고지리의조건을갖추었어도사람이서로화합하는것만같지모하다.”는뜻이다.천시(天時)와지리(地利)도최종적으로는인간을위해서존재할수밖에없다는선언이기도하다.결국은사람이다흩어진민심을화합시키는것도인물이나와서하는일이다.

그렇다면인물은어떻게만들것인가.인물은후천적인교육을통해서도만들어지지만한자문화권에서는선천적인요건에더비중을둔감이있다.선천적인요건이란첫째유전적인부분이다요즘식으로말하자만DNA이다어떤혈통을가진집안에서태여나느냐가중요하다.둘째는임신이일우어지는입태(入胎)장소와어머니뱃속에서나오는출태(出胎)장소에좋은기운이뭉쳐있어야한다.셋째는시간이다.입태되는시간과출태하는그시간이하늘의음양오성(陰陽五星)에너지가조화를이루는시점이어야한다.이런조건을모두갖추면특출한인물이태여날확률이아주높고두가지만갖추어도인물이태여날가능성이높다.첫번째의조건을갖추기위해서옛날어른들은혼사(婚事)를중요시하였다.“왕대밭에왕대나고쑥대밭에쑥대난다”는속담이이를말한다.부계(父系)의유전자가오기도하지만모계(母系)의유전자가오기도한다.‘음중양(陰中陽)양중음(陽中陰)’의이치서본다면이들은모계를많이닮고딸은부계를많이담는다.며느리가영리하면손자도영리할가능성이높다는것이다그다음에는모계나부계의조상이어떤사람이었는가를보아야한다.그중에서도특히증조부나고조부가어떤성격이었고어떤직업에종사하였는가를본다.물론증조모고조모도만찬가지이다.이는친가나외가쪽의조상모두해당되는사항이다.평균3-4대건너뛰어인물이나올수있다고산(孤山윤선도(尹善道.1587-1671)의증손이공재(恭齋)윤두서(尹斗緖.1668-1715)이고공재의외증손이다산(多山)정약용(1762-1836)이다.


성공한남자들,예를들면난국을헤쳐나온장치인이나기업을일으킨창업주같은사람들을보면대체로기질이강하다.추진력도강하고카리스마도대단하다.이런강한남자들을만날때마다“저런사람들의아들들도과연아버지처럼강할까?하는의문이든다.필자는십중팔구그아들들이약하리라추측한다.왜냐하면강한남자는상대적으로부드러운여자를좋아하기마련이다.센여자를좋아하지않는다.이런남자들의부인들은확률상감정이섬세하고여성적인성격의소유가가대부분이다.아들들은어머니의기지를닮을가능성이높으므로어머니가섬세하면그아들들도섬세하고여린아들이태어난다.섬세하고여린아들은그아버지의기업을유지하기가힘들다그래서부자가3대를넘기기가힘들다는말이나왔지않았나싶다.부계도중요하지만모계도그만큼중요하다조선조선지집안에서팔고조도(八高祖圖)를작성해외우게한이유도따지고보면이런햘통조사와

무관하지않다고본다.인물을낳을려면합궁도준비가필요하고부정모혈(부정모혈)이뭉쳐야임신이된다이때아바지의정액과어머니의피가맑고건강해야한다.맑고건강해야만좋은영혼이탁태된다.정혈이맑으면거기에비례해서맑고수준높은영혼이탁태되고탁하면탁한영혼이탁태된다.관건은정혈을건강하게만들고맑히는작업이다.

이를위해서는신랑신부가합궁을하기전에최소한100일정도는준비를해야한다.술과담배를금하고정갈한음식을섭취하고화를내거나놀라는일이없이담담한마음을갖도록노력하여야한다.술담배를많이하고감정의기복이심한남자의정액은색깔이갈이누리끼리하고탁하고막걸리색깔처럼틉틉하다.반대로담백한생활을한사람은물처럼맑다.정액의색깔을보면심신의건강을비롯해생활상태가그대로나타난다.여자도마찬가지이다.좋은아이를기려면적어도100일정도는부부가기도하는마음으로일상생활을해야한다.100일간방을따로쓰며금욕생활을해야하는것은당연하다.

신랑신부가합궁하기전에는음식도주의하여야한다.오염되지않은물과음식을섭취하면좋다.특히술은금기이다.조선시대사대부집안에서는합궁이전의음주를금기시켰다.몇년전에울산김씨문중의유서깊은집안어른을만났을때합궁비결을질문하였던적이있었는데“우리집안에서는신혼여행가서술먹지않는다가가훈이다.”라른답변이인상적이엇다.술을먹으면알딸딸한자식이나온다는이유때문이었다.알딸딸한자식이나오면잡안망하는지름길이다.합궁하기전에는어느정도의금욕기간이필요하다보통100일이다100일정도는금욕생활을한뒤합궁해야만기가응축된자손이태여난다.인생을살면서건곤일척(乾坤一擲)의승부를걸어야만하는상황에직면해서는그사람이타고난기가어느정도인가에따라결과가좌우된다.합궁간격이짧으면비례해서기가약한자손이태여난다.이와관련하여전해지는이야기가조선조창업을도왔던무학대사(無學大師)탄생설화이다무학대사어머니가11-12세무렵의소녀시절에지나가던도사로부터“나중에크면귀한자식을낳은관상이니기운을함축해야한다”는예언을들었다.이말을듣고난후부터무학대사어머니는말을하지않았다.묵언에들어간것이다.묵언을한지9년후에동네우물가에서물을긷다가어떤남자를만났다.이남자는산에들어가서9년간도을닥은뒤하산하던길이었다.갈증이난이남자는물을긷던처녀에게물한바가지달라고했다.이처녀가그남자를보는순간자기도모르게말문이터지면서물을건네주고줬고결국임신을하게됐다여기서낳은아들이바로무학대사라고전해진다어머니는9년간묵언을하였고아버지는9년간입산수도를한후에낳은아들이었던것이다.옛날에는대가족제도였고사대부집안은안채와사랑채가분리되어있어서100일정도합궁간격을둘수있었다.요즘은핵가족아파트이므로합궁간격이급속히짧아지는추세이다.그러기는하지만49일이라도지키면어떨지…

동양고전과방중술(房中術)에식견이높았던소설가이병주는“바람과구름과비(碑)”에서인물낳는방법을묘사한바있다.여기서주인공인최천중은천하대권을잡을자식하나낳기위하여여자를고를때도신중을기한다.복과지혜가있는여자를고른다음에합궁하는날짜도택일(擇日)을한다.그러나소설에서는이택일법에대해서자세한설명이나와있지않다.너무전문분야였기때문에소설가본인도확실하게몰랐을가능성이있고있더라도복잡해서설명을생략했을것이다.

조선시대사대부집안들은좋은자식을얻기위해서신랑신부의합궁날짜를계산했다.어떤날짜,어떤시간대에해야좋은가는은밀하게전해지는은비학(隱秘學)이있었다.

외부에쉽게노출하지않았을뿐만아니라택일하는계산방법도상당히복잡했다.필자는이비법을배우려고보따리에수업료를넣고전국각처의고수들을찾아다니던적이있었는데문파마다그방식이약간씩달랐다.공통적인것은음양오행의원리이다.먼저신랑과신부의생년월일시를파악한뒤만세력(萬歲曆)을보고이를육십갑자(六十甲子)로환산한다.육십갑자로그사람의생년월시를들여다보면그사람이어머니뱃속에서나와탯줄을자르는순간에우주의음양오행기운이어떤비율로들어왔는가를어렴풋이짐작할수있다.우주의기운은별자리의기운을뚯하고이별자리기운은탯줄을자르는순간에들어온다.마찬가지로어머니뱃속에서수태되는시점도중요하다.날짜와시간의출시시점을결정하는것이라면합궁날짜를계산하는것은입태시점을결정하는것이다.

신랑신부가태어난시점의육십갑자를보고음이부족한가양이부족한가를살핀다.두사람모두음이부족하면양월(陽月)양일(陽日)양시(陽時)로합궁시점을잡는다.양이부족하면음월음일음시를잡는식이다.일년중에양월은자(子)인(寅)진(辰)오(午)신(申)술(戌(술)월이다.음월은축(丑)묘(卯)사(巳)미(未)유(酉)해(亥)월이다.날짜와사간도마찬가지다.

(조선일보조용헌살롱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