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난 시계

더불어사는세상

집근처에마땅한운동시설이없어초등학교체육관에서아침배드민튼을한다기에아침마다출근하는마음으로운동을하고오는것이일과가되어버렸다.엊그제도운동을마치고일행들과나오는데학교정문입구맞은편에커다란벽시계가걸려있는데시간이엉뚱하게있기에처다보니옆가게주인이시계가고장인지시간이안맞는다고했다.


학교정문앞큰길이라학생들뿐만아니라많은사람들이다니는데그것을고쳐보겠다는마음은고사하고고장난것을의식하는지조차못하는듯했다.자기집물건들은관심을갖지만남의것은모르는체하는것이아닌가?생각하면서조금은씁쓸함을느꼈다.집에돌아와서근처시계수리점에가서학교근처에고장난시계가걸려있는데고쳐주겠냐고했더니고장난시계는고쳐봤자별이득이없는지못고친다며새것으로교체를하는것이바람직하다기에내가반을지불할터니갖다걸어주겠냐고했더니죄송하다고거절했다.


내가라도고쳐걸어놓겠다고마음을먹고그다음날아침운동을하다가집에일이있어먼저간다고말하고그옆가게주인에게내가고치겠다고시게를달래서집으로와서엉터리지식을동원하여잠시시계수리공이되었다.우선건전지접속점이나뿐것같아땜인두로접속점을때우고건전지를넣으니잘동작하기에기분이좋았다.그래서이왕이면건전지도큰용량으로바꿨다.그러나그기쁨도잠시얼마를가다가다시멈춘다.특정위치에가서는멈추어버린다.아마마모되어특정위치에마찰력을이겨내지못하는것같았다.


고쳐봤자안될것이란생각이들자그냥포기하고갖다주기에는자존심이허락지않아청계천4가시계골목으로가서무빙파트(심장부와바늘)를사가지고고장난부분들을교체하고시간을맞추어놓고다시하루를지내보니시간이잘맞는다.그다음날에시계를갖다주었더니가계주인이시계를살펴보더니새로갈을셨네하면서누가떼어가지못하게단단이걸어야겠다며즐거워했다.


시계를건너주고오면서나는속으로그아저씨가줄거워한것처럼이곳을지나다니는사람들이째깍째깍가는시계를보면서어린학생들은시간을잘활용하고어른들은더불어사는세상에우리가주인이다하는주인의식과시민의식이조금씩이라도살아니기를기대해본다.

2007년3월18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