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가족화와 아이들 교육에 대하여

오늘날은핵가족으로가는추세이다.아파트,빌라,원름등거의가다핵가족시대를염두에두고설계되고있으며여성의권익신장이늘어서인지집안에경제권이남성에서여성으로변함에따라여서의입맛에맞도록시대가변하고있다.그러기에할아버지할머니를모시고살던모습은살아지고심지어는부모님까지도외면하고사는현실이되어버렸다.집안에서무릎을꿇고엄한법도를배우던모습은이제찾아보기힘들게되었고학교에가서도엄한남자선생님은없고부드러운여선생님이태반을일우어남자선생을의무적비율을놓자는이야기까지나온다.


집안에어른이없다는이야기는할아버지나아버지가안계시다는이야기가아니라같이살지않고사신다하더라도오냐오냐하는하는식으로대한다는뜻이기에할아버지가제대로역할을하지못하여자기집안의역사나가풍의전수가단절됨을의미한다.집에어른이안계시면젊은어머니들은심리적으로불안해져이것이또한아이들에게전달되어아이들이의유부단해지고,방자하고,안하무인격이되어어려운결정은내리지도못하고다른사람들과협조적이지못하고신경질적성격으로잘동화되지못하고또한반항한다.요사이급증하는성범죄,마약들사용하는현상들은이런것들의부산물이라생각할수있다.


집안에어른이있으면아버지도자연적으로부드러워져아이들에게강부성원리가작용하는데어른이없으면그렇지못하여용돈을달라면곱으로준다.이는심리적으로반항말고제발문제만은일르키지말라는애원의뇌물이다.이것은마치눈앞에평화를위하여쓴아버지의선심이훗날비행의원인을제공하고있다는것을명심하여야한다.


집에어른이있는것만으로도집안이평안하고안정된다.그러면자연이윗사람과잘조화가될수있고서로이해하고협동심을배우고가족간의공동생활을더효과적으로배울수있으며이들은학교에가서는선배,직장에서는상사와잘좋은관계를유지하여자연스럽게자기이상과포부를알릴수있는기회가제공되기쉽고또한자신의인간적능력을인정받게되어이것이자기개발이나출세의지름길이되기도한다.그러기에가능하다면같이어른들을모셔놓고사는것이건전사회나아이들교육적인면에서도바람직하지

않을까?

2007년4월9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