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노인, 행복한 노인

사람이늙어지면외모는아름답지않게보일지라도다른사람에게향기를나눠줄수있는것은德이있기때문이란다.덕은갑자기생기는것이아니라살아가면서쌓이는것이다.사랑이인간을구제한다고한다.그러나미움과절망이인간을구제할수도있다.


노년의연륜은미움과절망까지도품을수있다.성실하게살면..이해도..지식도..사리분별력도..자신의나이만큼쌓인다.그런것들이쌓여후덕한인품이완성된다.그래서젊은날의만용조차둥글둥글해지고인간을보는눈은따스해진다.


덕목을갖추려면스스로에게엄격해야한다.자신에게견고한자갈을물리고삶의속도를조절해야한다.시간은인간에게성실할것을요구한다.잉여시간은존재하지않는다.시간을자신의것으로만들기위한정신적..육체적..노력없이는시간을차지할수없다.


집착이란보이지않는일종의병이다.그래서자신과관계있는조직에너무애착을갖지말라고충고한다.그대로흐르는대로두어라.오래살게되면얻는것도있겠지만잃어버리는것이더많다.따라서’잃어버림’을준비하라.그것은잃지않기위해노력하라는말이아니라순수하게잃어버림을받아들이라는말이다.



고령자라고해서대접받으려하지말라무시되어도무시하고살아라.말석에앉으면세상이제대로보인다.너무젊은나이에많을것을얻으면노년이후는따분하고무료하니..더딘인생을탓하지말라.완성이늦을수록..성취감은숙성되어그맛이그윽하다고한다.더딘삶..미완성을다행으로여겨라.무조건감사하라…늙음은곧축복이다.


그리고노년은용서의시기이다.자신을위해서도남은사람을위해서도과거를용서하고자신에게상처준사건이나사람을용서하여야한다.노년이후에우리가의식해야할것은내가없어도어느누구도곤란해하지않는다는엄연한현실을인식하는일이다.내가없어도지구는계속돈다.그러기에모두를용서하며모두를사랑하며베품이있는당신은정말행복한노인이십니다.

2007년9월1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