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 시민정신

요사이신문에는연일미국으로부터쇠고기수입반대와FTA비준반대의데모가일어나고있다.특히쇠고기파문은학생들뿐만아니라국민들조차도데모에가담하여온나라가어수선하다다.데모시위대는한때거리로뛰쳐나와시민교통의불편을주기도했다고언론들은보도한다.정부가내놓은대책도국회의원들이보이콧트하니더욱어수선하여걱정이된다.그러면서애국이라는거창한이름을빌리지않더라도어떻게하는것이이나라가잘되는것인가?하는생각을해본다.정권이바뀌기전에는FTA를비준하는길만이이나라를진정위하는길이라던국회의원나리들도이제는딴전을피우고있는정치인들을볼때그들이과연소신은있는가?그들은오직자신이나당을위한당리당략만있다는생각을지울수없다.

이제5월이가고6월이닥아오니예전의625사변의악몽이떠오른다.지금의젊은이들이야625사변을체험을못하여실감이나지않겠지만전쟁으로인하여얼마나많은국토가폐허가되었고재산과목숨을잃었는지그때를생각하면다시는그때의전철을밟지않도록나라의안보와국가관이투철하여야.하는데지금의현실을보면나의마음을우울하게한다.나라를생각하며굳은맹서를할때면어김없이정치인이나기업인들은한결같이현충원을찾는다.나라를위하여가신님들의마음을되새겨자신의결심을새롭게하고자하는것이겠지만꽤많은정치인들은자신의결심보다외부에보이기위한전시용같다는생각도느끼게한다.


우리같은서민들이야누구에게보여야할아무런이유도없기에그곳을찾아참배를드리는순수한서민이나저멀리시골에서오신나이드신분들을볼때저절로머리가숙여진다.작년에현충일을전후해서그곳을방문했을때기억과다음에오게된다면한가한날이좋다는생각도해본적이있다.


오늘아침평소대로배드민튼운동을갈까하다가조깅으로마음을바꾸고한가한이른아침이니현충원이나가서참배를하고오자는생각으로아침5시30분경에뛰어갔다.뛰어가면서도이런운동복차림이라불경스러운마음이있었으나마음이문제란생각으로그냥가기로마음을먹고뛰어갔다.내가출발한지점은우리집근처인청계천고산자교에서출발했으니왕복이면30키로정도로동작대교를올라가고내려가고또한현충원산악길을뛰어가는것이다소부담스럽긴했지만평상시마라톤연습을한다며강변북로를달리본경험이있기에뛰어갔다.

출발지점인청계천고산자교에서한강강변북로자전거길을따라동작대교까지갔더니나의시계는1시간10분45초가걸렸다고기록되었으며그곳에서한강을건너기위해동작대교계단을따라서올라간다음한강을건너지하철동작역을지나현충원에들어가박정희대통령묘소에참배를하고나니동작대교에서부터그곳까지29분38초소요되었고다시이승만대통령묘소와충혼탑지하에들어가참배를마치고동작교까지오는데꼭43분이걸렸다.동작대교에서출발지를향하여뛰어오는데힘이다빠져힘들고,허기가느껴진다.응봉역근처에오니이제뛸힘이없어졌다.억지로뛰어서지하철2호선한양대근처노상간이식당으로들어가음료수한병으로갈증을해소시키고다시뛰어본다.그곳부터는뛸수가없어걷다뛰다반복을하면서억지로뛰어출발점에도착하고보니1시간25분01초가걸렸고처음출발한고산자교에서다시이곳까지오는데총시간이3시간48분24초걸렸다.


집에돌아오자마자허기진배를채우기늦어진아침으로잔뜩먹고그것도부족하여빵으로다시배를채운다.이렇게이거저것되는대로먹고나니정신이들었다.이제다시땀으로범벅이된옷을벗어버리고샤워로몸을씻어낸다음시간을보니10시가되었다.10시에잠실에서도서실자원봉사일로약속되었기에허둥지둥택시를잡아타고가면서백수가사치스럽게택시를타도되나하는생각과늦은약속을만회하려면할수없구나하는상반된두가지생각이나의머릿속을혼란스럽게했다.


사실진정한애국이라는것은자신을버리고나라와국민을위한것이겠으나이는몇몇위대하고존경스러운분들이이야기이고요사이처럼사이비정치인들이나다른꿍꿍이속이있는자들의애국은자기목적만을이루려는전시용행동에불과하지만진정한국민들입장에서애국은누구를위하는것이아니고자신의내면을충실히하려는마음이라생각할때오늘현충원까지뛰어가서참배를들인것도내자신을위한것이기에같다왔다고떠드는것보다내자신을위한극기란생각을해본다.

2008년5월29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