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재판

솔로몬왕은뛰어난지혜를가지고있었습니다.어느날유대인세명이예루살렘을찾았습니다.당시에는은행이없었습니다.세사람은가지고있었던돈을함께땅에묻었습니다.그런데한사람이몰래땅속에뭍은돈을몽땅꺼내갔습니다.


이튼날세사람은지혜로운솔로몬을찾아가세사람가운데누가그돈을훔쳐갔는지가려달라고했습니다.


솔로몬왕은이렇게말했습니다.

“너희들은아주현명하다.그래서내가현재판결에곤란을겪고있는어려운문제를풀어주면너희들의문제는내가해결해주겠다.”


그리고솔로몬왕은다음과같은문제를들려주었습니다.

“어떤처녀가한젊은이와결혼하기로약속을하였다네.그런데그처녀는얼마후다른남자와사랑하게되어약혼자를찾아가헤어지자고했지.그녀는약혼자에게위자료를지불하겠다고자청했지.그런데젊은이는위자료는필요없다며그처녀와약혼을즉시취소하여주었다네.


그런데그처녀는본래돈많은여자였기에어떤노인에게유괴를당했지.그처녀는노인에게이렇게말했지.“노인장,나는약혼을했던남자에게파혼을요청하자그남자는위자료도받지않고나의부탁을들어주었습니다.노인장께서도그사람처럼나를자유롭게풀어주십시오.그노인은그처녀의말대로몸값을받지않고그처녀를풀어주었다네.

이사람들중에가장칭찬을받을행동을한사람은누구인가?”

첫번째사람이말했습니다.

“처녀가약혼까지했으면서파혼을허락해주고위자료도받지않은남자가칭찬을받아야마땅합니다.왜냐하면그는처녀의의사를무시하면서까지결혼하려고하지않았습니다.

게다가위자료도받지않았습니다.그남자가칭찬을받아야마땅합니다.“


두번째남자가말했습니다.

“아닙니다.그처녀야말로칭찬을받아야합니다.그처녀는용기를내어약혼자에게파혼을요구했습니다.진정으로사랑하고있는남자와결혼했습니다.이것이야말로칭찬을받아야마땅합니다.”


세번째남자가말했습니다.

“나는이야기가너무뒤죽박죽이어서통이해를할수가없습니다.먼저처녀를납치한노인은돈때문에그처녀를납치했는데돈도안받고풀어주다니이야기의줄거리를종잡을수가없습니다.”


그러자솔로몬왕은갑자기호통을치며말했습니다.

“이놈,네가바로돈을훔쳐간놈이다.다른두사람은인간관계에관심을두고이야기를풀어갔다.얽힌감정이야기를했다.그런데너는돈밖에는생각이없었다.틀림없이네가범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