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와 용기는 성공의 양 날개이다.

한여행객이남아프리카초원에서사냥을했다.여행객에게쫓기던여우앞에갈림길이나타났다.갈림길에는보이지않는덫이여우를기다리고있었고정면에는안내인이총을들고여우를겨냥하며다가왔다.여우는중간에끼어오도가도못하는상황이었다.여우는갈림길로도망갈수있었는데도그렇게하지않았다.그리고는총을들고정면에서다가온안내인을향해돌진하여길을뚫고도망갔다.


여행객은여우가왜갈림길로도망가지않았는지이해할수가없었다.그갈림길에서총을던사람보다더위험한덫이있는줄을여우가어떻게알았던말인가여행객이의하해하자안내인은친절하고자세히설명해주었다.“여우는아주영리한동물입니다.그들은어려운길을뚫고도망가는것만이살길이라는사실을알고있는거죠겉으로는평탄해보이는길에는반드시함정이있게마련이니까요.그래서여우는총부리가없는갈림길을선택하지않은것이죠.이것은그들이오랜세월사냥꾼과싸워오면서얻은삶의지혜입니다.


여우는생사가걸린중요한선택의기로에서지혜와용기를발휘하어목숨을건졌다.지혜는여우가죽음의함정이기다리고있는갈림길을선택하지않도록해주었고용기는그로하여금총부리를뚫고나갈수있도록해주었다.


이렇듯지혜와용기가함께존재하여야한다지혜만있고용기가없거나용기만있고지혜가없다면훌륭한성과를내기어렵다.


지혜는사물의본질을꿰뚫어보게함으로서문제의실마리를찾도록해준다.그리고용기는상황을극복하고문제를해결할수있도록도와준다.만약당신이사물의본질을제대로볼줄안다면여러가지방법을생각해낼수도있겠지만,그것을행동으로옮기고실천할만한용기가없다면당신은그저허풍쟁이에머물것이다.반대로당신이그저무모하게뛰어줄만알고근본적인방법을알지못한다면,그무모한행동의결과는보지않아도뻔하다.


일본마쓰시타전기산업의창업자마쓰시타고노스케(松下幸之助)는젊은시절오사카의전구회사에서일한적이있었다.당시마쓰시타는온통전구에대한생각뿐이었다.전등소켓의구조를발전시키기위해노력과투자를아끼지않았고그결과마쓰시타전기회사가탄생했다.


그러나창업초기에는운이별로좋지않았다.당시일본은전국적으로심각한불경기에빠져있었고인프레숀이심해영업은부진을면치못했다.어떻게해야회사를위기에서구해내고전화위복으로만들수있을까?마쓰시타고노스케는끊임없이생각하고꼼꼼히따져본뒤드디어방법을찾아냈다.어느정도무리가있는계획이었지만일단결정한이상끝까지밀고나가기로했다.바로홍보용전구1만개를무료로나눠주고이것을바탕으로판로를열어보려는것이었다.


그러나전구를사용하려면반드시전원이있어야한다.그래서마쓰시다는직접오키다건전지회사의사장을만나함께제품을홍보에나설것을제의했다.건전지1만개를무료로증정하자는것이었다.평소호탕하고대범한오카다였지만마스키타으엄청나고무모한ㅈ제안에선뜻응할수없었다.그러나마쓰시타의진지하고과감한태도에감동하여오카다는결국그제의에따르기로했다.마쓰시타전구와오카다건전지를한쎗트로구성하자최고의홍보효과가나타났다.얼마지나지않아전구판매량은수직상승했고건전지주문도눈송이처럼쏟아졌다.이일로마쓰시다전기회사는위기를넘겼을뿐만아니라크게이름을알렸고더욱번창했다.


지혜와용기를두로갖춘사람은용기를바탕으로지혜를표현하고현실화할수있다.만약마쓰시타에게‘1만개무료전구홍보’라는아이디어를실현시킬용기가없었다면마스시타는오가다건전지회사의사장을직접만나담판지을수가없었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