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을 찬양하지마라

게으른사람이성공할수없음은너무나당연한사실이다.게으른사람은늘편한것만찾고조금만어려운일이생겨도크게놀라거나당황한다.꾸준히열심이일해야한다는생각보다는어떻게하면공짜를얻을수있을까만생각한다.그러나부지런한사람들은쉽게얻을수있는것,또는공짜로얻는것을신뢰하지않는다.열심이일한자만이진실한결과를얻을수있다고믿기때문이다.그러기때문에이들은근면함이곧황금이라고생각한다.


천성이게으른사람들은절대성공에도달할수없다.성공은열심히일하는자들의몫이기때문이다.사람들은일단게으름이라는보따리를짊어지면하루종일하늘을원망하고남을탓하고의욕을상실한체아무일도하지못한다.그리하여점점쓸모없는인간이되고만다.


게으름은모든의욕을사라지게하고모든기대와희망을물거품으로만든다.따라서새로운삶을창조하고행복과즐거움을얻기위해서는열심히노력하는수박에없다.누구나힘들게일하고나면체력과정신이소모될수밖에없고지나치면기지맥진한상태가될수도있다.그러나체력적인소모는게으름처럼사람의정신을공하가게만들거나부식시키지는않는다.그래서누군가는“노동은심신의질병을치료하는명약이다.”라고말했는지모른다.마셀홈박사는“우리인생에아무일도하지않고빈둥거리며정신을공허하게만드는것만큼위험한것은없다.”고말했다.


또마인즈대주교는“인생은맷돌과도같다.그안에밀을넣고갈면밀가루가되어나온다.그러나어느때와똑같이맷돌을돌리더라도그안에밀을넣지않으면밀은나오지않는다.”고말한다.빈둥거리기만하고힘든일을하지않으려는사람들은항상그럴듯한핑계를만들어내기에바쁘다.열심히일하지않는자신을변호하기위함이다.그핑계들이란“그산은너무험해서올라가기힘들어.”또는“그건다시해볼필요도없어.이미여러번해왔는데아무성과도없거든.그리니다시할필요없어.”같은것들이다.


조지워싱톤미국의초대대통령은이와같은궤변을늘어놓은젊은이들에게이런편지를남겼다.“당신이시간이없다고핑계를대지만사실은게으르다는것이다.그럴듯한핑계로자신을변명하지만당신의근본적인문제는노력하지않는다는점이다.당신은누구나손쉽게하수있는일만한다는원칙을세워놓고있다.‘만약어떤사람이자신의일을하지못했다면이것은그가이방면에일을담당할수없음을뜻한다.누군가자신의견해를글로표현하지않는다면,그가쓸수없기때문이지쓰기싫어서가아니다.어떤방면에취미가없다는것은곧그방면에취미가없음을의미한다.’이것이바로당신의이론체계이다.정말완벽하고대단하지않은가?그러나만약당신의이론체계가이세상의보편적인진리로받아들여진다면이세상은어떻게될지끔찍하지않은가?“



무엇인가를원하지만그것을얻기위해치러야할대가를두려워하거나피하려한다면이것은분명비겁한생각이다.어떤것이든반드시그에상응하는노력과땀을지불하여야만그것이얼마나소중한지를진심으로깨달을수있다.그래야만그것을더욱아끼게되고이처럼귀한것을얻었으니즐거움과행복을느낄수있는것이다.이것은변치않는진리이요,원칙이다.



아주작은여유라도자신이노력해서얻은것이아니라면절대편안하게즐길수없다.이것은변하지않는진리요원칙이다.자신의땀과노력으로얻은것이아니라면어떤대가도치루지않았다면당신은어떤것도이용하고누릴자격이없다.게으르고빈등거리는사람은결코자랑할것이아니며,특권처럼여겨서도안된다.그래서빌케이츠는이렇게말한것이아닐까?


“아무리친절하고존경스러운사람도,아무리훌륭한사람도,아무리명성이높은사람이라도게으르고아무일도하지않는사람은진정행복을얻을수없다.삶은노동의연속이고노동은곧삶을대변한다.따라서게으른인간은실패의심연에빠질수밖에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