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에서 지혜를 얻는 법

자기의일생을건사업이성공을바란다면학교에서배우는것만으로는절대불가능하다.지식외에도현실에적용되는생활의지혜가필요하다.현실은가장엄격한배움의장이다.여기서지혜는학교에서책으로공부하는것과는전혀다른방식으로얻어진다.현실에서는자신이저지른실수를통해스스로교훈을얻어야한다


그러나많은사람들이실수를통해지혜를얻는방법을모르기때문에어떻게해서든실수를피하려고만든다.왜사람들은늘과거에범했던실수를되풀이하는것일까?똑같은실수를반복하고있다면이사람은실수에서교훈을얻는방법을알지못하는것이다.

켐푸리지의캘빈교수는“실수그자체는전혀두려워할대상이아니며,우리가정말두려워할대상은아무의미없는실수이다.”라고말한다.인간이라면누구나실수를한다.그실수안에숨겨진교훈을찾아내려는노력하는사람은문제의원인을금방파악할수있다.그일을통해앞으로같은실수를반복하지않고더큰문제를피할수있다면이한번의실수는그어떤성공보다더소중한인생의경험이될수있다.

실수의가치를효율적으로이용할수있느냐업느냐에따라인간을4가지유형을나눌수있다.첫번째부류는실수안에서교훈을찾아내지못하는사람들로이들은늘같은잘못ㅇ르반복한다.어린사람들에게는문제를근본적으로해결할방법이없다.

두번째부류의사람은실수안에서교훈을찾아내어같은실수를반복하지는않지만그러한실패속에서일련의규칙성을발견하지못하기때문에조금씩다른유형의실수를계속범한다.이런사람들을고치기는결코쉽지않다.

세번째부류는자신이저지른실수안에서교훈과규칙성을찾아내똑같은실수를범하지않는다.그러나이들은다른사람이이미경험했던실수로부터교훈을얻어내지는못한다.어쨌든이들은2번째부류사람들보다는한수위라고할수있다.

4번째부류는자신이범했던실수는물론남들이경험했던실수도범하지않는사람들이다.이들은다른사람의이경험을거울로삼아타인의교훈을자기의것으로만들수있다.이러한사람들은실패의가치를극대화할수있다.


사람들은대부분성공을하고나면자신의뛰어난덕이라고생각한다.운이좋았다고생각하는사람은극소수이다.반대로일이잘못되었을때는대부분운이나빴기때문이라고생각하고변명을늘어놓는다.잘못을인정하고그원인이밝혀지는것을두려워하는습성이사람들로하여금같은실수를반복하게만든다.이세상모든실수는본보기로삼을만한가치가있다는사실을잊지마라.실패를경험하면서교훈을찾아낼줄아는사람,남에게책임을떠넘기지않는사람만이반복되는실수를피할수있다는사실을반드시기억하라.

예나지금이나,위대한사람들의일생을살펴보면인생이란결코순풍에돛단배처럼평화롭기만하지않았음을알수있다.어떤사람도시종일관승리자역할만할수는없다.실수는그누구도비켜가지않는다.그렇다면당신은실수가의지를꺾어버리도록내버려둘것인가?아니면그것을다리로삼아승리의낙원으로가는길에놓인깊은강물을건널것인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