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푸는 기쁨

타인을배려하는자세는일상의사소한행동중에서나타난다.길한가운데커다란돌이놓여있는것을보았다면타인을배려할줄아는사람은당장돌를길옆으로치워놓을것이다.나는다행이돌을피해갔지만누군가가다가돌에걸려넘어질수있고,차사고가나서사람들이다칠지모른다는생각때문이다.


용수철이달린유리문을들어갈때뒤에따라들어오는사람이있는지살피고,뒤에따라오는사람이있는경우뒷사람이문에부딪치지않도록잠시문을잡아주는것도만찬가지이다.승강기를탈때도뒷사람을위해열림단추를잠시눌러준다.아주사소한행동이지만이안에는남을배려하는마음이있다.


미국의유명한무용가이사도라는이기적인사람이비난을받는이유는그들이자기이익만챙기기때문이아니라다른사람의이익을무시하기때문이다.무의식적으로반응하는사소한행동속에그사람의인품과인격그리고타인에대한배려심이나타난다.


어느날한부자가우울한표정으로교회에와서기도를하고목사님께도움을청했다.“목사님,저는그토록원하던부가가되었는데,왜행복하지않을까요?돈으로즐거움과행복을살수는없나요?“목사는그부자를창문앞으로데리고갔다.그리고부자에게무엇이보이느냐고물었다.부자는“사람들이요.저사람들은모두가활기차보이는군요.정말아름다운광경이네요.”라고말했다.목사는다시이번에는커다란거울앞으로데리고갔다.그리고부자에게무엇이보이느냐고물었다.부자는“내모습이군요.아주우울해보여요.“라고말했다.


그러자목사는이렇게말했다.“창문이나거울이나똑같은유리로만들어졌지요.다만거울을유리의한쪽면을은색으로칠한것이다르지요.유리를통해서는다른사람을볼수있고아름다운세상을볼수도있습니다.유리는당신의시선을방해하지않습니다.

그러나은색이칠해져있는유리,즉거울은당신자신밖에볼수없게만듭니다.그래서당신의마음은돈에가로막혀아름다운바깥세상을보지못하고오로지자기돈을지키는데만급급해진것입니다.“


부자는목사의말을듣고행복이무엇인지깨달았다.그날이후부자는돈을아끼지않고어려운사람들을도왔다.부자는어려운사람들에게사랑을베풀었고그에게도움을받는사람들은그를축복을빌어주었습니다.부자는주는기쁨이무엇인지를알았고사람들에게축복을받으며베풀수록마음은더큰부자가된다는것을깨달았습니다.


2008년9월25일스시오옌의지혜에서발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