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나인 제나(自我)를 누르고 참나인 얼나(靈我)를

마음을버려참을잃으면십악으로다려가고(放心失道趣十惡)

맹자가이르기를‘어짐은사람의본마음이요,옳음은사람의길이다.그길을버리고가지않으면그본마음을놓치고도찾을줄모르니슬프다.사람이기르던닭이나개를놓치면찾을줄아는데제가가진본마음을놓치고도찾을줄모르니배움의길이란다른것이아니라놓친본마음을찾는것일뿐이다.’


방심은맹자에서따온것이다.마음을놓쳤다는말은그야말로마음이제멋대로하는것이다.탐,진,치의수성(獸性)을다스릴줄모르고진선미의영성(靈性)을생각할줄도모른다는말이다.짐승인지라진리인하나님을모른다.이것이방심실도이다.


십악은불경에서나온말로1.사람을죽이는것,2.남몰래훔치는것3.음행을저지르는것4.남의마음을어지럽히는망언,5.양쪽에다니며서로다른말을하여싸움을붙이는것6.남을헐어서말하는것,7.번지르르하게꾸며서과장하는말8.매우욕심이많아자꾸이기고저하는것9.성이나서남을원망하고미워하는것10.진리나사물에대하여잘못생각하는것등이다.

사람이저지르는나쁜짓이어찌10악뿐이겠는가?육법전서로도모자라계속입법을해야할판이다.제나(自我)의거짓나라제나가하는일은일조차나쁘다.기도하는것이야얼마나중요한것인가?사람은기도하러왔다고할수있다.그러나기도도바로하지못하면오히려죄악이된다.기도할때에도위선자들처럼하지말라.그들은남에게보이려고회당이나한길모퉁이에서기도하기를좋아한다.나는분명히말하지만그들은이미받을상을다받았다.너는기도할때골방에들어가문을닫고보이지않는데서네아버지께기도하라.

선행이야말로얼마나훌륭한가?사람들은선행하러왔다고할수있다.그러나선행도바로하지못하면오히려죄가된다.자선을베풀때도위선자들이칭찬을받으려고회당이나거리에서한듯이나발을불지말라.나는분명히말한다.이미받을상을다받았다.

자선을베풀때는오른손이하는일을왼손이모르게하되그자선을숨겨두어라.그러므로사람은무엇보다먼저거짓나인제나(自我)를누르고참나인얼나(靈我)를받들어야한다.얼나의뜻에의하여기도하고선행도해야한다.

<유영모의명상록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