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말을 하고 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우리가살아가면서각자자기가목표를정하고그것을달성하기위하여노력하며살아간다.그목표가경제적수단을해결하기위한것을수도있고아니면자기의가치관의우선수위에따라그것을성취하기위한경제적활동이아닌것일수도있다.


그러나그런일을성취하기위하여묵묵히자기마음속에만넣고하는사람도있고어떤사람은자기과시를하는듯떠벌리며하는경우도있다.우리는묵묵히하는것을미덕으로여기고활동했고특히남을돕는선행인경우는더욱자기를내세우면좀모자라는사람이하는행동으로여기기도하는마음이있기도하다.


그러나좋은일이라도하기어려운일을하려면자기의마음이초심을잃지말아야하고남의도움도때에따라서는받는것이필수적이기도하다.흔히자기혼자서될것같은마라톤도선수혼자서되는것이아니고선수를지도하고옆에서후원하는사람이있기에가능하다.


연말이면신문에이름을숨기고불우이웃을도와준기사를보면서그분들에게존경심을갖는것도당연하지만자기가얼마만큼의일을하겠다고선언하고하는것도바람직하는생각을해본다.

일을하겠다고마음을먹으면그일을성취하기위해초심을변치않고노력하기위하여나자신을얽어매는무엇이필요하기도하고한번남에게자기계획을말한다음에그것을최소하기에는마음에상당한부담을주기때문에초심을유지하는데더욱효울적이기도하다.


나역시어떠한일을꼭하여야겠다는마음을먹고어려움이예상된다면미리하겠다는말을내놓는다.내가이곳에자랑(?)처럼보스톤에가겠다고떠벌리는것도나의나약한계획을꼭실천하기위한방법이기도하다.


어떤위대한사람은재산을사회에환원하겠다고큰소리치고도실행이잘안되고있는것을보면만일말을하지않았다면기대자체를할수없게된다.그러기에누구든좋은쪽으로무엇을하겠다고공약을하면그것이될수있도록도와주려는자세가필요하다는생각을하여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