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이 잘되기를 바라는 것 못지않게 하여야할 것은~~

어느부모나자식이잘되기를바라는것은마찬가지이다.그러나부모의기대처럼되지않는것도현실이다.젊은이들에게요구되는것은여러가지가있겠지만사회생활에서어울리고호감을갖게하여야성공할수있고이것을위해서는예의,범절이필수이기도하다.그러나그런것을많은젊은이들이간과하는듯하다.젊은이들가운데예의가없고제멋대로인사람이많은것은부모들이예의범절을가볍게보거나그런일에무관심하기때문이다.


그들은자녀들에게기초교육과대학교육,더나가서는유학까지가능한한교육을많이시킨다.그러나그들의자녀가무엇을생각하는지는무관심하다.그리고각교육과정에서어떻게성장하고있는지?관찰하지않고,혹은관찰을한다하더라도그것을판단하는일이없이속절없이‘괜찮아,다른아이들처럼잘하고있을거야.’하고혼잣말로자위하고만다.


물론그들은다른아이들처럼학교에다니고있지만잘하고있는것은아니다그들은학교다닐때몸에익힌어린아이같은천한장난을그만두지않는다.더나가서유학중에습관화된거만한태도를고치지않는다.이런것은부모가관심을갖지않으면달리고쳐줄사람이없다.그러므로젊은이들은타인의눈을괴롭게하는어리석은태도를모르고오로지눈꼴사나운무례한행위를하고있는것이다.자식의예의범절은이러쿵저러쿵하고말할수있는것은부모뿐이기때문이다.

그것은자식이어른이되어서도마찬가지이다.아무리친한친구라도자기자식의부모가될수없기때문에주의를주기가쉬운일이아니다.만약여러분에게충실하고우호적이면서예리한감시자를두고있다면행운으로여겨라.


부모의눈을피할수있는것은하나도없다.자식에게결점이있으면그것을재빨리발견하여고치도록지시하여야한다.또한장점이있으면자식에게박수를보내자그것이부모의권리이고의무이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