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라는 관대한 행위(간디의 고백)

간디는자서전을통해자신이부모로서부족했던점을이야기했다.덕적인심을갖다보니그는아들들의교육에는신경을쓰지못했.는그것을,부모로서부족했던점이라고지적했다.또한간디는"큰아들이자기앞에서,그리고언론을통해서공개적으로어려움을토로한적이있지만들들은그점을어쩔없는것으로여기고아량있게용서해주었다"고적고있다.


간디의고백나에게새로운사실을깨닫게해주었다.나는한번도용서가한행위라고생각해없었다.그런데다른관대한행동과로,’용서’라는행위역시자기중심적인관점에서벗어나다것에관심을가질때가능하다.용서관대한행동중에서특별하다.하면새로운유대관계다시확립하기위해자신의상처접어두어야하기때문이다.


관대함을표현하는방법을돈에만국한시켜서안된다.간디는우리에게관대함을표현하는방법은매우많다는상기시키고있다.우시간배려감사,조언그리고거움을줄수있다.우리누군가에보낼수도있고존경하마음을가진거리수도있다.우리는남의말을량있게경청할수도있다.우리의말,손길그리고정만으로도관대함을보여수있다.우리는우리의아이디어창의성또는지식으로도관대할수있다.우리자신의재산또열정을가지수있다.우리는심지어용서해줌으로써관대해수있다.


관대함의형태에대해생각하다보니문득우리집의세입자인캐시가떠오다.그녀열정이매우넘쳐주위사람에게자신의열정을전염이다.캐시는다사람을따뜻하게배려하고우울한사람들겁게해준다.그녀우리집과관련된일이라면자원해서처리한다.그녀는집안의궂은일마다하지않고척척해냈다.나에게대함그녀자신이관대한사람임전혀내세우지않는다.우리가족에게는,그녀의재자체가이다.


당신은어떤부에서대한가?당신은를쉽용서는가?신은다른사람의말을주는?누군안아주고그위에따뜻한손없어어야신은?의아이디어를가없이나누가?관대함의형태가어떻간에자신이충분히갖고있다고생각되는것다면우리관대한사람이다.우리가스스로관대함무좁혀서생각하다보면’베푸마음’으살아갈은방법들,그리고날마다’자연럽게’베수있는것들을놓치기쉽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