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질서 지키기
양병택님께드립니다. 창조질서지키기

“내가내언약을너희와너희후손과너희와한모든생물곧너희와함께한새와가축과땅의모든생물에게세우리라”(창세기9장9절,10절)

기독교신학은지난500년간출애굽기를바탕으로하는구원신학이주류(主流,MainStream)를이루어왔다.이스라엘백성들이400년이넘는세월동안이집트에서노예생활을하던곳에서해방시킨출애굽기의모티브에서죄와죽음으로부터의해방을이루는구원신학이었다.

그러나21세기에들어서면서세계교회의신학의흐름이바뀌어가고있다.출애굽기를바탕으로하는구원신학에서창세기를바탕으로하는창조신학으로신학의흐름이바뀌어가고있다.창조신학을생태신학이라부르기도하고환경신학이라부르기도한다.이신학의새로운흐름은여성신학과도연관되어진다.

창조신학의핵심은하나님이창조하신우주와지구의질서를창조섭리와창조질서에맞게지켜나가자는신학이다.종래의신학은하나님의창조질서와인간의역할에대하여그릇되게생각하여온감이짙다.하나님이우주만물을지으신후에사람을지으시고모든피조물들을다스리며지배하게하였다는관점이다.그래서피조물을다스시리며지배한다는생각으로생태계를파괴시키고창조질서를깨뜨리는문명을발전시켜왔다.

이런흐름이최근에이르러완전히전환을이루어가고있는것이다.만물을다스리며지배하는것이사람의역할이아니라만물을보호하며북돋우어나가는것이하나님의창조섭리에부합한다는관점으로바뀌게된것이다.

창세기9장에기록된하나님과노아의가족과사이에맺어진언약(言約Covenant)에대한재확인이창조신학에대한대표적인경우이다.노아홍수이후에하나님은사람들뿐만아니라모든생물들과언약을맺으시고사람과모든생물이함께번영을누리도록약속하신언약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