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네디 가에서 배우는 자녀교육

가난한사람들에게희망을주는케네디가문

F.케네디는죽었지만케네디가는살아있다.케네디의공은케네디가문전체의성공이기때문이다.그래서케네디는흉탄쓰러졌지만케네디가는결코쓰러지지않았다고말한다.

자녀를키우는부모입장에서케네디가만큼훌륭한본보기가되는가문도없다.100만에대통령을만든케네디가문은우리의"꿈은이루어진다."슬로건을떠올리게한다.비록지금은보잘것없지만대를이어노력하면누구나J고귀한삶을있다무한한가능성을보여주기때문이다.


가난을딛고4110년에걸쳐세계최고의자녀교육성공모델어낸가문의역사.케네디가문여다보면무엇인가마음에서아오르는것을느낄있다.


케네디가문이세계인감동을주는미국대통령탄생시켜서가아니다.케네디가문은가난사람에게누구나열심히노력하면자녀륭하게키울있고부자가되어가문을일으킬있다는확신을주기때문이다.희망은무엇과도바꿀없는소중한것이다.희망은절망에빠져있는사람들을다시일어나살아가게하고열정을다해꿈을이루게하는원동력으로작용한다.요즘도케네디가문은미국이민꿈꾸는전세계사람에게아메리칸림’상징적인존재가되고있다.

케네디가문이처음미국에발을들여놓을때의상황은어땠을까?’대통령을어낸가문인데설마그렇게가난했을라고’의구심이생길지도모른다.그러나케네디가문은귀족도부자아닌정말한마디로볼품없는가문에지나지않았다.그런데선조가가난에서벗어나기위해무작정미국행배에110만에미국역사상가장훌륭한대통령을배출해것이.도대체어떤비결이숨어있기에3만에부자가되고,4째에비로소국회의원과대통령까지탄생시킬있었을까?


케네디가의이야기는아일랜드의가난한농부의삼형제내아태어난케네디에서출발한다.케네디대통령의부인패트릭은스물두때인1848년에아일랜흉년으해지자에서죽느라리신대륙으단해2이나미국배에었다.미국으민을사람들대부분그랬듯트릭케네디역시가난을나기몸부림었다.당시일랜드도우리나라의보릿고개’처럼봄한끼식사를결하는것조차힘들었다.다가흉년이들면상황나빠죽는람들속출했다.


1848마르크스가공산언’내세웠던역사적해로가난한노동자들농촌에나오시절이었다.패트릭은영국이지배하던아일랜가난한서는미래기약할없다고판단해미국으건너간.미국보스턴에패트릭케네디위스키만들면서점차산을.외아조지프패트릭과딸을두었지벗어나세상났다.조지프의어머니죽자문구점을차려생계를갔고들은초등학교를중퇴하고막노동판뛰어었다.졸지소년가장이조지프가난으고생하다아버지를생각하며스럽게돈을모았다.


그는막노동을해서돈을모아뒷골목에서술집을운영하며큰돈을벌기시작했다.조지프는술장하면서이민랜드인들의일이라벗고.어려운사람도움을면서웃들사이에서그는술장사를하면서풀고어려웃을앞장서주려고썼다.일랜드계이민사회그는없어서는중요한었다.

이민사회에서은조프는주의회의하원의원에당선되면서정치인으변신했다.의회의원은우리나라보면의원정도에해당한다.그의정계입문은케네디가가처음으정치인을가문이되었음을알리는신호탄이었다.그는사돈지간으로하원의원과보스턴시장을역임한프란시스럴드가문과함께아일랜드이민자들의성공모텔이되었다.


케네디가문과피츠제럴드가문은처음에는서로정치적으로대립했다.더욱이미래에자신의아들과딸이혼하게되리라고는상상도하지못했다.그러나마치세익스피어의로미오와줄리엣처럼정적의가문끼리혼인을맺었다.특히외할아버지는외손자케네디에게피츠제럴드라는자신의물려주면서정치가로인물이되기를기원했다.그래서케네디대통령의J.F.케네디(존피츠제럴드케네디)가된것이다.

하지만가문들은영국에서먼저미국으로이주하여부와명성을쌓은보스턴의영국계명문가들로부터항상배척을당했다.다같이부와명성그리고권력을손에쥐고있었지만아일랜드계가문은영국계가문들로부터언제나무시를당해야만했다.수백동안아일랜드를지배한영국인들은아일랜드사람들이열등민족이라는편견을갖고있었다.이러한역사적배경턴에살고있는영국계와아일랜드계l이민자대립할수밖에없었다.

일제시대우리나라사람들을이라며탄압한일본을상상하면이해이다.일본은우리나문화를전수받은당시오히려우수한민족이라며우리나라사람들을무시하고억압했다.


아들하버드에보낸까닭은무엇일까?

케네디가문은아일랜드계후손이미국사회에당당하게대접받기위해서는자신들을무시하는영국인들을이겨야한다고생각했다.그래서자녀에게는학교에서든사회에서든항상등을해야한다고.최고가되어야만아일랜사람들을열등민족취급하영국인있기때문이다.디의아버지가강조한바로"오직일등을하라"칙이다.


그럼어떻게하면일등이될까?

케네디의할아버지패트릭조지프는일등도우물안개구리처럼자신들이사는좁은지역에서일등을하는의미가없다고각했다.무엇보다아일랜계의울타리벗어나는하다판단했다.그는등학교도나오지않았지만조지(케네디통령의버지)명문대에들어가당당하게국계명문가의자제공부하게하고싶었다.아일랜사람끼리만경쟁해서물을없다고생각했때문이다.그는들을하버대학에입학시키목표를.담에도호랑이를잡으려면호랑이굴로들어가야한다’는말이있지않은가.

다행히아들조지프패트릭은고등학교시절부터공부면공부,운동이면운동,모든면에서일등을놓치지않았다.특히야구를해서팀의주장을맡기도했다.아들은아버지의대로경쟁하기를즐겼고,경쟁에서이겨야만직성이풀렸다.그는아버지의완벽하게소화해내는성실한아들이었던셈이다.그러다보니아버지는아들뒷바라지에더욱신이날수밖에없었다.부모의가르침을따르는아들과열성을다해뒷바라지하는아버지의궁합시너지효과를내기시작한것이다.

조지프패트릭은결국하버드에입학했다.아일랜드계사람으로는최초로하버드대학에입학한이다.사실아일랜통적으로가톨릭을믿는데하버드주로기독교인다니학이었다.그러나케네디가문은종교적인문제에도불구하고미래를위해하버드선택했다.그리고아들을기숙사에서내게했다.기숙사생활을통해영국계명문가자제들과어울리게하기위한계산에서였다.


아버지의바람대로아들은기숙사생활도해냈고,영국계명문가자제들과도두루사귀었다.그리고이때사권친구들이나중조지프가사업수완을발휘해백만장자가되는많은도움을주었다.


그는대학을졸업한3만에은행장이되었다.당시보스턴은행들은대부분영국계출신들이장악하고있던터라아일랜드인이은행장이되는것은상상조차없는일이었다.하지만지프는결국자신이바라던은행장이되었고영화사업과경마장사업으로엄청난돈을벌어들이면서삼십대에이미재벌의위치에오를수있었다.


여기에서인맥네트워크의중요성을다시확인할있다.케네디가문은짜여진치밀한교육계획에따라아들을하버드대학에보냈고,그곳에서수많은보스턴의명문가자제들과사귀도했다.그리고결국이것이사업가로성공하는힘이되어준것이다.


그는보스턴에서아일랜드인들의성공모델이되었고보스턴시장의딸로즈와도결혼했다.그사이에서태어난아이가바역사상통령된존F.케네디이다.결국케네디를령으것은아버지에서아버지이어지는치밀한계획과노력이있었기에가했다.


사회에서나명문가가된다세대가해낼있는일이니다.또한단지부자라고해서명문가로.케네디이런점을알고있었기때문에다음과4걸쳐단계으로접근한이다.


1(케네디의증조부)가난한농부의아들태어나일랜미국으로이했다.

2(케네디)등학교퇴하고장사하면서도망을쌓아주의원에당선됨으치가서의(정치가문의초석)을내딛었다.

3(케네디아버)하버대학업하고인맥워크구축하여은행장과재벌사업가거치면서외교관(영국)후보의(2정치가가문)에까지올랐다.

4(케네디)하버대학을졸업하고국회의원최연소미국대통령에당선(3정치가가문)되었다.


명문가이룬다것은세대와세대의공동작업셈이다.세대에서모든것을들면조급모든것을그르치게.요한것은부모자녀가목표공유하는있다.버지가명문가를만들기무리노력자녀가라주지않으뜬구름잡는부질없는되고만다.자녀가목표를우고이어노력만더나미래기약할수있.

민의역사100년이나지난미국에우리주류사회뿌리내리지원인하나가바로한국계이민사회의울타리벗어나려고하지있다.미국사성공신화루기위해서한국계이민사회의타리뛰어도전정신과이은치밀한접근이요하다.


이민110만에대통령을만든케네디가의비결

하버대학졸업한케네디의아버트릭은서른살까지10동안백만달러벌겠다야심찬계획세우고실행에.그가벌려고목적일차미국주류사회에팽배한아일랜인에대한별과편견을뜨리기위해서였.제로당시의일랜드사람흑인보다간적인대우받고있었다.

그편견을없애려면엇보다돈이요했다.경제력을갖자녀가륭하게성장해높은사회적지위에라고했다.래서백만장자가되려고노력했나아가녀가신보성공하기를랐다.그는하버드대를스물여덟살에장이사업가로도성공했다.사업을하면서당시해군차관보였던루스벨트와만나게되는데이것이인연이되어훗날루스벨트의대통령역할을하게된다.그리고대통령에당선된후에는주영국대사를지냈다.

세상을살다보면가끔인연만큼소중한없다는생각이있다.조지프가은행장이사연을보면명문대인맥이얼마나중요한지를있다.그는아버지의권유로하버드에서공부했고,은행에근무한것도아버지의조언이크게작용했다.호랑이를잡으려면호랑이굴로들어가야한다는아버지의세상살이학을아들이충실하게따라준셈이다.


어느나라에서나마찬가지지만사업을해서돈을벌려면은행을통하지않으면된다.그런데당시보스턴은행의대부분은영국인들이장악하고있었다.이런상황을직시했던아버지는결국들을호랑이굴로들여보낸것이다.때마침아들이다니던은행재정난으로영국계은행에매각될위기에처했다.이때조지프하버드의인맥을활용해돈을끌어모아은행을위기에서구했고이러한공로를인정받아입사3만에은행장으로추대되면서아일랜드계로는최초로은행장의자리에오를있었다.


한편조지프는사업가서의수완도탁월했다.그는일찌감치부동산에눈을돌려엄청난재산을모으며재테크의귀재로떠올랐다.사지않고남들이사지않을매입하그의사업이었다.를들플로리다가로쑥땅값이락하면땅을값으매입하이었다.


지금도그렇지만주식이나부동산은때는이미거품일기시작한후다.값이오를대로올라있어잘못하면낭패일쑤다.하지만아버지에게서배운일등주의가폼에신만의비법으로주식과부동산에투자해큰돈을벌었다.영화와경마신흥산업에도눈을돌려모두가부러워하는재벌이었다.

결국그가돈에집착한것은아일랜드계에대한차별과견을없애기위해서였고구체적으로는자신의가족자녀들이사회에서성공하는있었다.그는인생의궁극적인목적족의성공에두었고위해오랜시간치밀하게준비했다.


먼저그는자녀들의장래를위해저축을어놓았다.전쟁으불안한시기여서자녀들의미래대비해야했다.하지만아이게는저축에관한이야기를절대로하지않았다.아이가어릴신이부자라는것을안다면나태해질있어서였다.

하지만케네디의아버지는돈벌이만하는아버지가아니었다.사업을하는바쁜와중에도자녀들을끔찍하게챙겼다.그는가능하면아이들과자주대화나눴다.사업상때는아이전화로이야기나누었다.전화아내뿐만아니라아이과도차례로대화한것이다.그래서그의화가려오면아내아흡명의자녀들을불러모아사람씩서대하게했다고한다.아이들은최근에일어난들을아버지에말하곤했다.아이함께있지않아도아버지아이들이무슨일을했는지훤히있었고아이시험을치는날에항상용기를북돋워었다.


전화로없는이야기경우에는편지썼다.한번은중학교에들어간케네디가동네골목대장노릇을하며학교에서도말썽을부린사건이있었다.참다못한교장선생님이아버지인조지프에전화를했다.조지프는교장선생님으로부터이야기를듣고는화를억누르며케네디에게편지썼다.케네디의형은공부도잘했장차대통령이되겠다고공언할정도로매사에적극적이었지만동생인(네디통령의)고등학교2학년때까지만해도말썽을일삼고공부는뒷전이었다.


"아들아,나는잔소리꾼아버지가되고싶지는않다.

잔소리를하는것은아버지의본분이아니라고생각한다.

내가보기에너는확실히훌륭한재능을많이가지고태어났어.

누구보다뛰어난능력을가진네가재능을제대로발휘하지못한다면

어리석은노릇이아닐까?고등학교등한시한기초과목을

나중에보충한다는것은지극히힘든일이야.네가천재가아니라도

아버지는실망하지않는다.다만,훌륭한판단력과이해력을겸비한

시민으로자라주기를간절히바란다."


케네디의아버지는아이짓말을하거서는경우에하게계했다.한번내아학교에서컨닝해서퇴교일이있었다.실을전화로보고에게시간동안이나훈계했다고한다.러나한번훈계하면다시밖에내지았다.것은아이의자존심을상하게하는일이기때문이다.러한원칙을기준으로심아사업가로바쁜와중에자녀교육소홀히하지않았다.


케네디의아버지가아일랜드계의울타리벗어나기위해하버드대에들어가면서케네디가문은하버인연맺게된다.하버드대학은케네디아버지와5부자모두학교의이다.이때부터하버드는케네디가자녀들되었때문인지하버대학에디의붙어세계로도유명한케네디스쿨(행정대학원)있다.


아버지조지아이에게사업상일어자주들려주었다.캘리포니아에서영화사업을하고한번에몇주씩,때로는달씩장을가곤했다.그러다집에아오면저녁식사시간의대화주로그가만난유명인사이야기들려주는것으로이루어.아이들은식사하면서아버지의이야기를럽게들을있었아이세상사접하통로가.


아이들은아버점심을함께인사들과아버지가다녀인상깊은장소들에관한이야기에매료되었다.한편아이들학교생활에관해시시적은편지아버지에게정기적으로보내곤했는데아버지는아무리바쁘더라도아이에게일일이답장해주었다.그리고아이자신의재산보다소중하다면대단히자랑스럽게여겼다.훗날케네디대통령은"아버지는상에서아이들이자신에게가장중요한존재라는것을우리들이느낄있게해주셨다"말했을정도였다.


그러나조지프케네디는아이들에게높은기준을정해놓고기준에미치지못할때는아주엄하게대했다.특히아이들에게일을하든이기라고말했다.그들에게2등은용납되지않았다.케네디가에내려오는일등주의’는앞서말한처럼아일랜드인에대한편견을극복하려면자신들을멸시하는영국인들을반드시이겨야한다는데서발했다.


그렇다고케네디가의성공이단순히일등주의에있는것만은아니다.당시케네디가문에서자녀들이성공을거두자미국언론들은다투어케네디가의자녀교육성공비결을분석하는기사실었다.그때언론들은케네디가의기적’을일으킨것은반드시이겨야한다’는일등주의에있다기보다는오히려최선을다한다’정신에있다며보도하기도했다.능력에따라닿는데까지대한노력한일으원인중의하나라이다.네디의어머니자녀에게항상"반복해서최선최고있다"가르쳤.


사람마다재능이때문에케네디의모는아이들의숨겨진재능을계발하는많은점을두었다.케네디의아버지는아이들에게자신이가지고있는능력의범위안에서최선것을요구했다.어떤일이든어중간하게한다있을.그것이달리기든미식축구든학교에서의시합이든간에아이최선을다해야했기때문에누구보다도많은노력을기울였다.케네디형제들은타고난재능이남보다뛰어난결코아니었항상최선을다하려고노력했다.


케네디아버지의자녀교육법이효력을발휘할있었던중의하나도이러한원칙을강조하는그치지않고자신자녀들을위해노력을아끼지않았다는점이다.특히아이들에게일이있을때마다곁에있어주었다.아이아버지가언제자신들의편이라는굳게믿었고자신적은게도적이며,아버지의적은자신들에게도적이라사고지니되었다.그래서케네디가족은위기가때마다똘똘이겨낼있었다.케네디아버지는어려울때일수록아이들에게면을보고긍정적으로생각할것을강조했다.아이들이처했을때는따지지않고벗고나서서도와주었다.그러다아이들은열심히아버지의원칙을따라최고가되고되기위해노력했다.

때로는부모의한마디가아이의인생에정적인영향미치기한다.한마디가물을만들수있지만반대아이의인생망가뜨릴수도있다이다.


케네디대통령은형의그늘가려청소년기문제아보냈다.남인형이하버대에다니면서아버지에게"장차대통령이되겠다."당당하게포부를밝힐때에그는교사나가가꿈이라고말했다.그런그가전쟁터에서목숨을잃자꿈을이어받아미국의대통령이되겠다는목표세우게되었다.이때아버지의한마디가힘이되어준두말할나위가없다.케네디의아버지는케네디가하버드대학을졸업할같은짤막한축전을보냈다.

"아버지는너에대한가지사실을굳게믿는다.하나는네가누구보다슬기롭다는이고하나는멋진이라는이다.하버드대학졸업을진심으로축하한다."


미국역사상가장존경받는대통령으로평가받케네디가대통령이있었던축전때문인지도모른다.


하버드대학을졸업한케네디는2세계대전에참전해죽을고비를만났지만구사일생으로살아남았다.그리고28세에국회의원이이어,43세에는최연소로미국대통령에당선되었다.한마디가케네디를대통령으로만든것은아닐테지만버지와아들간의관계에서한마디는사람의인생을바꿀있다명심해야한다.아버지부터"매일모양이냐"하고구박만고자란아이의미래어떨까?쉽게상상이되고도.


케네디대통령은어린시절식사시간에만들어졌다

최연소로령에당선된F.케네디대통령이(로즈케네디)대해이렇게이야기했다.

"대통령이되기위한준비단계란없다.다만내가남에게중에서도웅이만한있다면모두어린니가가르쳐주신이다"

9남매(45)길러낸케네디어머니로즈의자녀교육법띄는것은식탁을자녀교육의장으로적극활용했다는이다.케네디가문의자녀교육비결은식탁에있다고해도지나치지것이다.케네디가의식사시간은단순히식사만하는자리가아니자녀들이앞으로커서필요한인성을훈련하는자리였다.

엇보다아이은식사시간을반야했다.음식을깨작거리거나노닥거리며먹어서도되었다.식사시간을엄수하게것은시간관리와함께약속을저히지키는습관이어릴때부터폼에배도록하기위해서였다.


한번은보비(삼남인케네디의.1968대통령후보으나암살당한다)스물두요트를타러바다로나간일이있었다.그런데점심시간이다가..2..보비는해안가로급하게보트를몰기시작했다.그러고는생각보다늦었다는것을깨닫고선창에가까워지자갑자기바다속으로뛰어들었다.요트를정박시켜놓고간다면점심식사시간에늦을것이뻔했기때문이다.그는친구에게요트를정박시켜것을부탁하고바다속으로뛰어들어헤엄쳐감으로써시간을벌려는심산이었다.그렇게해서보비는가까스로점심식사시간에도착할있었다.일화는로즈케네디의자서전에소개되어있다.

둘째,식사시간은식구들의하루일과를함께앉아점검해보는시간이었다.특히아이들은저녁식닥에서나누는대화를통해세상에무슨일이일어나고있는지를알게되었다.아버지가사업중에일어난일들을자녀들에게들려주었기때문이다.

셋째,어머니로즈는식사시간을아버지못지않게가족들이론을나누는자리로활용했다.로즈는아이들의눈에띄기쉬운곳에게시판을마련해두고신문,잡지등에서좋은글이있으면오려서붙여놓았다.그리고식사때가되면기사화젯거리로심아그문제에대해있도록질문도하고,자신의의견을말하기했다.각자의견을하고,듣그생각들을받아민주정신실천이다.아이들은누가키지않아도자발대화에여하면서재미있어했다.

어머니즈는아이대화가심도없이잡담으때는질문을하거나한마디씩던지면서대화가정상적으로이어지유도하는역할을했다.가령플로리다가화제로등장케네디의어머니는플로리다주는어떻게해서그러한름을갖게었는지,뜻은무엇인지단어는어느나라말에서유래했는지하는식으로질문유도해.그런교육을반복한처음에는대답을못하던아이들다시문제접했척척대답할있게되었다.


"플로리다에있는도시로스페인의이름을가진곳을생각해봐요.

새러소타,탬파,마이애미,아네요,머아애미는인디언이름이어요.그박에도미국에서스페인이름을가진고장은없을까요?맞아요칼리포니아가있어요.그럼샌프란시스코는어떤가요?그뜻은무엇이고어디서부터유래했죠?교회에서안배웠어요?다른성자들의이름을고장들을생각해봐요.

샌디에이고,산가브리엘,샌타바버라등여러지역들이있어요.

그러면로스앤젤레스는어떤가요?로스앤젤레스의스펠링을알아요?그의미가무엇인지알겠어요?

우리가사는이고장을뉴잉글랜드라고부르는이유는무엇이죠?뉴잉글랜드에있는도시로서영국식이름을가지고있는것들을생각해봅시다.뉴햄프셔,뉴런던,뉴베드퍼드,액턴등이있어요"


커가면서부터는침식사식탁뉴욕타임스기사가대화의소재가되었다.

뉴욕타임스”를읽지않고는식탁앉지못했다.신문을읽고오지식탁아버지로부터날의대한따가운질문을견디지못하고형제들간의토론끼지못했다.가의자녀들은때부터같은훈련을지속적으로받으며정치적사고와능력을키웠다.토론의술은한순간얻어지는아니때문.때부터토론하는습관을들이지않으면나중자라서갑자기그런능력을르려해도때는이미늦는다.


케네디는대통령선거직전열린TV토론닉슨을압도해그때까지열세였던판도를뒤집고통령당선되었다.유명한화술연유한있는대목이다.

가문처럼신문을자녀교육활용보자.아이관심을가지는야에대해서로기해보고,흥미를느끼는분야기사읽고토론한다면더없훌륭한공부가.신문자녀교육의좋은자초로가된다는것은두말할나위가없다.인터넷을통해기사읽지말고지면을통해신문기사접하면무엇중요한지한눈에있다.뉴스의비중이높은리고비중이낮은것은상대적으로기사의

분량이적다.것을세상중요한무엇인지배울것이다.

어머니의이런판단은오늘날우리아이들에게도아닐까?요즘아이들은입시공부때문에제대로읽을시간조차없지만대입는논술과면접이있다.어릴훈련을제대로받은라면논술면접시험은걱정하지되지만,그렇지않을경우고등학교3학년부랴부대비해봤자별효과기대하기어렵다.

려서부터저하게교육받은케네디가의자녀상을주도하는인물로성장했다.4형제F.케네디령을지냈고케네디의동생인로버트케네디는상원의원과예비후보였으며에드워드케네디는상원의원을맡고있다.가문의자녀들은분야에서두각나타내고있는드워드케네디의아들패트릭이하원의원으동하명문가의전통을이어가고있다.

식사시간을활용한자녀교육법은영국의오랜전통이다.서는예부터식사시간을수업으로간주해아이가식탁에앉는날부터부모식탁교육을시작했다.이렇게이유이에바른식탁문화배우게하고다른사람칭찬을만한소양과격을키워위해서이다.식사습관이으면어느나라에서나칭찬마련이다.


영국사람들은편식을계한다.가리습관은부분유아기에부모가

아이의요구너무많이탓에생긴거라고생각하기때문이다.따라서어린아이가

식을가리며가지음식만먹으려하면부모들은아예음식을주지않았다.

또식탁에서아이에게양보하고타협한다면아이가영양분을골고루섭취하는해로운

영향을아니라고집스럽고이기적이며스스로절제하지못하는성격으로자랄가능

성이크다고생각했다.

영국아이들은일반적으로때부터식탁예절을배우기작하는데살이면식탁에서지켜야모든예의를거의배운.그리고다섯살이되면식탁에음식을차리거나,먹은거지를돕는자기힘으로있는일만큼거든다.부모를도우아이는참여의식을기르게되고,이러한습관은결혼후에도어져영국부부들은자연스럽게가사일을분담한다고한다.

육아일기를쓰며45녀를키워내다.

보스턴시장의딸이었던케네디대통령의어머니로즈는1974펴낸자서전에"나는위대한책의작가나걸작을남긴화가보다위대한아들,딸을어머니로알려지고싶다"말한데서도있듯이그녀는여성의보람은자녀를뛰어난인재로길러내있다고굳게믿었다.

로즈케네디의자녀교육법은거의완벽한교육방식으로칭송받는다.로즈는마치CEO사업을승}듯01자녀들을관리했다.그는컴퓨터처럼아이들각자의파일주사맞기충치료,크기,성적아이들과관련된료를빠짐없이적어놓았다.그리매일아침아이들이학교에가기전에검사했으며토요일밤에반드시몸무게를달았고,치아에대해서는다소과민증상이있어서달마다아이들을데리고치과에갔다.로즈가런던에서영대사부인으로보낸기간에영국신문들은그의육아카드파일미국의효율성을보여주는본보기로대서특필하기도했다.

로즈는45녀의생년월일과건강,기타성장에관한상세한용을기록한육아일기’빈틈없이작성했다.맑고화창한날이면자연속을산책했고,자녀들의관심과흥미를만족시키기위해그만물건을때도함께다녔다.아이들이던지는질문에듣기쉽게차근차근대답해주었다.또자신의역사를알아야애국심을가질있고다른사람을지도할있다면서틈틈이아이들을데리고역사탐방에나섰다.

로즈는규칙을정해놓고아이들이그것을어겼을때는어김없이회초리를들었다.요즘전문가들은아이들을키울체벌을가해서된다고주장하지만,로즈는아이들에게체벌을가한것을후회하지않았다.손바닥이나볼기를맞고나면회초리’라는말만해도아이들의행동에좋은효과가나타난다는것이다.

또한로즈는아이들의재능이제각기다르다는사실을인정하고각자가지닌장점맞게맞춤형교육을했다.로즈는특히장남의교육에심혈을기울였다.

"아이모두를원하는식으로키우고싶다면먼저아이그렇만들면.만일어와부모에게주무시라고인사한다들은그것을무로이다"

그녀의신념이었다.장남이하면동생따라할라고판단한것이다.아버지가자주집을비울수밖에상황이로즈는남편의허락을받아큰아들에게아버지대리권한을주었다.이를통해로즈는아이들에게책임감과함께심리적안정감을불어넣어주려고노력했다.

또한그녀는자녀들이읽는무엇보다중요하게.로즈아이혼자서도책을읽게되자아예독서리스트따로만들었다.여기에아라비안나이트아더왕과원탁기사천로역정피터고대로마사다양한포함되어있었다.때문인지케네디어려서부터위인전기역사에매력을느꼈다고한다.I대통령을키운어머니들저자보니앤젤로는"어린시절위인전등을좋아하는독서경향은루스벨트로부터클린턴에이르기까지역대대통령들의어린시절에타나는공통된현상"이라고말한다.

로즈는언제나활기넘치가정의체계잡기위해서게시판시간표를붙여놓는가하면,좋은있으면오려서핀으꽂아두었다.선수들을고용해아이에게테니등스까지개인교습."케네디가사람들은울지는다.케네디람들은드시한다."아버지의가르침따르기위해서였다.케네디의어머니아이배한사람음도헤아려어야한다고르쳤.케네디훗날전기작가에게"아버지가우리에게꽃같은재였다면니는삶의빛이었다.아버지우리가가장아하는었고어머니는우리에게가장훌륭한선생님이었다."말했다.


로즈케네디는회고록에다음과같이썼다.

"자식들에게물려주고자하는대부분이내가나의부모님으로부터물려받고,나의부모님들은그들의선친으로부터물려받은것들이다"


자녀교육의원칙은결국하나다.바로부모에게서하고부모에게서끝나는것이다.결국가르칠대상은자녀가아니다.모가지금행하는것이자녀와자녀의자녀들이행하게들이다.이것이행동하나라도소홀히해서는되는이유다.


케네디가의자녀교육10훈

1.아이의육아일기와독서교육을만들어철저하게점검한다.

2.시간약속을지키는습관을길러준다.

3.아버지는사업상일어난일들을아이들에게자주들려준다.

4.밥을먹으면서자연스럽게토론할있는분위기를만든다.

5."일등을하면무시당하지않는다."세상의법칙을가르친다.

6.어려움에처할때는아이의편에서서해결해준다.

7.명문대학에진학해최고의인맥네트워크를쌓게한다.

8.처음에는서툴러도열심히반복하면최고가있다고가르친다.

9.목표는크게정하되서둘지말고단계적으로실현하도록지도한다.

10.부모형제끼리화합하고서로자기일처럼챙기게한다.

최요찬의’세계명문가의자녀교육’에서보고베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