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 쓸 때의 예의에 대하여

요즘은’전자우편’이’편지’를대신하는시대이다.웬만한소식은’전자우편’으로주고받는다.그렇다고’편지’라는전달매체가완전히죽은것은아니다.정성을담아전하는장문의글로는전히’편지’가유용하다.편지에는보내는사람의정성과애정이깃들어있기때문에같은내용이라도편지가주는감동이훨씬진하다.


편지를때에는대화를때와다른차원의예의와격식필요하다.편지서두의호칭은어떻게것이며,편지부분서명란은어떻게것인지그리고겉봉투는어떻게것인등에대해고민해야한다.


편지를받았을때가장먼저보는곳은발신자란난일것이다.누가보낸것인지가가장궁금하기때문이다.그다음눈길이가는곳이수신자란이다.편지가자기한테것이맞는지확인하기위해서이다.


그런데간혹발신자란과수신자란을보다가기분이언짢아지기도한다.발신자란에보내는사람이름석자만달랑적혀있는경우도있고,수신자란에받는사람의이석자만쓰여있거나이름석자뒤에직함만쓰여있는경우도있기때문이다.


발신자란에’홍길동’과이이름석자만쓰는것은결례이다.특히어른에게편지를쓰는경우에는더더욱그렇다.피차맞먹자는것인가하는생각이들어노여움마저수가있다.적어도’홍길동드림’,’홍길동올림’과같이써야한다.편지를보내는사람이제자라면’문하생(門下生)’이라는단어를앞에넣어’문하생홍길동올림(드림)’이라고쓰면더욱예의바른표현이된다.


수신자란에편지를받는사람의이름석자만쓰는것은더결례이다.봉투에자기이름석자가아무수식없이올라와있는데기분좋을사람은하나도없다.더구나편지받는사람이윗사람이라면’나를어떻게보고이렇게쓰나?’하는생각에더욱참담한느낌마저들것이다.


윗사람에게편지를보낼때는직함이있는경우직함을이용하여’홍길동과장님(께)’과같이쓰는것이원이다.이때’홍길동과장님귀하’처럼’귀하’를덧붙이지않는다는점에유의해야한다.


윗사람이함이없는경우에는’귀하’와’좌하’붙여’홍동귀하’,’홍길동좌하’라고.’홍길동님귀하’나’홍길동님좌하’,’홍길동씨귀하’나’홍길동씨좌하’는존대가중복된표현으로본다.그런데실제로는이와같은표현이더많이쓰이고있다.이름뒤에’귀하’나’좌하’만붙여쓰는것이어른에대한공대가아니라는생각때문에이러한중복표현을쓰는것이다.그러나’님’이나’씨’를덧붙이지않고’귀하’나’좌하’만으로표현하는것이원칙적으로맞다.


동료에게는’홍길동귀하’,’홍길동님(에게)’과같은형식으로쓰고아랫사람에게는’홍길동앞’과같은형식으로쓰는것이원칙이다.

개인편지가아니라공식적인업무로보내는우편물의경우에도수신자란을작성하는일정한방식이있다.회사로보내는경우에는’서울주식회사귀중’이라고쓰고,개인에게보내는경우에는’세종주식회사홍길동사장님’세종주식회사홍길동귀하’와같이쓴다.직책으로존대하였으면’세종주식회사홍길동사장님귀하(좌하)’와같이’귀하(좌하)’를덧붙이지않는다.


한통의편지에도보내는사람의인품과교양이담겨있기마련이다.이는편지의내용에서뿐만아니라편지의격식에서도마찬가지이다.편지를때에는합의된격식에따라야한다.만약이를어기면상대를언짢게만들수있고,또스스로는교양없는사람이되고만다.


<조항범님의‘말은인격이다.’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