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 인해 세상이 조금 더 아름다워진다면

나로인해세상이조금더아름다워진다면


인생을살다보면우리모두는과거에는어린이였으며미래에는부모나노인이될사람들이다.우리는우리의행동과삶의방식에대해주위사람들과서로영향을주고받으며,그리하여끝없는상호의존과영향력의고리에있다는것을알고전율한다.우리모두는함께이세상의모습을인류의미래를만들어가고있는것이다.


탈무드에는어느여행객이쥐엄나무를심고있는한노인을우연만나는이야기가나온다.

"이나무가언제열매를맺을까요?여행객이노인에게물었다.


"글쎄,한70년후쯤이되겠지j’

쥐엄나에열매맺을때까지노인이살수없음을너나잘알고있는여행객이다시물었다.

"할아버지가이열매를따서드실때까지살수있을까요?

"아니지.그러니까내가처음이세상에왔을때도이세상은황량하지않았네.우리아버지와어머니들이내가태어나기전에도나무를심으셨으니까.그래서나도내지손들을위해나무를심는거라네!


우리모두는삶에대한임을지고있다.우리앞서간사람들의고통과훌륭한행동에대해빚을지고있을아니라값으로따수없는귀중하고엄숙한삶의선물을받았다.

우리가존재하는모든시간은금이나재물보다소중하며하루하루는그무엇보다귀중하다.남에게주는가운데하나님의뜻에따라최선을다하는가운데그리고슈바이처의말대로’삶에대한경외심과감사하는마음’을가지고행동하는가운데,우리는인간으로서최고의잠재력을휘할수있게된다.


이힘든여정을가는데는고통이따른다.이는’전지전능하고인정많은하나님이우리가고통을겪도록내버려리가없다’는종교적인믿음에대한반대논쟁으로간주되기도했었다.사실인정많은하나님이세상의고통을그대로두었다면결코전능한분이라고할수없을것이다.그리고인자한분이라고말할수도없을것이다.풀기가쉽지않은문제다.하지만하나님은우리두에게고통을주시고,또고통을덜수있는능력까지주셨다.마치자녀에게힘길을걷게하여성장하는모습을보고자하는부모처하나님또우리에게사랑과창의력을표현함으로써또이세상의운명을만어감으로써그수고를통해우리안에있는최고의잠재력을실현도록하신것이다.

"고독,가난그리고고통의세계는인간을조롱거리로만든다."고버트랜드러셀은말했다.그리고머더테레사는,"가난은하느님이만드신것이아니다.가난은당신과내가만들어낸것이다.가난은함께나누지않은우리의책임이다"라고했다.

남자가번화한도시를걷고있었다.그러던먹을것을구걸하는한아이를발견했다.그아이는더러운누더기를걸치고있었다.

남자는화가나서하나님께이렇게말했다.

"어떻게이런일이일어나도록내버려두십니까?없는아이를도우시지않으십니까?

그러자그의마음에서이런소리가들려왔다.

"나는가만히있지않았다.너를만들지않았느냐?’

위대한유대학자인아브라함조수아헤첼은이렇게적고있다.

하나님의꿈은인간을그의창조사건에동역자로삼는것이다j

살아가는순간우리는이세상을보다나은곳으로보다포근한으로만들기위해무언가를할수있다.배고픈사람에게먹을것과필요한것을제공하고질병과싸우고환경을보호하고어려운시기에친구를돕고친절한말과다정한웃음으로누군가의고독을덜어주면서말이다.이것이바로삶에의미를부여하는일이며우리가추구할수있는가장고결한길이다.

"하나님은우리를통해이세상을사랑하신다."머더테레사는이렇게고백했다.

삶을깨닫는다할지라도우리에게주어진책임을회피한다면가장숭고하고인간적인그부분은결코채워지지않을것이다.

마틴루터킹은이렇게말했다."이세상에가난이존재하는한나는결코부자가될수없다.설사내손에10억달러가있다해도말이다.이세상에질병이난무해서수백만명의사람들이20~30대에죽어간다면나는결코건강할수가없다.설사일류병원에서건강진단을받았다할지라도.당신이제대로모습을갖출때까지난제대로모습을갖출수가없다.세상은이렇게만들어져야한다.혼자독립적이라고자랑할수있는개인이나국가는하나도없다.우리는서로의존적인존재이다"

인류의희망과미래는상호의존적인특성을인식하는데에달려있다.우리모두는삶이라고불리는이귀중한것의청지기이다.우리모두는이세상에대해영향력을가지고있다.우리의행동하나하나수많은고리연결되어있다.


간디는"이세상이변화하길원한다면당신이먼저그렇게변"라고말했으며소크라테스는"세상을움직이는사람들이스스로움직이게하라"고했다.그리고안네프랑크는"세상을하려고한다면한순간도지체할필요가없다.가장멋진일을하는데기다릴이유가있겠는가?라고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