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꿈꾸는 소득4만 달라 부자

국가의품격을이야기하는동네에서우리도민소득이4만달러수준이되면선진국수준의격있는나라일류국가가것이라는소리를들었다.그래서4만달러달성전략이필요하다는주장이다.국가의성장목표를여전히2만달러,4만달러운운하는행태가우리의삶은쌓아놓은돈다발의높이로결정된다고믿는마음들처럼느껴졌다.구태의연한생각이어서싫은것이아니라,부자가기를간절히바라는많은사람들의생각이정말리를모두불행하게만드는생각어기때문이다.왜냐하면,우리가가진부자의심리는우리를여전히후진국수준에묶어두고있기때문이다.

부자나라를원하고부자가되기를원할수록아야할것은우리가가진부자의심리이다.부자의심리가무엇인지알지못한상태로4만달러를달성하더라도여전히우리는배고픈’상태에서아파하는’심리상태를벗어날없기때문이다.


한국사람들이보는부자의심리는다양한코드나타난다.일반적인가장뚜렷한부자의코드배고픈부자이다.이들은()성장’부의축적’이라는측면에서본다.주변이나회를고려하기보다나’를중심으로돈벌기이다.경제력,투자,투자감각,인맥,재테크,부동산,빌딩,풍요,정보(지식)절제(자기관리)같은단어들이이들의마음속에가득하다.우리가쉽게있는부자의심리이다.현재는돈을버는와중있다.돈을쓰는것은미래의일로생각한다.

돈을버는지’명확하지않고,단지돈’자체가목적이거나돈을막연히벌어야한다는욕심만분명하다.많은돈을벌어야하기에열심이일해야하고,가족간의친밀한시간과유대를가지지않으나,가족을위해돈을번다.돈은자신이드는것이며,돈이자신의존재이유’이다.2만달문턱에서이상발전을하지못하는대한민국의모습이자,4만달러전략밖에생각할없는사람들의심리상태이다


배고픈부자’코드와는다른부자의심리는품격부자’존경받는부자’코드이다.’배고부자’부의축적단계에따라품격부자’존경받는부자’코드로변신할있다.우선부자’자신이축적한‘(돈을)쓰는부자’.비교적안정된부를형성한사람이다.나름대세상사에서현실성’현명함’추구한다.자신의분야에전문성’있다.이들에게부는신의품격을높이는것이다.자신만의컬렉션,소수회원을위한클럽의맴버십,또는다양한영역의수집을즐긴다.궁극적인소망은자신의박물관을운영하는것이다.


겉으로는,자신의부를사회에나름대로기여하고싶지만있는방법을모른다고도한다.신이축적한부에맞추어진품격’중요시한다.국격(國格)운운하는이야기가나오는것은바로

품격부자’들의국가관을반영한다.이들에게돈은자체로유지하고관리하는대상이다.돈을관리하는것이자신의품위와격조를지키는일이다.그렇기에이들에게자녀교육은무엇보다중요하다.


존경받는부자’는마음이부자인사람이다.뿐만아니라,이들은우리가이상적으로생각하는베푸는부자이다.미국의카네기나우리나라의경주최부자’유일한박사와같은사람을연상하지만,누구나작은것이라도남에게베풀부자가있다.부를축적했던특정인물의사후평가에서베푸는삶’살았다고이야기할때,우리가발견할있는코드이다.보통은오랜시간동안쌓아온자신의부를자선행위나사회에기여하는이미지이다.이들에게돈은베푸는것’노블레스오블리주’위한도구일뿐이다.우리사회에서최종적으로지향하는부자의습’이다.하지만,우리사회의품격부자들은자신의부를여러세대에걸쳐유지해야한다고믿기코드를따르기힘들어한다.


경제가어려울수록사람들은부자를꿈꾼다.민소득이2만달러나되는사람이여전히배고파하고,배아파하면우리는4만달러가되더라도여전히배고픈부자‘수준에서벗어나지못할것이다.

마음이건강한부자나라가되기위한차적조건은우리가가진부자에대한생각의변화이다.


배고픈부자꾸미고치장하는디자인을문화라주장하고,그걸품격부자’코드로의변신이라믿는다.거창하게꾸며진광화문가로분리대,국격이나국가브랜드를강조하는목소리들배고픈부자들이품격부자가되려는노력들이.그래서나는4만달러나라를굳이바라지않는다.그냥마음이부자일있고,서로베풀면서사는부자나라가되었으면좋겠다.


연세대황상민교수의아침논단(2009년11월17일조선일보)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