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뒤로 물러서면 두발앞서 나갈수있다.

존스는맥주공장의사장이다.그와거래하는업체의구매자인크라운은존스에게맥주대금천달러를외상지고도오래도록갚지않고있었다.


한번은크라운이존스를찾아와맥주질이갈수록형편없어진다며다짜고짜따졌다.자신이입만벙긋했다하면맥주매출량이바닥으로떨어지는것은시간문제라며협박까지했다.게다가품질에문제가있었으니외상값천달러도갚을이유가없다며억지를부리고,급기야는거래중단까지선언했다.


존스는당황스럽고속상했지만끝까지화를참았다.그는크라운의말이끝나자불만에적극수긍한다며깍듯이대답했다.

"당신의의견은하루속히공장쪽에반영해시정하도록하겠습니다.저희맥주에하자가있었다니맥주대금천달러는지불하지않아도좋습니다.앞으로저희회사맥주를사지않겠다고하셨는데,그건고객님지유입니다.저희맥주가미음에들지않으시다면제가다른유명한맥주공장을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존스의뜻밖의답변에크라운은당황했다.시실그는외상대금을갚지않으려고맥주품질운운하며핑계를만들었던것이다.그러나존스는정면으로반박하지않고교묘한우회전술로응수했다.그는상대의의견을겸허하게받아들이는척하며크라운의불만을잠자코듣다가기회를봐서정중한태도로회사의상황을설명했다.


크라운은존스의솔직하고성실한태도에감동해거래를계속했고다른업체들에게적극소개해주기까지했다.


한걸음뒤로물러서야더큰보폭으로전진할수있다.영업도그렇고,협상도마찬가지다.일시적인앙보는향후더큰공격을위한연막작전이다.물러섬과나아감의법칙을업무나일상에서융통성있게운용할필요가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