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없이 찾아오는 행복은 없다

고통없이찾아오는행복은없다

쇼처럼즐거운인생은없다’는말도있지만삶이쇼일수는없습니다.인생은어떤때엔드라마이고,어떤순간은쇼이고,나머지는다큐멘터리입니다.비율이어떠냐에따라서무미건조한삶일수도있고감개무량의삶일수도있습니다.


중요한건인생의무대에서누구를만나느냐입니다.눈길이끌라는대로만움직이면벼랑에이를수도있습니다.향기나는쪽으로만이동하다보면가시밭에치어상처를입을수도있습니다.눈길보다는마음이끌리는곳으로,꽃향기보다는사람냄새나는쪽으로발길을옮긴다면큰슬픔과아픔은피해갈수있지않을까요.


친하게지내던연예인들의파경소식을들을때마다놀랍고가슴이아픔니다.오래전그들이비밀리에사귄다는소문을들었고그들이깜짝결혼발표를할때박수를보냈고그들의화려한결혼식에참석하여축하의악수까지해주었는데그들은주변의기대를배반하고결국갈라서고만것입니다.


연예인들의결별소식을들으면주변에서두가지반응이나옵니다.첫번째는당위론입니다."내그럴줄알았지.애당초어울리지않았어."또한가지는동정론에가깝습니다."오죽하면헤어지게됐을까.많이참고살았을댄데"


주례사를할때이런말을자주합니다.

"지금이결혼이쇼가되지않으려면이사실을명심해야합니다.두사람이연애할땐아기자기속도감있는드라마였지만결혼은느리고지루한다큐멘터리입니다"


그런가요?드라마는보고싶어하는예쁘게포장하여보여주지만다큐멘터리는보고싶지않아도보아야것들을있는그대로보여주기때문입니다.


드라마는환상을심어주지만다큐멘터리는진실을일깨워줍니다.연애는호기심으로충분하지만결혼은인내심으로충만해야합니다.신비감은짧아도되지만신뢰감은길수록좋습니다.신비감이사라졌다고해서사랑도빛을잃는다면그건애초에사랑이아니었을가능성이다분합니다.


혼인서약을할때이런말을묻습니다.

"일생동안고락을함께할것을맹세합니까?"

이질문에"아니요"라고답하는신랑신부는없을것입니다.드라마나영화에선가끔씩보이기도합니다만그건드라마요,영화일뿐입니다.현실에선그렇지않습니다.그들에게저는재차묻습니다.

"진짜고락을함께할겁니까?"

그들은싱글벙글웃으며답합니다."물론입니다"

하객들도덩달아’싱글벙글’입니다.그화기애애하던분위기는왜끝까지가지않을까요?많은사람들앞에서다짐한그약속은왜지켜지지않을까요?

그젊은이들은고락의깊은뜻을모르기때문입니다.아니모른다기보다대수롭지않게생각하기때문입니다.저는마지막으로묻습니다.

"신랑신부는진정고락의의미를알고대답하는겁니까?

혹시고락을쾌락의동의어로알고있는아닙니까?"


고락은최고의즐거움이란뜻이아닙니다.고락은고통과즐거움입니다.즐거움뿐아니라고통도함께해야한다는걸사람들은잊고삽니다.돌아보니제인생에도고락이수없이교차했더군요.고통이먼저오기도하고즐거움이나중에찾아오기도했지요.물론그반대의경우도부지기수입니다.


어떤때는고통이나즐거움이번갈라오지않고잇달아온적도있습니다.만약즐거움이계속된다면얼마나좋을까요.그러나경험적으로볼때설령고통이잇달아온다고해서크게실망할일은아닙니다.


돌아보니고통은즐거움의재료입니다.어두운곳에머문다고어둠의자식이되는건아닙니다.드라마를보세요.고통없이찾아오는행복이있던가요.바닥에서기어본경험이없는사람들에겐상상력과이해심이부족한듯합니다.

인생을드라마로만들고싶은가요?그렇다면절대로고통을두려워해서는안됩니다.

<주철환님의청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