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의 목소리를 듣자

양심의목소리를듣자


무조건자신을믿는것은무엇보다중요한일이다.자신속의’작은목소리’,즉양심의소리에귀를기울이면그소리가훌륭한행동을칭찬하고비열한행동을질책하는말이들려올것이다.내면의목소리는당신에게있어서지상의그어떤것보다가치있는것이다.타인으로부터무슨소릴듣든,타인이어떻게생각하든문제될게없고,매스컴과대중에게칭송을받든비난을받든그리신경쓸것이없다.중요한것은당신자신의눈에자신이어떻게보이는가하는점이다.자신을좋아하지않는사람은아무리많은돈을손에쥐고있어도,아무리높은지위에있어도진정한행복과만족감을얻을수없다.프랑스격언처럼"자기자신속에서안녕을찾지못하는사람은어딜가더라도안녕을찾을수없다"


양심의목소리가조금이라도불만을중얼거린다면일단멈춰서서자신이하고자하는일이정말로좋은일인지를다시한번생각해보자.반드시뭔가잘못된점이있을것이다.잘못이발견되면곧바로그것을고치지않으면안된다.내면의목소리를무시해서는안된다.그렇지않으면폭풍우속에서그폭풍우를피하려나침반의방향을억지로바꾸려는어부처럼위험한상황에처하게된다.양심이라는나침반을따르지않아인생의항해에서조난을당한사람이얼마나많은가?


자신의존재를긍정하려면무엇보다도성실해야한다.불성실한인간은양심의재판에서벗어날수없다.진실에서의일탈이아무리사소한것이라할지라도,아주작은거짓이라할지라도,양심이라는나침반의방향을맘대로바꿔버려서는결코가고자하는항구에도착할수없다.


싸구려옷을양모라고속여서는안된다.국산품을수입품으로속여팔거나길이와무게를속여서는안된다.근무시간과일의내용에대해종업원을속여서는안된다.윤리에어긋나는일은하지말자.설령누구에게도들키지않는다할지라도그런일을하면당신자신의인격이떨어지고만다.


내면의목소리를따르는한다른모든것을잃는다할지라도마음만은풍요롭게지낼수있다.재산과훌륭한저택,화사한옷과고급차는설령손에넣었다할지라도다시잃게될지도모른다.훌륭한친구가떠나버리는일도있다.세상의높았던평판이하룻밤사이에조소로바뀔수도있다.


하지만양심의목소리에등을돌리지않고자신을믿고성실함과진지함을잃지않는다면,그리고항상고개숙이지않고자신을직시할수있다면아무리세상사람들이패배자라고조롱하더라도당신은성공을손에넣은행복한인간이될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