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하려는 마음을 잃지 말자

열심히하려는마음을잃지말자



어떤사람도자기가원히는일을할수있다는보장은없다.영업을원했는데총무직에배속되기도하고광고선전쪽을희망했는데경리가되기도하고여러가지로자신의의지외는다른일을하게될때가있다.


그렇다면자신의뭇에맞지않는일이주어졌을어떻게하면좋을까?

‘첫,이런일은정말이지의욕이나질않는다니까.하고은일을할수있을때까지적당히때우지뭐.’


이것도하나의선택이긴하다.그러나불행을한탄하며자기가원하는일을하게때까지대충버틴다는선택으로는자기가하고싶은일을할있는찬스가절대오지않을것이다.


회사는’저녀석하고싶지않은일이니까엉성하게하고있구나.좋아하는일이라면틀림없이만난고기처럼활기차게일을할턴데’하는생각은절대하지않기때문이다.틀림없이’그저엉성하게일히는녀석’이라는딱지만이붙을것이다.


자기가원하는일을하기위해서는싫은일이더라도전력을다해야한다.기업의CEO에게도불우했던시절은있었겠지만,거기에서주저앉지않고최선을다했기때문에현재의위치가된것이다.

미래의기준은항상지금이다.열심히하려는마음을잃으면인생의모든것이제자리걸음이라는사실을명심해야한다.


상사가어떤평가를하든성실히일하자

경쟁사회에서는언제나평가가따른다.비즈니스세계에서도평가에의해승진이나강등이라는인사가이루어진다.이런상황에서좋은평가를받지못한다는괴로운일이다.


실제로상사에게불신감을품게되는원인으로가장먼저거론되는것이아무리열심히일해도제대로평가해주지않는다.’라는점이다.사실명확한성괴를일에대해서’잘했네."


“수고했어."라는한마디없다면그상시에대한신뢰감은알아지기마련이다.그런일이반복되면’이런녀석밑에서는일을할수없어’라는마음도생길것이다.

그러나의기소침해져서는된다.생각해보면나이도자라난환경도가치관도다른상사가이쪽의생각을정확하게어내서제대로평가해주는일이오히려드문경우일것이다.

예를들어멸사봉공(滅奉公)이당연하다고생각하고있는상사에게는보고서를완성하기위한철야쯤은당연한것이고“수고했네.”라고노고를치하할가치도없는일일수도있다.이런차이를알면상사의평가에일일이울고웃고하지않게것이다.


평가는자신을높이는수단으로사용하자

자기평가는사실,타인의평가에의해좌우되기쉽다.그러나타인의평가에너무휩쓸리면자기를잃게된다.자기는어디까지나자기여야한다.


예를들어,’다른사람들을잘돌본다.’라고하는자기평가가A에게는’쓸데없는참견’이라는마이너스적인평가가되기도하고B에게는‘의지할수있는든든한사람’이라는플러스적인평가가되기도하는경우가지주있다.


자기평가에는플러스적인평가쪽을택하면좋다.’더듬직한사람이되어야지’하고자신을높이려는노력으로이어지기때문이다.


반대로마이너스평가를택하면‘쓸데없는참견이라고생각하면곤란하지’하고위축되는경우도있을것이다.


평가에평균치란없다.그러므로’그래남들의평가에맞춰서자신을컨트롤할수는없는노릇이지’라고생각해야한다.그런다음조금씩’좋은점을취하면’된다,쓸데없는참견’과’든든한사람’의좋은점을조금씩섞어서’무슨일이생기면끝까지내편이되어줄사람’이된다.남들이내리는평가는이런식으로활용해자신을높이는수단으로활용하는것이좋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