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삶

인생에서경쟁은불가피하나절대적인것은아니다.인생을오로지남과의경쟁으로만생각하는사람은결국자멸하고만다.인간의삶이풍요로운것은다양한인간들이존재하기때문이다.


100%완전한인간이란없다.조금씩은부족한다양한인격체들이서로협동하여조화를이루며살아가는것이이상적인사회의모습이다.삶이란’다양성의조화’그자체이다.

당신의존재가치는다른사람과의비교에서나타나는것이아니라당신자신이증명하는것이다.경쟁을중심으로한삶은인생의진정한목표와의미를찾는방해가된다.왜냐하면승리를필요로하는사람은그가누군가를패배시키지않는한만족을느끼지않는다.당신이만일남을이겨야만행복하다면,당신에게지는사람으로부터심리적으로조종받기쉽다.그사람이지거나이기는행동에따라당신의행불행이좌우되는것이다.그러나현명한사람은승리에도취되지도,패배에절망하지도않는다.


또한경쟁에서의실패는자신의가치와존재의미의상실이아니.거의하루에명꼴의학생이성적을비관해서자살하고있는한국의현실은우리사회가너무나경쟁위주의사회임을입증하고있다.


한사람이승리하는교육이아니라모두가승리하는교육이되어야한다.운동경기처럼승자와패자를만들어내는교육이아니라오케스트라처럼각자가제소리를내면서전체로서조화를이루는교육이되어야한다.


그리고남의인격과개성을존중해주어야한다.자기와는다른남의특성을인정하고존중하면서,모든사람이세상을’있는그대로’가아니라’자기자신의관점’을통해서보고있다는사실을깨닫는것이중요하다.


또한다른사람의정치적종교적의견을존중해주어야한다.기의신념과주장을절대남에게강요하지마라!


인생은경쟁의장이아니라협력의장이다.진정으로성공을지향하는사람들은자기자신의’잠재능력’과경쟁한다.그러나실패를향해가는사람들은대개’다사람들’과경쟁하려고하는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