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우리는일을시작해놓고잘못되었다고후회하는경우가종종있다.그것이일반적인일이라면몰라도어떤것은자기에게성공과직결되리라고믿고추진했던일이라면실망이크다.더욱이큰그것을위하여투자가동반된경우라면그피해또한크다.


부(富)에대해서라면남다른노하우(?)가있는유대인들은모든것을시작하기전에충분히점검하고계획한후에추진한다고한다.다음글은유대인들이아이들에게교육을위하여만든탈무드라며소개한것을읽은글이다.

느날여우가포도밭옆을지나고있었다.여우는포도가정말맛있어보여밭에가따먹고싶었다.하지만그포도밭은울타리로둘러싸여있어서살찐여우는그틈을빠져나갈수없었다.

그래서여우는생각했다.살을빼면울타리틈으로있겠지.’

여우는당장가까운굴속으로어가아무것도먹지않았고며칠이지나자겨우울타리틈을빠져나갈있을정도로여위었다.


비트트적굴에서나온여우는울타리틈으로무사히포도밭에어갔다.우는포도가너무맛있어서더는들어가지않을때까지정신없이먹어다.그러다문자기배가엄청나게불룩해졌다는사실을깨달았다.그몸으로는도저히울타리다시빠져나갈수없었다.주위에는여우의천적사냥꾼이어렁거리며돌아다니고있었다.이우는어떻게해야할까?


유태인어머니는자녀게이런질문을던지곤한다.마도당두가지해법이떠오를것이다.계획A괴롭겠지만먹은포도를당장해내위를비우는것고계획B사냥꾼게발견되지않기만바라면서들때와똑같이여까지기다리는것이다.당신은어느쪽을선택하겠는가?


보통라면대부분계획B를선택할것다.사람들은획득놓는데익숙하지못하기때문이다.또한’홍하느냐망하느냐’혹은’도아니면모’라는말을좋아해위험한도박에나서것이남자답다고생각하는경향이있다.


그러나유태인어머니가자녀에게들려주는해답은다르다.

"여우는현명하지못하다.사전에이런사태가벌어질가능성예측해야했다.이같은상황에처하게것자체가잘못이며,처음부터포도를얻을있는다론방법을생각해야했다"


그리고그방법을아이들이스스로생각하게한다.즉’포도를기한다’라는선택지는절대마련하지않는것이다."다른길로포도밭에들어갈있는지알아본다.""며칠에걸쳐서조금씩포도를먹는다"

"다람쥐나몸집이작은여우울타리를통과할있는다론물에게부탁해포도를따오게하고대가를지급한다."

자녀가이런방법을제시하면부모는좋은대답이라고칭찬한다.유태인은행동에옮기기전에먼저위험분석을한다.그리고위험이허용되면,만족할만한성과를얻을있는’리스크컨트롤’을생각한다.한번의도전으로얼마간의성과밖에기대할없을때는성과를조금씩쌓아갈있는길을선택한다.도전기회는다시돌아오리라믿고때를기다리는것이다.또한발각될위험이나도망칠없게될위험까지생각해리스크를분산할방법을생각한다.

여우가취해야할행동을비니스에비유한다면타인과공동으사업을수행하는합작투자나아웃소싱분산투자에해당한다.

모두수입은줄어도큰손해피할수있는방법이다.하지만대부분의기업은무엇직접하는’내제화(內化)’를선호하며벌이가좋을때는주식나이익확대에만주력하는경우가많은듯하다.

유태인은철저히준비해꾸준히계획을달성해가는태도를선호한다.그런계획성과점진주의가여유를만들고빈번히등장하는예상밖의사태에도견뎌낼수있는능력을길러준다.유태인의이런발상은단번에홈런을날리는려함은없도’계획적점진주의’를통해조금씩,그러나확고하게비즈스의성공을획득해낸다는특징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