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세상는두종류의사람이있다.위를올려다보며사는사람과아래를내려다보며사는사람.각각장단점이있다.위를올려다보며사는사람은끊임없이노력해야지만훗날노력한만큼의보상을받게된다.아래를내려다보며사는사람은마음은평화스럽지만훗날비참한생활을감수해야한다.


어디에다눈길을두고세상을살것냐,하는것은대개유년시절에결정된다.

"!구십맞았는데영수는맞았어!"

험지를들고와서아이렇게말했을때,부모가"그래,다음에꼭백점받와라!"라고대답해주면아이는위를보며살게된다.


"엄마!난칠십점맞았는데진수는육십점맞고영희오십점맞았어!"

시험지를받아와서아이가이렇게말했을때부모가"그래?그정도라면나쁘지않은걸~~"하고말한다면아이는아래내려다보며살게된다.


위를쳐다보며사는사람은일등을하지못하는시험을봐도만족하지못한다.아래를내려다보며사는사람은꼴찌만않는한크게걱정하지않는다.

쉽게스트레스를받는쪽은위를쳐다보며사는사람이지래를내려다보며사는사람이아니다.


공부를못하는학생은성적이나빠도자살하지않는다.설령전교에서꼴찌라고해도전국에서꼴찌는아닐거라고위안하기때문이다.반면,공부를잘하는학생은열심히공부했는데성적이오르지않으면비관해서목숨을끊는다.


현대사회는경쟁사회이다.어려서부터위를쳐다보며살도록교육받는다.지나친승부욕이수많은부작용과질병을불러온것도사실이다.그래서요즘에는’느리게살기’를권하고’아래를내려다보며기’를권한다.


그러나성공하려면위를쳐다보고살아야한다.성공한사람은모두위에있기때문이다.

아래를내려다보며사는사람은항상실패한사람에대해서이야기한다.사업을했다가망한친척사법고시에다섯번이나도전했다실패친구,잘나가다몰락한정치인에대해서침을튀기놓는.

를쳐다보며사사람은언제나성공한사람에대해서이야기한다.사업을시작해서부자가된친,사법고시에다섯번전한끝에성공한친구,몰락했다한창잘나가는정치인에대해서이야기한다.

아래내려다보며사는사람은주변에실패한사람뿐이고위를쳐다보사는사람은주변에성공한사람뿐이다.그럼다음에사람이성공하겠는가?

성공한사람들가운데는자신이성공했다는사실을모르는사람도많다.전에도열심히달려왔고지금도달려가고있기때문이다.그들은식자체가위로열려있어서좀처럼만족을모른다.

신은어떠한가?

성공하고싶다면성공한사람에대해서이야기하라.누군가반드시실패한사람에대해서이야기할것이다.그때는진지하게귀를기울여라.실패원인이그안에있을것이다.

실패는간접체험을통해서하고,성공은직접체험을통해서하라.

그러나직접나서서실패한사람에대해서이야기하지는마라.실패를들먹이다보면무의식중에두려움이쌓여현실에안주하게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