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는가

노년에는경제할동보다는의미있는일이더중요하다?


직장생활을하는동안에는일과직장에서인생의의미를찾는사람이많다.노인이되어서도생산적일수있는방법은없을까?자문하는사람도많다.노동은과연노년의일부일까?퇴직자가혼자서할수있는일,그속에서자신의능력을발휘할수있는일이있을까?노년에도노동을하며반드시뭔가이루어내어야만할까?

외르크칭크를방문했을때나는그가고령에도불구하고그토록생산적으로일승}는모습을보고감탄했다.여든일곱살의그는새벽네시면일어나책상머리에앉아집필을시작했다.기상후네시간은창조적인일을하는시간이었다.


물론모든노인들이그렇게할수있는것은아니다.그러나정신노동을하는사람들중에는고령이되어서도놀랄만한생산성을보여준이가많다.노년에는생계를위해글을쓰지않는다.즉집필의부담도적어진다.그러나지진의생각을표현하고현대세계를움직이는주제들에대해생각하는일은노년의삶에활기를불어넣는다.


옛날농경사회에서는노인들도노동을했다.물론젊었을때와는다른일이었다.며느리가소를먹이거나밭일을나가면할머니는가사를돌보았다.할아버지는농장에나가일을도우며기력이되는대로농장살림을했다.그것은할아버지에게도농장에도축복이되었다.노동의강도도노인이하기에적당했다.쉰살에했던일을고령의노인이똑같이해야하는것은아니었다.


이와같이노년의노동은변화한다.노년에는일을얼마나많이,얼마나잘하는가가아니라얼마나의미있는일인가가중요해진다.노년의노동은시간을때우기위한혼자만의일이아니라다른사람에게도도움이되는일일때의미있다.

노년에들어서이전의창의적재능을발견하는사람도많다.그림을그리는사람도있고작업실을차려놓고DIY가구를만드는사람도있다.아니면손자손녀들에게줄양말이나스웨터를짜는사람도있다.이모든것이의미있는노동이다.이것은직접일을하는노인에게는행복이되고손수짠양말을선물로받은손자손녀에게는평생잊지못할사랑의체험이된다.

그렇다고반드시이런일을할줄알아야한다는것은아니다.누구나노년에창의력을발휘하는것은아니다.그리고창의적인일을하라고노인들을닦달할일도아니다.노인들이의미있는일을찾아내면잘할수있도록격려하고도와주면된다.그리고더러는평생일만했으니이제는독서나여행등하고싶었던일을하며조용히살고싶다고생각하는노인들도있다.이런노년도괜찮다.그러나노년의활동을능력과성과에따라평가해서는안된다.중요한것은얼마나활기차게사느냐이다.어떤사람은외부적으로드러나는일에서의미를찾고,어떤사람은삶에대한관심에서,다른사람은새로운것을배우는일에서,또다른사람은깨어있는눈으로세상을바라보며사색하는일에서의미를찾는다.

일명’퇴직자스트레스’에시달리는사람들은’기름칠을안하면녹슨다.’는말을많이한다.이렇게말하는사람들은대개종래의의무와속박에서벗어난지얼마되지도않았는데오히려퇴직전보다더바쁘고더정신없이사는사람들이기일쑤다.과연이것이얼마나의미있는일인지는생각해보아야할일이다.

옛말에그른말하나없다고위의속담에도진실이담겨있다.아무것도안하고과거만생각하며사는사람은녹이번지기시작한철판처럼쉽게녹슨다.그러나은퇴한노인들이스트레스를감수하면서까지바쁘게살려고하는모습은그리긍정적이지않다.그들은스트레스를통해자신의능력을증명하고싶어한다.노인이너무능력을중시하고그것을증명하려고애쓰는모습은보기에좋지않다.사회에서쓸모없어진다는생각에겁을먹고과거에연연해하는인상을주기때문이다.오직일과능력에의해서만스스로를규정하는사람에게는지신의나이에맞는성숙함을바라기힘들다.


퇴직자들이퇴직전보다더많은일을하는것은어느모로보나바람직하지않다.가끔보면퇴직후에얼마나활동을많이하는지,그래서얼마나시간이없는지자랑하는노인들이있다.그러나이것은도착적세계의표현일뿐이다.융에의하면이런사람들은노년의본질을간과하고있다.그들은개울물흐르는소리도,영혼의낮은박동소리도듣지못한다.노년에일자랑을히는것은자아도취적인간이라는표현일뿐이다.그들은모든것이자기를중심으로돌고지신의능력을온세상에증명해야한다고생각한다.

명상지도자이자선사인칼프리드그라프드뤼크하임에게한일흔노인이젊은이들도두려워하는위험스러운등반에성공했다고자랑을늘어놓았다.그러자선사가대답했다."바보짓입니다.곧나이때문에못하게될일을했다고자랑스러워하는것이무슨의미가있겠습니까?앞으로계속할수있는가치있는일을찾는것이더낫지않겠습니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