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에서 제일 먼저 질문하거나 발표하지 않는 분을 위하여

여러사람과조화를이루며살아가는사회라는틀에속해있는이상어떤행동을결정할때다른사람의생각이나반응을고려하는것은당연한일이다.


대부분의사람들은스스로나아갈방향을새로모색하지못하고,편안하고안락하게이미남들이지나간길을그대로따라간다.다른사람들의기준에자신의행동을맞추려고애쓰며조직내의분위기를망치거나풍파를일으키지않기위해폼을사리기도한다.


사람들이앞장서서행동하지못하는이유는무엇보다두려움때문이다.이두려움은불안에서비된다.예를들어회의시에자기생각을발표했을때어떤반응을보일지몰라불안해하는’기대불안’이적극적인행동을방해하는것이다.’기대불안’이란아직일어나지도않은일을미리걱정하는을일컫는다.다른사람들이나를어떻게생각할까?혹시내생각이바보같다고비웃지나않을까?내생각을분명하고똑똑하게잘전달할수있을까?온갖걱정에마음은점점혼란스러워진다.


사실현대인들에게다른사람으로부터인정받지못하면어떻게하나하는두려움만큼큰것도없다.이러한두려움과불안을대하는태도는회피냐극복이냐하는전혀상반된행동으로나타난다.


하지만대개회피의유혹을받기마련이다.문제에부딪히면먼저도망치고싶은것이사람마음이다.그러나피하는은결과적으로좌절감이나우울증,열등감등을초래할뿐진정한해결방법이아니다.


세상을살아가면서실수를전혀저지르지않고사람들의비판으로부터완전히자유로운사람은없다.그러므로자기안에자리잡은’나는언제나잘해야만돼!모든사람으로부터인정받아야만해!’와같은자신을힘들게만드는생각으로부터자유로울필요가있다.

회의나모임에서의견을나눌기회가생기면용기를내어제일먼저손을들어의견을발표해보는것이가장좋은방법이다.일단그렇게한번일을저지고(?)나면다음부터는자신의생각을표현하는일이훨씬쉬워진다.사람들이뭐라고말하는지알아보려고기다릴요가없다.계속해서다사람의의견에만이끌리다보면남다른자신만의의견을내세울기회는영원히찾을수없을것이다.


실패를경험해보지않은사람은성공할수없다.가지않고후회하기보다제자리에돌아오더라도일단시도를해보고후회하는것이낫다.그렇다면이미당신은제자리에서있는것이아니다.힘들더라도끊임없이시도하는훈련을계속하는것이중요하다.그러다보면어느때이고극복의순간이올것이다.


자신의목소리를듣는데익숙해지는것도좋은방법이다.많은사람들이자신의목소리를녹음해서들으면처음에는부정적인반응을보인다.그러나포기하지말고카세트를활용해서다양하게사용해본다.

예를들어사람들이자신의목소리에귀를기울이지않는다는생각에마음이움츠러든다면,실제로자신의목소리나태도에문제가있는것은아닌지확인해볼필요가있다.발표를한다고가정해보고그것을녹음해서즉시들어본다.당장활용할수있는우수한피드백이될것이다.


어쩌면당신은’그러니까…’아니면’어...’하고말을수없이반복한다는사실을발견할수도있다.녹음기는거짓말을하지않는다.


자신의생각나느낌을주장하고싶지않다면’바로지금이순간도곧과거로흘러갈뿐이란사실을명심하라.그리고이것이어떤기억으로남아있기를바라는지생각해보자.최소한’내생각을얘기했어야하는데…’라며또다시후회섞인한숨을내쉬는모습은아닐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무심코남의의사를따르려고때가생기다음과같은에머슨의말을명심한다.

"어떤행동에대해서지치게소심해서는안된다.인생의모든것은실험이다"


끝까지자신의신조를굽히지않았던랍비가있었다.그는자신이옳다고여기는을지키기위해불의에맞서싸우곤했다.친구가그에게물었다.

"자네는지금무엇을하고있는건가?자네가세상을바꿀수있다고생각하는가?"

그러자랍비가이렇게대답했다

"아마그럴지도모르지.그러나세상역시나를바꿀수는없네."


다른사람이아닌자기자신의삶을살아가는사람은행복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