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예절
목사님몇분과대화하는중에 성도들의‘교회예절’이화제로올랐다.다들요즘젊은성도들이예배예절을너무모른다고했다.물론일부소수지만목사님들이고개를흔드는성도유형을꼽아본다.‘설교중에뚜벅뚜벅소리를내며걸어들어와앞자리에앉기’,‘예배시간에졸거나 휴대전화만지작거리기’,‘지나치게화려하고몸에딱붙는복장으로시선끌기’,‘예배에늦게오고 축도전에나가기’등이다.또예배중옆사람과잡담하는이들,찬양도하지않고예배시간내내화난표정으로앉아있는이들은예배에도리어방해가된다고했다.

목사님들은“사회에서높은사람을만나러가도복장을단정히하고미리기다리는데만물의주인이신하나님을만나러오면서이런행동은참이해가안된다”며안타까워했다.

에티켓의기본은성경에서유래

서양에서는에티켓이란말로예절을가르친다.그런데에티켓의기본이모두성경내용을근거로하고있다.대접받고싶으면먼저대접하고,겸손하게상대방을배려하며,나보다남을낫게여기고,연약한자를귀히여기라는가르침이다.교회는하나님을찬양하고높여드리는,거룩하고성스러운예배장소다.어느곳보다구별되고또소중한곳이기에각별한자세와태도,몸가짐이 요구되는것은너무나당연하다.이런점에서성도들은예배예절과함께교회에티켓을잘지키도록노력해야한다.교회도이성경의가르침이잘실천되도록성도들에게예절교육을시켜야한다는생각이다.

한통계에의하면비신자가교회를방문해정착하겠다는결심을하게되는이유의첫번째가목회자의설교(30%)였고,두번째가성도들의친절함(17%)이었다.이어교회프로그램(15%)과위치(12%),교단·교파(7%)순으로나타났다.예배에참석해보면그교회가얼마나은혜스러운교회인지,또계속성장하고있는교회인지금방점수가나온다.이것은성도들이밝고환한표정으로서로따뜻하게인사하고,친절하고겸손하게행동하는것을통해얻어지는간접영향의결과다.한마디로성도들의경건하고정돈된모습,양보하고배려하는모습자체가전도가된다는해석이다.

크리스천들의언어생활도교회예절에서빼놓을수없다.부부간이라도교회에서는서로존칭을쓰고부드럽고따뜻한말로성도끼리서로칭찬하고격려하는모습은교회분위기를금방훈훈하게만든다.특히기독교는사랑과섬김의종교이기에높은자일수록낮은자를더섬겨야한다.교회장로님이유치부어린이에게존칭을쓰는모습은얼마나보기좋은가.삼가야할것도있다.지나친유행어나속어,거친말투는교회선가려야한다.부흥사중에특유의거친말투와반말로집회를인도하다성도들의반발로중간에집회를접게된경우도보았다.인격의척도는대화속에서가장가깝게느낄수있다.부드럽고따뜻한말한마디가희망과용기를주고믿음의불씨를일으킨다.

영성깊을수록더욱깍듯해져

사회에서는행동규칙과,관습,규범을예절이란틀속에묶는다.그래서이것을지키지않으면다른구성원들에게배척되거나따돌림을당한다.그런데교회예절은여기에다하나님을향한마음의자세와태도가더추가되는셈이다.그러므로신앙이깊어질수록,영성이깊어질수록교회예절은더욱깍듯해질것이란생각이든다.나의교회예절은몇점일까.

<김무정국민일보종교부장님의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